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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주식 정보(테마주, 관련주)

한한령 해제 수혜주/한한령 해제 관련주 3업종 정리

Finance Blog 2020.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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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한령 해제 수혜주/한한령 해제 관련주 정리


목차

1. 미디어/엔터 관련주

2. 화장품 관련주

3. 면세점 관련주


1. 미디어 관련주




초록뱀

엔터테인먼트 전문업체.

드라마, 연예·오락 프로그램 제작에 주력.

한중 합작 드라마 '비취연인' 등 제작.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컨텐츠 제작사업과드라마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수행중이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투자사업을 영위.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주몽세트장, 제주 올인하우스)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SM Life Design

특수인쇄 제조(추첨식복권, 유가증권, 일반인쇄 등) 및 미디어제작(드라마, 예능 등), 영화콘텐츠(DVD, Blu-ray 등)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홈비디오사업 파트는 월트디즈니, NEW, 쇼박스,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판씨네마 등 주요 영화사와 부가판권 판권 계약을 맺어 DVD와 Blu-ray를 대여점, 음반매장, 주요 서점 및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

어벤져스의 배급사인 월트디즈니의 패키지미디어 판권 보유.


SM Life Design는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SM Life Design이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SM Life Design를 포함하여 총 36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SM Life Design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SM C&C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드라마 등 방송콘텐츠와 뮤지컬 제작. 드라마 '장사의 신' 등 제작.


SM C&C는 1980년 5월 설립되어 2001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고 상호 변경 후 지금의 주식회사 에스엠컬처앤콘텐츠가 됨.


SM C&C의 사업부문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광고업으로 구분됨.


콘텐츠 산업은 높은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우리나라의 차세대 핵심 산업이라고 할 수 있음.


제이콘텐트리




JTBC콘텐트허브 산하 4개의 제작사(영화 3사, 드라마 1사)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

SKY캐슬, 멜로가 체질, 보좌관 등의 드라마를 제작.

자회사 메가박스중앙을 통해 메가박스를 운영.


제이콘텐트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를 창간 하였으며 1987년 9월 한길무역주식회사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9년 10월 18일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 하였음.


제이콘텐트리는 일간스포츠 신문의 발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다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사업부문을 영업양도 함.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 함.


덱스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시각효과)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주요 매출처는 국내 및 해외 영화/드라마 제작사.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덱스터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며 주요 작품으로는 드라마 도깨비와 미생 등을 제작


2016년 5월 씨제이이앤엠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NEW

영화 배급사로, '태양의 후예'가 첫 제작 드라마.

中 미디어 기업인 화책미디어가 2대주주.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NEW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영화에 대한 투자, 배급과 영화관 사업을 수행함.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타임투미디어는 방송채널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타임앤플레이스와 빌리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뉴아이디는 디지털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함.


쇼박스

국내 한국영화 배급시장에서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는 투자배급사(18년 말 기준). 투자/제작에 참여한 영화들은 <내부자들>, <터널>, <도둑들>, <암살> 등.

<이태원 클라쓰> 성공도 성공적으로 종영.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한국영화 배급사는 동사를 비롯 씨제이이앤엠(주),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주)롯데컬쳐웍스 등이 선두권을 점하고 있음.


팬엔터테인먼트

드라마, 예능, 교양 프로그램 제작사.

드라마 '결혼계약' 등 제작.


1998년 4월 설립되어 방송영상물 제작 및 음반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내 지상파 3개사가 주로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는 현재 외주 제작 비율이 정부의 주도를 떠나 방송사의 자체 요구에 의해서도 외주 제작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임.


팬엔터테인먼트는 드라마 외에도 시트콤과 영화 및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중국시장 확대 진행 중.


SBS콘텐츠허브

SBS 그룹 내에서 드라마 제작을 위한 IP확보 및 유통을 담당.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SBS방송 컨텐츠를 유통하는 컨텐츠사업과 SBS홈페이지의 운영과 뉴미디어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하는 미디어사업, 문화행사 및 이벤트 프로모션 사업, 로또 등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 광고/MD사업 영위함.


SBS콘텐츠허브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삼화네트웍스

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기업.


삼화네트웍스는 1991년 10월 설립되었으며 2007년 4월 방송프로그램 제작업 등을 영위하는 (주)삼화프로덕션과 합병하였고 2001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삼화네트웍스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구분됨.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현재까지 약 90여편의 드라마를 제작하였으며 2019년 SBS '열혈사제', KBS '태양의 계절' 등의 드라마를 제작함.


CJ ENM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을 하는 미디어사업, 커머스사업, 영화사업, 음반 제작 및 유통, 콘서트 등의 음악사업 영위 기업.

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의 합작사 설립.




CJ ENM은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CJ ENM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CJ ENM은 <명량>, <국제시장>, <극한직업>, <기생충> 등 박스오피스 최고 기록의 흥행 영화는 물론, 영화 시장의 산업화를 선도함.


에이스토리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제작사.

넷플릭스의 한국 첫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을 제작하여 성공적인 방영 후 시즌2도 성공.

한국 드라마 제작사 최초로 2017년 텐센트의 투자 유치 후 ‘Shall we fall in love?’를 제작.


에이스토리는 2004년 01월 06일에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함.


<백일의 낭군님>, <시그널> 등 기존 지상파 및 유료방송뿐만 아니라, NETFLIX의 국내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킹덤>제작으로 시장에 대응중임.


IHQ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연예인 기획, 드라마·영화 제작 등 진행.


1962년 설립되어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함.


IHQ의 종속회사는 (주)썬파워프로, (주)가지컨텐츠가 있고, 관계기업은 영화사청어람(주)와 (주)아이에이치큐두쏠이 있으며, 모두 방송컨텐츠 제작과 관련 있음.


드라마 제작사업과 관련하여 경쟁력 있는 PD와 작가, 연기자의 섭외에 주력하고 있음.


바른손

주요 사업으로 크게 영화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 VR 관련 사업을 영위.

계열사를 통해 영화사업(시오필름) 및 게임소프트웨어개발사업(레드모바일), 홈인테리어 도소매업((주)바른손누보) 등도 영위. 

영화사업을 하는 바른손이앤에이가 최대주주(지분 32.4% 보유, 2018년 12월 31일 기준).


바른손 사업 영역은 크게 영화 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 VR 관련 사업 등으로 분류됨.


시오필름, 바른손홈쿡, 바른손누보, 바른손에프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영화 사업 부문 21.1%, 외식 사업 부문 29.2%, 게임 등 이외 사업 부문 49.6%로 구성됨.


2019년 5월 개봉해 국내에서 1000만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고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했음.



2. 화장품 관련주




잇츠한불

달팽이 크림으로 알려진 화장품 업체.

'잇츠스킨' 브랜드 보유.


198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2월 자회사 잇츠스킨을 설립함.


2015년 12월 잇츠스킨이 상장하면서 모회사인 한불화장품을 합병하였음.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히트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합병을 통해 관계회사였던 주식회사 네오팜을 연결 대상 종속회사로 편입하였고, 향후 한불화장품이 보유한 한국과 중국 생산시설을 통해 중국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해나갈 계획.


코리아나

화장품 제조사.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엔시아 등의 브랜드 보유.


코리아나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9년 12월에 한국증권업협회에 등록함.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라비다, 자인, 녹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화장품은 인간의 미와 신체에 관련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특수한 효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산, 유통, 판매, 광고 및 소비에 이르기까지 여러 법률적 제약이 존재함.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기업.

화장품 브랜드 '더샘' 보유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있음.


토니모리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토니모리' 브랜드 보유.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임.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하여 해외 단독매장 200개, 샵인샵 2,000개를 확보하였으며, 중국 청도 법인을 설립함.


색조 서브브랜드인 '컨시크'를 출시하여 홈쇼핑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더마라인의 서브브랜드 '닥터오킴스'를 론칭하여 H&B스토어 '롭스' 전점에 입점함.


리더스코스메틱

화장품 제조사.

주요제품은 마스크팩.


1986년 설립되어, 2011년 11월 리더스코스메틱과 합병하고, 2016년 4월 골판지 사업부 분할 후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외 11개 네트워크 병원을 운영중인 리더스피부과의 임상 경험 및 노하우를 토대로 설립된 코스메슈티컬 전문 기업.


주요 종속회사로 산성피앤씨와 프로스테믹스, 한산취국제무역(북경)유한책임공사, LEADERS COSMETICS SA 등 10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클리오

색조화장품 전문업체.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등의 브랜드 보유.


클리오는 1997년 5월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등을 영위하고 있음.


클리오는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힐링버드', '더마토리'의 5가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제품 생산의 경우 국내외 OEM/ODM업체를 활용하고 있으며, 중국, 대만, 일본, 미국 등 해외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에이블씨엔씨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미샤(MISSA)' 브랜드 보유.


'Beautynet'이라는 국내 최초의 포탈 코스메틱 커뮤니티에서 시작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화장품 제조업체임.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및 화장품 유통판매업을 영위하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 어퓨, 미팩토리 등이 있음.


미샤 오프라인 점포를 대폭 축소하고, 2019년 6월 런칭한 멀티 브랜드 편집숍 눙크(NUNC)로 전환작업 진행 중임.


제닉

화장품 제조사.

'하유미팩'으로 알려져 있는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에 대한 특허 보유.

피부과 병원이나 에스테틱 관리실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인 '라쌍떼' 보유.




글로벌 특허인 하이드로겔특허를 기반으로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연구개발/제조/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자사브랜드는 홈쇼핑 및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ODM/OEM 사업은 국내 및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에도 공급하고 있음.


2020년 5월 재무구조 및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제닉 상하이 화장품 유한공사의 영업 및 생산활동을 중단함.


제이준코스메틱

화장품 제조사.

주요제품은 마스크팩.

마스크팩으로 유명한 제이준 브랜드 보유.


제이준코스메틱은 1972년 6월 설립되어, 국내 외에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최대 주주는 제품을 중국으로 유통시키는 에프앤리퍼블릭이며, 연결대상종속회사로 제이앤오, 상해걸군 화장품 유한공사, 제이준에이치앤비 등이 있음.


2019년 8월, 경영 효율성 제고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마스크팩제조'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한 '제이케이엠' 지분을 콜마스크에 양도함.


오가닉티코스메틱

국내에 상장한 중국기업으로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 제조사.

자체 브랜드로 ‘티베이비(Tea Baby)’ 보유.


오가닉티코스메틱은 해외상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2012년 설립된 지주회사로, 중국 내 실질 영업 자회사인 "해천약업", 생산시설이 소재한 "조농실업"이 있음.


"해천약업"은 중국 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등의 피부케어, 클렌징 제품,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업체.


영유아용 화장품을 중심으로 영아용 화장품 및 임산부용 피부케어 제품 등을 출시하여 화장품 시장에서의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


아우딘퓨쳐스

화장품 제조사.

NEOGEN DERMALOGY, SUR.MEDIC+, 에이지큐어 등의 브랜드 보유.


아우딘퓨쳐스는 2000년 12월 설립되어 2017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화장품 ODM 및 자사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업체로서 국내외 화장품 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두고 있음.


60여개 이상의 국내/외 파트너사의 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자체 브랜드 “네오젠”은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K-Beauty 브랜드로써 많은 고객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음.


아모레G

국내 1위 화장품 회사 아모레퍼시픽과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인 에뛰드, 이니스프리 등을 보유한 지주사.


지주회사인 아모레G는 연결 대상 법인으로 아모레퍼시픽과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이니스프리, 에뛰드, 에스쁘아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음.


생활용품 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있음.


아모레퍼시픽

국내 1위 화장품 업체.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등의 브랜드 보유.

브랜드 매장 '아리따움' 운영.


아모레퍼시픽은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아모레퍼시픽은 기업집단 '아모레퍼시픽'에 소속되어 있으며, 동사를 포함하여 15개회사가 소속되어 있음.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 코스메틱, 라이프스타일 브랜 드들을 수입, 생산,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

주요 브랜드로 비디비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브랜드로 연작, 로이비 등의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등을 보유.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신세계 그룹 내 글로벌 종합생활문화기업임.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패션라이프스타일 사업 부문을 보유함.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제작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 부문 역시 주요 사업임.


ARMANI, J.LINDEBERG 등의 브랜드를 유통함.


애경산업

애경그룹 계열의 생활용품(샴푸, 치약, 세제, 주방용품 등) 및 화장품(기초 및 색조 화장품 등) 제조사.

생활용품 주요 브랜드로 스파크, 케라시스, 2080치약, 트리오, 리큐 등.

화장품 주요 브랜드로는 Age 20’s(에이지투웨니스), Luna(루나), Point(포인트) 등 보유.


애경산업은 1985년 4월 25일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애경산업의 사업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루나, 포인트, 에이지투웨니스, 스파크, 2080, 케라시스 등이 있음.


고성장중인 화장품의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신규설비 도입 및 화장품 제조포장시설을 확대할 계획.


세화피앤씨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제조사.

'리체나 샴푸형 염모제' 브랜드 보유.


세화피앤씨는 1976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코스닥에 상장함.


영위하는 사업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이며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제품이 주력제품임.


43년 역사의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연구/제조/유통 업체로 다양한 형태와 색채의 염모제와 두발용 화장품의 자체 개발, 생산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2019년부터 ‘모레모 케라틴 헤어컬러’, ‘모레모케라틴 헤어 블리치’가 올리브영에 입점되고 있어 전연령대를 커버하는 시장을 확보함.




네오팜

화장품 제조사.

아토피보습제 전문기업.

아토팜, 제로이드 등의 브랜드 보유.


네오팜은 2000년 7월에 설립되어 민감피부 전문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아토팜, 리얼베리어, 제로이드, 더마비 등의 화장품 사업 및 제로이드 인텐시브 MD의 의료기기 사업을 갖춤.


온라인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함.


LG생활건강

LG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종합생활용품 전문업체.

국내 화장품 시장점유율 2위.

'후', '오휘', '숨37', '더페이스샵' 등의 브랜드 보유.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있고, 해태에이치티비(주)는 비알콜성음료, 건강기능식품 및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LG생활건강의 계열회사중 상장사는 13개이며, 비상장사는 57개임.




3. 면세점 관련주




토니모리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구 로만손)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면세사업 확장을 위해 16년6월 세한텍스프리(제주세한면세점) 주식 취득.


글로벌텍스프리

외국인 환급서비스(텍스리펀드) 업체.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한국, 싱가폴)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 영위.


2005년 12월 30일 설립된 글로벌텍스프리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외국인의 국내 소비에 대한 부가세를 소비자에게 환급해주면서 환급액의 일정 부분을 환급대행사인 동사가 수취하면서 매출을 창출함.


즉시환급, 알리페이, 유니온페이, 중국은행, 트랜스포렉스, 유나이티드머니 등 다양한 환급수단을 갖춰 관광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여 환급률을 높이는 것을 핵심 전략으로 하고 있음.


호텔신라

서울 중구 지역 및 제주시 등 소재에 면세점을 운영중.

17년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아시아 3대 공항(인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 국제공항 등)에 면세점을 운영하게 됨.

18년8월 김포공항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




1973년 5월 설립된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신라면세점은 시내 및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의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보유.


동남아 국가 중 방한 여행객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베트남 여행객을 공략해 면세점과 호텔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음.


신세계

종속회사인 (주)신세계디에프가 16년5월 서울 시내면세점인 명동점을 개점하여 운영 중이며, 16년12월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센트럴시티에 서울 시내면세점(강남점) 사업권을 획득해 18년7월 개점.

인천국제공항 제1, 2여객터미널 사업권 획득하여 18년 개점.

(주)신세계디에프 자회사인 (주)신세계디에프글로벌을 설립하여 18년6월 (주)신세계면세점글로벌을 흡수합병하여 면세점 운영을 일원화.


신세계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 됨.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화 됨.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현대백화점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특허 사업자로 선정되어 18년11월 면세점 출점.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음. 


2017년 8월에는 통합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포인트제도 통합을 통해 범용성과 고객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최근에는 온라인 매출 증가가 지속되고 있는 바, 백화점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거나 자체 공식 온라인몰을 구축하는 등 온ㆍ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를 위한 노력.


하나투어

면세점 입찰에 참가하여 면세사업권을 획득, 영업을 시작하여 운영중인 (주)에스엠면세점의 지분 보유.


전세계 20여만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종속회사 (주)에스엠면세점은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과 시내면세점 입찰에 참가하여 면세사업권을 획득하였으며 인천 제1터미널 입국장면세점 입찰에도 참여하여 2019년 5월 오픈.


종속회사인 (주)투어팁스를 통해 자유여행 상품 예약 플랫폼인 '모하지닷컴'을 2019년 1월 새롭게 오픈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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