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컨버즈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19. 12. 16.
728x90
반응형

컨버즈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컨버즈 소개

2. 컨버즈 주가 및 재무


1. 컨버즈 소개

컨버즈는 2009년 이엔페이퍼로부터 분할돼 설립됨.

각종 지류 제조, 가공과 판매, 차량용 블랙박스 개발,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함.

알에프윈도우를 비롯한 8개의 비상장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2019년 5월 31일 지속적인 적자가 발생하는 지종의 생산을 중단하고 거래처를 정리함.

최근 진행된 상장폐지 심사에서 2020년 4월까지 개선기간을 부여 받음.


컨버즈 대표이사곽종윤 대표이사입니다.


컨버즈 주주 현황

코우홀딩스(외 2인)가 컨버즈 주식의 10.24%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컨버즈 주식의 기관/외국인 순매수량


컨버즈 종속회사

(주)알에프윈도우, (주)컨버즈네트웍스, (주)알리티코리아 등


컨버즈 사업부문

제지사업(OEM), 블랙박스사업, ICT사업, 유통사업



제지사업부문(OEM)

원재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으로 주요 원재료인 화학펄프의 경우, 해외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습니다.

제지산업은 내수중심의 산업으로 종이수요는 경제규모와 생활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원료 및 제품의 크기가 커서 국제적으로도 내수 지향적인 수요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GDP 성장과 연동된 지류수요 변화의 폭은 적으며, 종이수요는 경제규모와 경제성장율에 따라 결정되고 있고 수요의 증가는 GNP성장수준과 비례하여 성장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성장성

IT발달에도 불구 종이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신문용지 보다 인쇄용지 수요가 더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국내 종이수요는 과거 30년 동안 GDP보다 높은 성장률을 구가했으나, 향후 10년 간은 GDP 수준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특수지 시장의 특성

- Pulp가격 등 외부변화에도 가격 및 판매량 변동폭이 적습니다.

- 시장진입의 기술 장벽이 높습니다.

- 소량 주문생산으로 단가가 높아 고부가가치입니다.

- 신제품발굴 및 시장개척이 쉽지 않으나 User의 제품에 적용되면 지속적으로 사용됩니다.

- 사용용도에 따라 품질기준이 다양하여 지종구분에 따른 통계적 분류가 어렵습니다.

컨버즈의 판매 지종은 크게 나누어 평량 30~50g/㎡인 박엽지 와 제분 및 쌀포대 등 산업용 포장재인 크라프트지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지종별 용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지종별 용도




시장현황 및 점유율

①크라프트지 시장

-  크라프트 펄프를 원료로 제조한 종이로 기계적 강도가 큽니다.

-  지대로 가공하여 시멘트, 밀가루, 비료, 사료, 곡물 등 포장에 사용되며 종이테이프 루핑 등의 원지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발주자의 요청에 따라 표백크라프트 펄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크라프트지로 포장하는 대개의 물건이 가루형태로 되어있거나 작은 덩어리로 되어 있기때문에 포장이 터지지 않기 위해서는 인장강도, 인열강도, 신장도 등이 다른 지류에 비하여 특히 좋아야 합니다.

-  크라프트지 국내수요는 약 20만톤으로 컨버즈의 시장점유율은 15%입니다.

-  페이퍼코리아의 시장점유율이 약 20%이며, 수입이 26% 차지합니다. 


②박엽지 시장

특수지(박엽지)의 경우 지종이 다양하여 특정 지종에 대한 시장을 분할하고 점유율을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블랙박스사업 성장성

2016년도 말 국내에서는 등록된 차량 2,200만 대 중 30%가량이 블랙박스를 장착하고 있을 정도로 대중화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해외시장은 블랙박스 사용 초기 단계라 국내 업체들의 수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성장이 정체된 블랙박스 시장에 대한 평가는 이전 빠른 속도로 보급되며 시장이 급성장한 후 최근 정체 상태에 들어선 네비게이션처럼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평가와 함께 부정적인 시각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블랙박스는 네비게이션과는 다른 성장 과정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비게이션이 서비스 국가의 지도가 기본적으로 장착된다는 측면에서 수출 등에 한계가 있는 반면, 블랙박스는 영상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서 어느 국가에서든 사용이 가능해 수출을 통한 성장 정체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세청과 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2015년도 국산 블랙박스의 해외 수출 규모는 약 5,100만 달러(585억원)로 추정됩니다.

이는 2014년 4,200만 달러 대비 21% 증가한 수치이며, 4년 전인 2011년 650만 달러에 대비해서는 8배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국산 블랙박스의 최대 수출국은 일본으로 1,000만 달러가량의 제품이 수출되었으며, 이어 미국이 800만 달러, 체코공화국 660만 달러, 영국이 560만 달러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국산 블랙박스의 수출이 불과 몇 년 사이에 크게 증가한 것은 해외 블랙박스 시장이개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블랙박스 시장 규모가 2,000억원이 넘는 등 보급률이 높은 우리나라와 달리 해외 시장은 블랙박스 보급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블랙박스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블랙박스 제조기술이 뛰어난 국내 기업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신용정보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블랙박스 시장은 2011년 1,034억원에서 2015년 1,814억으로 연 평균 15.1% 증가하였으며, 이후 연평균 16.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2020년에는 3,855억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랙박스는 인포테인먼트 등의 분야로 활용 분야를 넓혀가고 있어 기술 수요는 꾸준할 것이며, 향후 차량 출고 전 의무장착이 법으로 규제될 경우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블랙박스 시장은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시장조사업체인 Grand View Research에서는 2018년 12월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전 세계 대쉬캠 시장 규모가 2025년에는 59억4000만 달러 수준에 이를 것이고 연평균 성장률이 13.3%로 예측된다고 분석하고있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등 많은 유럽 국가에서는 대쉬캠을 사용해 감시 목적으로 비디오 클립을 녹화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사법절차의 증거로 사용할 수도 있고 보험료 감면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장분석업체인 Mordor Intelligence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고와 차량 내 절도의 증가가 대쉬캠 시장의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고 보며 이외에도 차량 판매의 증가와 대쉬캠의 의무설치 등 법제화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분석하고있습니다.

또한, 일본 경제신문에 따르면 일본 국내 차량보유대수 대비 블랙박스 설치율은 약 10% 정도로 향후 본격적 보급 확산이 기대됨.시장조사기관인 GfK 재팬이 가전양판점, 인터넷 쇼핑몰 등의 판매실적을 기초로 파악한 블랙박스 판매량이 최근 3년간 3배 확대돼 2016년 79만 대를 기록했으며,  2017년 이후에도 판매량 증가는 계속돼 1~9월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따라 출하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JEITA)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출하량은 43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30.6% 증가하였습니다.   


국산 블랙박스의 수출이 불과 몇 년 사이에 크게 증가한 것은 해외 블랙박스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랙박스 시장 규모가 2,000억원이 넘는 등 보급률이 높은 우리나라와 달리 해외 시장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블랙박스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블랙박스 제조기술이 뛰어난 국내 기업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블랙박스 제품군 비교



ICT사업

광통신 산업은 기존의 전통적 통신 매체인 전기ㆍ전자 대신 광을 이용하게 되면서 생겨난 산업으로 광기술(산업)과 통신기술(산업)이 교차되는 지점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즉, 광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광소재, 광원 및 광전소자, 광정밀기기, 광정보기기, 광학기기 분야에서 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통신 매체로서 광의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그 결과 광통신 산업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우선 기술적인 측면에서 광통신 산업을 살펴보면, 통신 매체인 광의 송신에서 수신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광통신 산업은 1)전기 신호를 빛으로 바꾸어 주는 발광소자가 위치한 광송신부, 2)광섬유를 통하여 빛 신호를 전달하는 광중계 및 광전송부, 3)빛 신호를 다시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수광소자가 있는 수신부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장성

전통적인 ICT가 네트워크는 연결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거나 정보를 생성하고, 처리하는 연결 기반 ICT였다면, 최근에는 거대한 정보를 생성, 축적하는 것은 물론 인식,학습 및 추론을 통해 최적의 해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자율적인 판단까지 하는 지능 기반 ICT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의 역할 역시 가치 창출을 위한 필수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초 연결로 대변되고 있는 네트워크 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광통신 장비 시장은 2014년 기준 약 738억 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2020년에는 약 924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광통신 장비 및 시스템 장비의 규모는 약 558억 달러 규모로 특히, 광전송 장비(SDH/SONET, WDM) 시장은 중국의 주요 통신 사업자의 설비 투자 확대와 전 세계적인 모바일 백홀에서의 트래픽 증가, 데이터 센터의 확산 등으로 시장의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SDH/SONET 장비는 감소하고, WDM 장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당 분야의 사업자는 중국 벤더인 Huawei, ZTE와 Alcatel-Lucent, Cisco Systems, Juniper Networks 등의 대형 글로벌 업체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광모듈에 해당되는 광트랜시버의 경우, 100G급 수요 확대가 시장을 견인하였고, 향후 100G급 QSFP28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능동 부품은 광트랜시버 시장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고, 이 시장에서 글로벌 선두 업체는 Finisar로 중국의 LTE 구축 확산 및 이동통신 기지국에 필요한 트랜시버 수요 증가로 인하여 최근 큰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편, 광통신 부품의 경우 벤더들 간의 수직계열화 현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분야로 소자-부품-모듈의 수급에 따른 M&A, 전략적 제휴 등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2014년 약 64억 달러 규모인 광섬유/광회로 시장은 중국 광통신 투자 확대로 시장이 증가하였으나, 이후 중국 시장의 수요 감소로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2018년 이후에는 시장 규모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측정기/제조장치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OTDR 장비는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본격화되었고, 북미 지역에서의 모바일 기지국 광통신화 등으로 당분간 시장 성장세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통신 기타 장치의 시장 점유율 1위 벤더는 Corning으로 약 15.2%(2013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인삼유통사업

인삼 및 인삼제품류의 유통구조는 상대적으로 복잡한 유통경로를 가지며, 많은 구성 원들이 참여함.

그러나 크게 KGC 인삼공사와 인삼조합의 계약재배(면적기준 55%차지) 생산 방식과 일반 민간업체를 대상(면적기준 45% 차지)으로 하는 생산 방식 입니다.

인삼은 수삼과 홍삼,태극삼,백삼 및 가공제품으로 분류되는데 최근 들어 홍삼위주로 재편되고 있으며 특히 홍삼은 기존 뿌리삼과 함께 가공제품 증가로 시장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인삼유통사업의 성장성

면역력에 대한 관심 증가로 출하액 상승 인삼 및 홍삼 본삼을 가공한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인삼제품류의 2015년 출하액은 1조 2,570억 원으로, 2011년 1조 452억 원에서 20.3% 증가하였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삼제품류에서 홍삼제품의 비중이 2015년 출하액 기준 약 97%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인삼은 오래 전부터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명품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며, 의약품의 원료이자 건강식품으로써 국민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농촌 노동력부족과 노임상승, 수출시장에서 한국인삼의 점유율 하락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노령화사회의 진입과 함께 전 세계인들의 건강에 대한 늘어나는 관심을 고려 할 때 앞으로 건강문화산업으로써 인삼의 발전가능성은 매우 큰 것으로 판단 됩니다.


종속회사의 재무현황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매출실적




2. 컨버즈 주가 및 재무

컨버즈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감소, 영업손실은 12.8% 감소, 당기순손실은 59.7% 증가.

매출액이 줄었으나 매출원가 등 비용 감소폭이 매출 감소폭을 웃돌며 영업손실폭이 줄어들었음.

단 이자수익 감소 등으로 인해 당기순손실폭은 커졌음.

컨버즈는 블랙박스 고사양 온라인 전용 모델 판매를 통한 국내 점유율 개선, 해외 OEM 계약 확보를 통한 시장 확장 등을 통해 실적을 개선하려고 함.


포괄손익계산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