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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쌍용차 주가/주식/소개 (2020년 1분기 실적, 2분기 잠정 실적)

Finance Blog 2020.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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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주가/주식/소개 (2020년 1분기 실적)


목차

1. 쌍용차 소개

2. 쌍용차 주가와 재무, 급등 이유

3. 쌍용차 2020년 2분기 잠정 실적



1. 쌍용차 소개

1962년 설립된 쌍용차는 현재 평택공장에서 체어맨W, 렉스턴W, 티볼리 등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창원공장에서는 상기 차량의 엔진을 생산.

2015년 출시한 티볼리는 소형 SUV 시장 개척의 선구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국내 최소의 주문제작형 콘셉을 도입함.

SUV 전문 브랜드인 동사는 레저문화가 커지면서 카라반 캠핑과 펫 글렘핑, 낚시에 제격인 SUV를 시장에서 차별화 시키는 전략으로 성장 계획.


쌍용차 대표이사예병태 대표이사입니다.


쌍용차 주주 현황

마힌드라가 쌍용차 주식의 74.6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쌍용차 주식 기관, 외국인 주식 매수량입니다.

쌍용차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쌍용차 종속회사

쌍용기차유한공사, Ssangyong European Parts Center BV, Ssangyong Australia PTY Ltd



자동차 산업

자동차산업은 철강, 기계, 전자, 전기, 플라스틱, 유리, 고무, 섬유 등 거의 모든 소재분야 산업과 연관이 있는 종합기계 산업으로서 기술개발의 파급효과와 부품국산화에따른 생산유발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또한 금융, 판매, 정비, 보험, 운수, 관광 등 광범위한 서비스산업에도 직·간접적인 연관이 있어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전 세계와의 자동차교역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3대 수출 전략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환경친화적 미래형 자동차와 지능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자동차에 첨단 전자기술이 폭 넓게 응용되면서 정보통신, 차세대 전지, 반도체, 무선통신, 콘텐츠, 디스플레이 등 첨단 산업과의 관련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성장성

1950년대 기계 산업의 불모지에서 출발하여 최초의 국산차를 제작하였고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자동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업계와 정부가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개발도상국과는 달리 내수용 KD 부품조립에 그치지 않고 독자적으로 고유 모델을 개발, 해외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대국으로서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중추 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오고 있으나, 최근 3년 연속 자동차 산업 정체 등에 따른 생산 감소세가 지속되면서 올해 생산 순위는 7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1분기 자동차생산은 코로나19 관련 해외부품 조달 차질로 인한 생산물량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5.4% 감소하였고, 내수 판매(수입차포함)는 일부 업체의 신차효과 및 정부의 노후차 신차교체 시 개소세 인하(70%)조치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등에 의한 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6.2% 감소세를 보였으며, 수출(누적)은 글로벌 시장위축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7.6%가 감소하였습니다.



쌍용차 내수 시장

2020년 국내 자동차 시장은 코비드19 상황에 따라 전반적으로 시장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정책을 통한 내수 시장 진작노력에도 불가하고 시장규모가 축소된 상황입니다.


자동차 제작사들은 신차 출시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판매량이 감소 되었습니다.


1분기 국내 자동차시장은 333,649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891대가 감소했습니다.




쌍용차 해외 시장

- 유럽 시장

2020년 1분기 유럽 자동차 시장은 코비드-19 확산에 따라 경기가 크게 위축되면서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6.3% 감소한 305.5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주요 국가별로는 이태리가 35.5% 판매가 감소하면서 35만대를 판매하였고 프랑스가 34.1% 감소한 36만대, 영국이 31.0% 감소한 48만대, 스페인이 31.0% 감소한 22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독일은 유럽 주요 국가중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적은 20.3% 감소하여 총 70만대를 판매하였습니다.


- 남미 시장

남미 자동차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3.6% 감소한 90.9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브라질, 칠레, 콜럼비아, 페루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코비드-19 확산 방지를 위해 경제활동 제한을 실시하였습니다.


- 중동 시장

중동 자동차 시장은 코비드-19 충격 및 오일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경기가 침체되면서 전년 동기대비 11.3%가 감소한 76.7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 오세아니아 시장

오세아니아 자동차 시장은 13.3%가 감소한 26.2만대 판매되었습니다. 호주는 코비드-19 확산 영향 및 가계대출 증가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17.6% 감소하였습니다.


쌍용차 내수 시장 점유율


쌍용차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쌍용차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쌍용차 경쟁력

1990년대 독자기술로 무쏘와 코란도를 개발하여 본격적인 4륜 구동차 시대를 연 쌍용자동차는 2000년대 이후 대한민국 최초로 SUV 풀 라인업 체계를 구축하며 SUV 리더로 자리매김 해 왔습니다. 


2015년 1월 시장에 선보인 티볼리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동급최고 안전성으로 소형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쌍용자동차의 판매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2016년 3월에는 티볼리 에어 출시를 통해 티볼리 브랜드 확립에 기반을 다졌으며 동급 최초 최첨단의 안전기술을 적용하여 1등 소형 SUV로서의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2017년 3월에는 서울모터쇼를 통해 대한민국 플래그쉽 SUV G4 렉스턴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초고장력 쿼드 프레임 차체와 후륜구동 시스템을 기반으로 탄생한 G4 렉스턴은 쌍용자동차의 DNA를 계승한 Premium Authentic SUV이며 대형 SUV 시장을 주도할 전략모델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1월에 새롭게 선보인 렉스턴 스포츠는 더 대담하고 강인한 스타일로 오픈형 렉스턴이라는 콘셉트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렉스턴 스포츠는 G4 렉스턴의 플래그십 SUV 혈통을 계승하였으며 다양한 활용성과 안전성, 차별화된 스타일을 갖춤으로써 SUV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어 2019년 1월에는 업그레이드된 스케일의 신개념 롱바디 모델 렉스턴 스포츠 칸을 출시했습니다.

렉스턴 스포츠를 기반으로적재공간이 크게 확장되어 출시된 칸은 우수한 적재능력과 향상된 용도성을 갖추었다는 특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계가 없는 레저 라이프스타일을 선사하는 대표 모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새롭게 출시한 코란도는 4년 이상의 연구개발과 막대한 투자비를 투입하여 개발한 쌍용자동차의 대표작입니다.

8년만의 풀체인지를 거친 새로운 코란도는 기존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한 외관과 다양한 최신기능을 앞세워 준중형 SUV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코란도는 여가생활의 즐거움과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극대화 하는 만능 SUV로써 준중형 SUV의 핵심 모델이 될 것이며 회사의 중장기 발전전략 실현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2019년 6월에는 티볼리의 새로운 모델인 베리뉴 티볼리를 출시하였습니다.

6월 출시된 베리뉴 티볼리는 엔진과 디자인, 첨단사양을 새롭게 추가하여 다시 한번 소형 SUV에서의 Top Leading Brand임을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2019년 3분기에는 G4렉스턴의 모델이어 모델을 출시 하였으며, 외관사양, 실내 고급감을 강조하는 사양등을 추가하며 좀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게 되었고, 렉스턴스포츠와 렉스턴 스포츠 칸은 기존 트림외 신규 트림을 신설하면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좀더 넓히고자 하였습니다.


2019년 4분기에는 국내 자동차회사로서는 드물게 홈쇼핑 자동차 판매를 통해 새로운판매경로 확보, 소비자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2020년 1분기에는 다양한 프로모션상품과 온라인 바이럴 향상을 통해 고효율의 마케팅활동을 통해 SUV 전문회사로써의 입지를 견고히 할 것입니다.


주요 원재료 현황


철판 가격변동 현황(ton당)

자동차 제조의 주요 원재료인 철판의 평균 매입 가격은 2019년 세계 최대 철광석 수출국인 호주와 브라질의 공급 불안정으로 인하여 철강기업 자동차 강판 가격 상승으로 2019년은 2018년 대비 7.7% 상승하였으나 2020년 1분기는 호주와 브라질의 철광석 공급이 안정화 되면서 철광석 평균 90 달러 수준으로 형성되었으며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자동차 판매수요 감소로 인하여 철판가격이 하락하여 2019년 말 대비 7.9% 하락 하였습니다.


도료 가격변동 현황

자동차용 도료는 국내 자동차 시장 생산감소 및 전반적인 물가 하락에 반영되어 2019년은 2018년 대비 5.0% 하락하였으며 2020년 1분기는 코로나 19 확산 사태로 인한 판매수요 감소 및 유가하락으로 인하여 2019년 말 대비 2.0% 하락 하였습니다.


생산능력


생산실적


쌍용차 판매경로

국내

국내 완성차 판매는 직영(직판팀)판매와 207개 대리점 판매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영과 대리점의 내수 판매 비중은 각각 6.8%(1,186대), 대리점 93.2%(16,332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해외

해외 완성차 판매는 당사가 직영 판매법인을 설립한 호주를 제외하고 각 국가 Distributor가 Wholesales를 수행하고 현지 Dealer와 Distributor의 직영점이 Retail 판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Distributor의 직영점 보다는 Dealer의 판매 비중이 높습니다.


수출조건은 국가별로 상이하나 L/C 또는 T/T로 수출대금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매출 실적


연구개발 비용


연구개발 실적


2. 쌍용차 주가와 재무, 급등 이유




쌍용차 주가 차트

4일 연속 거래량이 터지면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힌드라의 동사 지분 매각 대신 유상증자 추진 소식으로 인한 주가 상승으로 보입니다.


2019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감소, 영업손실은 339.3% 증가, 당기순손실은 452% 증가.

내수시장에서는 렉스턴 스포츠 칸과 코란도의 신차효과 등으로 판매대수가 증가 하였으나, 해외 수출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한 상황.

수익성 측면에서는 매출원가 상승 및 판관비 증가 여파로 크게 악화된 모습. 보다 적극적인 비용관리가 시급한 상황.


쌍용차 주식의 외국인과 기관의 보유수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3. 쌍용차 2020년 2분기 잠정 실적




쌍용차 2020년 2분기 잠정 실적

전년 동기 대비 내수 시장은 -25%, 수출 -66.3% 등등 해서 총 -3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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