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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주식 정보(테마주, 관련주)

철도 관련주 대장주 최신판

Finance Blog 2021.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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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관련주 대장주 최신판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새해 첫 일정으로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를 시승했습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70조원을 철도사업에 투자해 고속철도, 간선 철도망과 대도시 광역급행철도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했습니다.

 

지금부터 철도 관련주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원전선

대원전선

전력 및 통신 케이블 제조/판매업체입니다.
주요제품으로 생활용 전력 및 산업용 전력의 공급과 정보통신망 구측, 전기전자기기, 자동차, 각종 기계 등에 들어가는 전력 및 통신케이블(광케이블포함), 절연선(자동차전선포함) 등을 생산합니다.
최대주주는 갑도물산 외(32.76%)입니다.

 

대원전선 주가 차트
대원전선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감소, 영업이익은 35% 증가, 당기순이익은 54.2% 증가.
국내 부동산 가격 급등 및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팬데믹, 최저 임금 인상 및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등에 따른 내수위축, 저성장, 저물가 등으로 기업의 부담이 가중됨.
한국전력, 케이티의 안정적인 수요로 신장세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중소 전선업체 증가 및 국내생산량 증가로 경쟁이 치열해짐. 

 

 

현대로템

현대로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글로벌 중공업 업체입니다.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로 고속전철, 전동차 등을 생산하는 철도사업 외에도 전차, 전투차량, 무인 무기체계 등을 생산하는 방위산업과 자동차 및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는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합니다.

 

현대로템 주가 차트

 

현대로테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3분기 기준 철도부문 흑자전환, 방산부문도 K2 전차 생산 및 납품 재개 등으로 크게 개선되어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을 거둠.
수소경제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에 따라 동사 의왕 사업장 내 H₂ 설비조립센터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술경쟁력 확보 및 신규 수주를 적극 추진 중임.

에스피지

에스피지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입니다.
주요제품으로 산업용, 가전기기용, 의료기기 등에 사용되는 표준 AC Motor, 고출력으로 복사기, 자동문, 녹즙기 등에 사용되는 Condenser/Controller, 휴대성, 기동성 및 속도제어가 용이한 표준 DC motor,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이 있습니다.

 

에스피지 주가 차트
에스피지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67.3% 증가, 당기순이익은 27.3% 증가.
산업전자용도 공작기계의 국산화와 산업전반의 자동화 및 정밀화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주)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에코마이스터

 

 

에코마이스터

환경사업 및 철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사업장 폐기물인 철강 및 비철금속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환경사업과 철도차량 차륜가공기계, 철도차량 계측 및 검수 장비를 공급하는 철도사업 영위합니다.
최대주주는 시너지 아이비투자(19.29%)입니다.

 

에코마이스터 주가 차트
에코마이스터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7% 감소, 영업손실은 184% 증가, 당기순손실은 160.8% 증가.
전체 사업부문에서 매출 감소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철도사업부문 매출이 급감하며 전체 외형이 대폭 축소되었음.
에코마이스터의 신규사업으로는 환경사업부문에서 추진중인 SAT를 통한 고로슬래그, Platinum슬래그 등의 처리 및 제품화가 있음.
철도사업부문은 선택적 인수합병을 통해 토탈솔루션업체로 계획 중임.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숙련된 인력과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매출이 신규사업(교통카드사업 등)입니다.

 

에스트래픽 주가 차트
에스트래픽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7% 증가, 영업손실은 4.6% 증가, 당기순손실은 11.3% 증가. 
해외 진출에 따른 인력충원 등 기반 투자로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있으나 외형이 확대되며 적자폭이 감소되는 추세임.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8월 워싱턴 D.C. 역무자동화설비 구축 사업을 추가 수주하고, 아제르바이잔 관련 세번째 도로 사업을 확보하는 등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음.

삼일씨엔에스

삼일씨엔에스

콘크리트 사업과 스틸 사업 전문업체입니다.
콘크리트 사업부에서는 콘크리트 파일(PHC파일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스틸 사업부에서는 강구조물로 설계된 교량(도로교, 철도교 등), 건축용 철골, 플랜트 기자재 등 각종 철골 구조물 등의 제작, 설치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최대주주는 브이엘삼일입니다.

 

 

삼일씨엔에스 주가 차트
삼일씨엔에스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영업비용은 반대로 큰 폭으로 상승하며 영업이익 적자전환으로 이어짐.
국내 건설경기 중 산업기반, 국토개발 등 사회간접자본 시설투자에 따른 정부의 정책적 건설수요와 부동산 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받음. 

메디콕스

메디콕스

조선기자재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초대형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제작 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 등의 1차 협력업체임입니다.
17년3월 철도차량용 전동기 OEM 생산업체인 씨엠지를 흡수합병 했습니다.

 

메디콕스 주가 차트
메디콕스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9% 감소, 영업손실은 72.9% 증가, 당기순손실은 8.8% 증가.
다수 거래업체와의 10년간의 고정거래를 통해 얻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높은 신뢰도로 현대중공업의 실적평가를 통한 안정적인 업체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음.
2020년~2021년 개통 예정인 경전선, 서해선, 중부내륙선, 중앙선에 고속차량 투입이 계획됨에 따른 동사의 수익 증가가 기대됨.

동아지질

동아지질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업체입니다.
세부적으로 기계식 터널(TBM), 지반개량(DCM), 지하연속벽, 일반토목, 엔지니어링 사업부문으로 분류합니다.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등.

 

동아지질 주가차트

 

동아지질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감소, 영업이익은 67.6% 감소, 당기순이익은 74.1% 감소.
코로나19 영향으로 홍콩, 싱가폴의 해외 진행률이 둔화되면서 수주잔고 매출화가 더디게 진행.
이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부진. 10월 필리핀 North Commuter Railway Extention 프로젝트 498억원을 수주.
연말 국내외 수주를 감안하면, 수주잔고는 증가세로 전환할 전망.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

남선알미늄에서 분할돼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Sheet)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철도차량 임가공을 수주합니다.
최대주주는 (주)대호하이텍(19.48%)입니다.

 

대호에이엘 주가차트
대호에이엘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104.3% 증가, 당기순손실은 56.8% 감소.
원재료와 기계장치 구입에 사용할 계획으로 3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할 예정임.
알루미늄 판재 관련 다품종 소량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사업 다각화를 위해 자동차 방열재용 소재도 생산함.
산업재 시장 내 매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제품 소재 개발할 계획.

국영지앤엠

국영지앤엠

복층유리, 강화유리, 접합유리 등 유리가공제품 제조업과 창호시공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방탄용, 방화용, 철도용 등 특수유리도 제조 중입니다.
최대주주는 최재원 외(14.37%) 상호변경 : 국영유리공업 ->국영지앤엠(01년3월)

 

국영지앤엠 주가차트
국영지앤엠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주겨용 건축 부문의 건축경기가 성숙기 내지 침체기에 접어들며 물량 수주가 감소하였고, 국내 건축 물량이 점차 축소되는 요인의 영향을 받음.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인건비가 상승하는 등 영업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하며 적자전환함.

다원시스

다원시스

특수전원장치사업(핵융합전원장치, 플라즈마전원장치, 태양광CVD전원장치 등)과 전자유도가열사업(전자유도가열장치), 철도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특히, 핵융합전원장치는 국가핵융합연구소 주도로 추진하고 있는 KSTAR사업과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공동개발사업에 공급합니다.

 

 

다원시스 주가차트
다원시스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4% 증가, 영업이익은 63.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1% 증가.
다원시스는 지난 6월 15일 2,451억원 규모의 4호선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 수주.
정읍 신규 공장 및 시험선이 4월부터 가동되며 수주잔고는 빠르게 매출로 전환 중.
국내 시장을 독식하고 있던 현대로템과의 경쟁으로 우려감이 많았지만 지속적인 입찰 성공으로 수주 잔액이 쌓여 성공적으로 안착.

 

푸른기술

푸른기술

무인 자동화기기관련 제품 생산 업체입니다.
금융자동화(현금 입출금기 및 현금 방출기 관련 모듈 및 시스템 등), 역무자동화(승차권 발매기, 교통카드충전기 및 자동게이트시스템 등), 특수단말시스템(마권발매기, 스포츠토토 발매기, 대형마트 푸드코트 식권발매 Kiosk, 공항/항만 등의 세금환급.

 

푸른기술 주가 차트
푸른기술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손실은 1963.6% 증가, 당기순이익은 64.9% 감소.
푸른기술 매출은 금융자동화기기 부문에서 감소한 반면 연구개발비,판관비 등의 고정비 계정은 오히려 느는 추세를 보여 영업손실이 대폭 증가하였다.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반면 업종 특징 상 연구개발비의 비중이 커 손실이 당분간 유지될 가능성 높음. 

 

선도전기

선도전기

발전, 송변전, 배전설비 등 제반 산업용 플랜트의 전력설비에 공급되는 각종 전력변환기기류를 생산, 판매하는 중전기기 업체입니다.
주요제품으로 수배전반류, 진공차단기류, 가스절연개폐기류, 보호계전기반류, 전자식전력량계 등을 제작/판매하며, 환경친화적인 제품인 클러스터이온발생기 등을 판매합니다.

 

선도전기 주가차트
선도전기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불안전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도전기는 고품질의 제품과 신시장개척등을 통하여 회사의 위치를 정립코자 최선을 다하고 있음.
전년 동기 대비 동사 매출은 상승하였으며, 판매비와관리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함으로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대폭 상승, 흑자전환하였음. 

 

대양전기공업

대양전기공업

선박용 조명등기구 선두업체입니다.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전기배전반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조선 기자재, 방위산업, 철도차량, 육상용 조명산업 등에 제품을 공급 중입니다.
주매출처는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업체입니다.
국내 최초 6,000m급 심해 무인 잠수정을 개발했습니다.

 

대양전기공업 주가차트

 

대양전기공업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5.8%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
조명, 전자시스템 부문 등에서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120억 가량의 설비 신설, 매입으로 영업이익, 순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감소함.
연구소에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구소에서 개발한 Helideck lighting system이 7월 중 출시됨. 국산화에 따른 국내외 경쟁력 증대 효과가 기대됨.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입니다.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입니다.
2010년 11월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시공을 통해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 고속철도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 했습니다.

 

대아티아이 주가차트
대아티아이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6.6% 감소, 당기순이익은 25% 감소.
철도사업부문은 수주잔량의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늘어났으나, 원가율 악화 및 판관비 및 인건비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영억이익은 감소함.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획중인 경전철, 광역철도 신설 및 GTX건설 등의 건설 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철도시장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현대제철

현대제철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업체입니다.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합니다.
15년7월 현대하이스코를 흡수 합병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현대비앤지스틸 등이 있습니다.

 

현대제철 주가차트
현대제철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감소, 영업이익은 96.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3분기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의 생산정상화에 따른 판매량 회복으로 고정비 부담이 완화되며 전분기대비 실적이 개선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글로벌 생산차질 및 판매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차츰 글로벌 자동차 생산이 재개되고, 지속적인 신차 출시를 추진하는 등 점진적 회복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함.

 

철도 관련주 대장주 최신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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