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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해외

페이스북은 계속 성장 중인 기업.

Finance Blog 2016.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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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누구나 쉽게 사용가능하고 대부분이 사용 중인 SNS 페이스북은 혁신적이고 최고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모두 온라인으로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창립 과정을 대충 알아보겠습니다.


2004년 2월 4일 당시 19살이었던 하버드대학교 학생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가 학교 기숙사에서 사이트를 개설하며 창업하였고, 개설 첫 달에 더스틴 모스코비츠(Dustin Moskovitz)와 크리스 휴스(Chris Hughes)가 동업자로 합류하였다.

처음에는 하버드 학생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된 사이트였다. 2월 말 무렵 하버드 재학생 절반 이상이 가입하였고, 3월에는 스탠포드·컬롬비아·예일 대학교 학생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개설 두 달 만인 4월에는 MIT·보스톤·노스이스턴 대학교와 모든 아이비리그까지 확장되었다.

2005년 9월 2일 고등학교 학생들도 가입할 수 있게 되었고, 2005년 말에 이르러 미국, 캐나다, 영국 등 7개국의 2,000개 이상의 대학교와 2만 5,000개 이상의 고등학교에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2006년 9월 11일 마침내 전자우편 주소를 가진 13세 이상의 모든 이들에게 개방되었다.

2006년 야후가 10억 달러에 이르는 인수제안을 하였으나 이를 거절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2007년 마이크로소프트가 페이스북의 지분 1.6%에 이르는 2억 4,000만 달러를 투자하였다.

2008년 말부터 세계 최대의 SNS 사이트였던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따돌리고 SNS 분야 선두주자로 나섰고, 2009년 9월 가입자수 3억 명을 돌파하였다. ‘세계 모든 사람들을 연결시키겠다’는 목표를 지닌 페이스북의 자체 통계에 따르면 가입자의 70%는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나타났으며, 2016년 기준 가입자수가 15억여 명에 이르렀다.

창립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4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여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2010년 3월 발표한 세계 10대() 청년 부호 1위에 오른 바 있다.

한편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사생활 보호와 관련된 논란이 일은 바 있으며, 2016년 1월 독일 연방법원은 이용자의 이메일 주소록에 접근해 초대장을 보내는 페이스북의 '친구찾기' 기능을 중지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페이스북의 주가를 보겠습니다.

 

나스닥에 상장하고 23달러였던 주가가 현재 117달러까지 거의 5배 올랐고, 보시다시피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사람들이 SNS에 사용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있고 SNS중독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페이스북이 있기 전에 한국에서 최고의 SNS가 있었습니다. 페이스북보다 한발 더 빨랐었던거죠 세계적으로 거의 최초였을지도 모릅니다. 아주 대표적인 싸이월드 입니다. 아마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보다 먼저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에게 밀린 이유가 뭐냐....? 제 생각에는 상업적인 변화와 변화되는 디바이스 환경에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것이 지금 시대흐름에 아주 좋은 선택이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매출이 한화로 6조816억 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순이익도 한화로 1조7349억 입니다. 모두 지난해의 실적보다 증가하였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에 비해 페이스북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가 직접 AI에 대해 언급을 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이 S&P500 종목 중 시가총액 6위에 올랐습니다. 페이스북의 현재 주가는 3천398억1천만 달러 그러니까 한화로 약 387조5,533억500만원 입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삼성전자가 현재 시가총액 약 180조원 입니다. 페이스북이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거의 2배이상입니다.

 

 

페이스북은 원래 모바일 보다 웹 플랫폼에 더 주력했었습니다. 2007년 전에는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07년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1년 뒤 페이스북 앱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013~2014년부터 적극적인 모바일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리고 아주 성공적이었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아주 잘읽은 것입니다.

 

 

 

 

 

 

페이스북이 C급 주식을 발행해서 마크 주커버그의 주도권을 보호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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