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주식 정보(테마주, 관련주)

미중 무역전쟁 수혜주/미중 갈등 수혜주/홍콩 보안법 관련주

Finance Blog 2020. 5. 28.
728x90
반응형

미중 무역전쟁 수혜주/미중 갈등 수혜주/홍콩 보안법 관련주


총 4개 테마로 나눠서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1. 희토류 관련주

상보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BLU시트) 전문 제조사.

탄소나노튜브(CNT)를 이용해 희토류 산화인듐주석(ITO) 대체소재를 개발해 상용화한 경험 보유.


상보는 1989년 4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을 중심으로 차량 및 건축용 윈도우필름, 미디어필름, 신소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상보는 2007년 10월 한국증권거래소 코스닥증권시장에 회사의 주식을 상장합니다.

광학필름은 LCD BLU에 적용되는 핵심부품으로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굴절 및 반사하여 빛의 방향을 전면으로 항하게 함으로서 빛 손실을 최소화하고 휘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티플랙스

스테인리스 봉강 절삭가공 및 후판 전문업체.

희토류를 비롯해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전반에 걸쳐 전문적으로 유통.


티플랙스는 1991년 12월 13일 설립되었으며, 2009년 4월 23일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합니다.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함.

희소금속 분야는 IT, 자동차 부품, 의료, 화학 등 신소재분야의 수요 증가와 태양전지, 신소재 나노융합 등 신성장 산업의 정부지원 등으로 수요 증가세가 예상함.




혜인

건설기계 및 육상용 발전기, 선박 및 산업용 엔진/발전기 수입판매 전문업체.

희토류개발 회사인 혜인자원을 자회사로 보유.


1960년 혜인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공급과 정비임.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입니다.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입니다.

2018년 미래에너지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산업을 흡수합병함.


노바텍

영구자석 및 관련 응용제품 개발, 생산업체.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자석(무선충전패드, 태블릿PC 본체 및 케이스/액세서리 등에 응용), 차폐자석(스마트 커버 및 센서인식 등에 응용), 심재(태블릿PC 커버 등에 응용) 등.

희토류 원재료인 네오디뮴을 생산해 삼성전자에 납품.

희토류의 안정적인 조달을 위한 중국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희토류를 직접 관리.


노바텍은 2007년 "주식회사 엠플러스"로 설립되었으며, 이후 2018년 상호를 "주식회사 노바텍"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노바텍이 영위하는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분야는 일상생활부터 산업용까지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네오디움 자석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삼성전자, LG 전자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고품질의 사양이 요구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적합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자동차 전장부품과 가전기기 등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는 기업.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


유니온머티리얼은 2000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9월 29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기계구조적 기능을이용한 절삭공구, 절연성 및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합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 산업은 자동차 전장용 및 가전용 모터 또는 컴프레서의 소재로서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2. 방산주




빅텍

함점용 방향탐지장치, 피아식별기, 전원공급기 등을 생산 (매출 비중 93.0%)


빅텍은 199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5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빅텍은 방위사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빅텍은 전자전 사업분야의 지속적인 매출확대를 위해 기존의 방향탐지장치(SONATA)와 더불어 소형 전자전 장비(ACES -Ⅰ)를 별도 개발 완료했습니다.


스페코

함안정기 등 방산 설비 제조(매출 비중0.05%)


스페코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스페코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공해방지 시설업 등이 있습니다.

플랜트 산업은 과거 5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유럽 몇몇 업체들이 선점하고 시장을 독식하였으나 최근 들어 후발주자들이 기술개발 및 가격대비 품질 비교우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퍼스텍

후성그룹 계열의 방위산업 전문업체.

무기, 총포탄 제조(매출 비중 99.3%).


퍼스텍은 1975년 9월 25일 설립되었으며, 1989년 5월 10일 상장했습니다.

퍼스텍의 주요사업의 내용으로는 전자계산기기 및 주변 관련기기 생산, 판매 및 그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방위산업은 정부주도 및 대규모 사업을 통해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무기 및 기타의 장비 등을 연구개발, 생산, 정비하는 산업입니다.


한일단조

정밀단조 전문업체로, 자동차부품과 방산부품 생산.


1966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동차부품(단조품)국산화, 계열화, 전문공장으로 지정된 업체입니다.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X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ㆍ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 탄두 및 중장비 부품ㆍ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ㆍ공급합니다.

국내 주요 자동차와 방산업체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업체를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3. 대두 관련주

샘표

기존 샘표식품이 식품사업을 분할함에 따라 투자사업만을 영위하는 지주회사.

대두로 간장, 된장, 고추장 같은 전통 장류 제품을 만드는 샘표식품을 자회사로 보유.


2016년 7월 식품사업 부분을 분할하여 신설하고, 샘표에는 투자사업 부문만 남아 지주회사로 전환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로는 식품사업의 샘표식품과 통조림 제품 OEM의 양포식품,  판촉인력 육성의 샘표아이피에스 등이 있습니다.

자회사 샘표식품은 발효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조미식품과 가공식품은 물론 프리미엄 서양식 폰타나, 맛있는 원물 간식 질러 등 다양한 음식료를 제조, 판매합니다.


풀무원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순수 지주회사.

주요 종속회사로는 풀무원식품(주), (주)풀무원푸드앤컬처(구 (주)이씨엠디)(단체급식업, 외식사업 등), 풀무원건강생활(주), 풀무원다논(주)(유제품 수입, 제조/판매) 등.

두부 및 나물 등의 신선식품 등을 제공하는 종합식품기업.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풀무원건강생활은 풀무원녹즙(존속법인)과 풀무원건강생활(신규법인)으로 분할됐습니다.




샘표식품

대두로 만드는 간장, 된장, 고추장 같은 전통 장류 제품과 발효기술을 이용한 제품 제조사.


샘표식품은 2016년 7월 1일 샘표 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식품 제조, 가공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영위합니다.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요리에센스 연두, 프리미엄 서양식 폰타나, 원물간식 질러 등 다양한 음식료를 제조, 판매합니다.

'폰타나(fontana)'라는 독립 브랜드를 도입하여 엄선한 원료로 세계 각국의 정통 요리법을 구현,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 추세입니다.


신송홀딩스

간장, 된장 등을 만드는 신송그룹의 지주회사.

소맥전분업체인 신송산업(주)과 대두로 장류(간장, 고추장, 된장)를 만드는 생산업체인 신송식품(주)를 100% 자회사로 보유.


투자법인으로부터 배당 받는 배당금을 주요 수익원으로 하는 순수 지주회사로, 신송산업, 신송식품, Singsong(HK)Ltd. 등 3개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회사 신송산업의 주요 사업은 타피오카 전분 제조 및 판매이며, 여의도 소재 신송빌딩 임대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식품소재 사업은 동남아 중심의 타피오카 전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캄보디아 타피오카 공장가동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4. 사료 관련주

현대사료

동물용 배합사료 제조사.

주력제품은 산란계 사료.

유해미생물의 완전 살균 처리로 청정사료를 만들어내는 '익스팬딩 공법'을 국내 최초로 도입.




1983년 천안 공장 및 서울 사무소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양질의 배합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사료 전문회사입니다.

업계 최초로 위생적이고 고효율적인 사료생산을 위해서 특수가공기술 설비를 도입하여 양질의 익스팬딩 그래뉼과 익스팬딩 펠렛 사료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인 농가를 위한 친환경 축산 기술 개발 및 컨설팅, 천연 규산염제를 이용한 파리 억제 방법, 닭 진드기 억제를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우성사료

배합사료 제조사.

임대 사업도 영위.


우성사료 및 종속기업은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의 단일업종으로서 배합사료 산업은 배합사료를 직접 소비하는 축산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고품질 사료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ISO9001 및 HACCP 인증을 획득하였고 축산 선진국과 기술제휴, 자문을 통해 배합사료 업계에서의 경쟁력을 확보 중입니다.

고수익 사업구조 구축을 위해 고능력/고품질 사료 개발 외 낙농 착유우, 한우 고급육, 양돈 전용 사료 등 축종별 전용사료 개발 지속 중입니다.


한일사료

배합사료 제조사.

수입육 유통도 진행.

축종·브랜드·국가별 수입 포트폴리오 보유.


한일사료는 배합사료 생산, 공급을 주 영업목적으로 1968년 설립되었으며, 2018년 전체 사료회사 생산수량기준으로 16위권의 중견업체입니다.

독자 연구개발하여 사료업계 최초로 벤처인증을 획득한 매직(Magic) 사료 브랜드로 산란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낙농사료는 1998년 서울우유협동조합과 월 3,700톤 주문생산계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0년째 거래관계를 지속해오고 있으며, 공급물량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케이씨피드

배합사료 제조사.

양돈 수직계열화 구조 구축.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설립된 동사는 이후 사업 다각화를 위해 거래 농가의 축산물(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 톱플러스, 한돈애 및 아이엠에그 등을 보유하고 있는 식품사업부문은 정품 계란만을 원료로 사용하는 액상 계란을 생산하여 공급합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과학적인 사료제품 개발을 통해 사육기술 및 농장 서비스를 발전시켜 성장 여력 확보 중입니다.


고려산업

배합사료 제조사.

식육(돼지고기)와 임대 사업도 영위.


고려산업은 가축용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업종으로 하고 있으며, 배합사료의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위하여 식육사업부문도 함께 영위합니다.

국내 배합 사료업계 최초로 전자동 공정제어 시스템을 도입해 제품의 표준화와 균일화를 달성하여, 최적 배합비율의 고효율 배합사료를 생산합니다.

부산, 대구 양대공장의 실험실에서 고품질의 신제품 개발, 농장자동화, 사양관리 등 전 부문에 걸친 선진기술 이전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팜스토리

이지바이오(지분 49.93%) 계열사로 배합사료 제조사.

양돈 수직계열화 구조 구축.


팜스토리는 배합사료, 양돈사육, 도계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팜스토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육가공사업부의 경우 돼지도축두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2019년 시장점유율은 3.78%이며, 최근 2개년간 도드람이 1위였으나 올해 1위로 올라섰습니다.




대주산업

동물용 배합사료 제조사.

동물용 식품도 유통.


대주산업은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 등의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오랜 노하우로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료 제품을 생산하는 배합사료 전문업체입니다.

사료사업은 대기업 사료업체간의 과다경쟁과 농축협 통합에 따른 시장 점유율 확보로 시장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출구성은 배합사료가 거의 99.7%로 구성됩니다.

농업회사법인 (주)남부팜  1개 종속회사를 포함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