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한국화장품 주가/주식/소개 (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19. 12. 1.
728x90
반응형

한국화장품 주가/주식/소개 (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한국화장품 소개

2. 한국화장품 주가 및 재무


1. 한국화장품 소개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있음.


한국화장품 대표이사이용준 대표이사입니다.


한국화장품 주주 현황

한국화장품제조(외 11인)가 한국화장품 주식의 52.94% 지분을 차지하고 




한국화장품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한국화장품 종속회사

(주)더샘인터내셔날


화장품 산업 특성

일반 소비제품과는 다르게 화장품산업은 인간의 미와 신체에 관련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특수한 가치성과 이미지산업의 특성 및 트랜드를 주도해 나가는 뷰티산업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외형상 시장진입장벽이 낮아 신규업체의 진출이 활발합니다.

그러나 화장품사업의 본질인 품질과 브랜드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마케팅 및 영업력을 보유한 화장품유통전문업체와 R&D 및 제조능력을 갖춘 화장품제조 전문회사로 분리되는 즉, 유통과 제조가 분리되는 현상이 활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화장품 산업의 성장성

화장품시장은 경제적 수준의 향상 및 여성의 경제활동증가, 구매패턴의 변화, 소비계층 확대, 필수소비재로서의 역할 증대 등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화장품산업의 성장률을 살펴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8%대의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약 7~8%대의 성장률을 보일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화장품 유통채널은 소비패턴의 변화로 인해 방문판매, 백화점 등의 고가채널과 브랜드샵의 중저가 채널, H&B스토어, 인터넷, 모바일, 홈쇼핑 등의 전자상거래 채널 등 다양한 채널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8년 수출입 동향' 자료에 따르면, 국내기업의 지역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략 등과 함께 K-POP 등 한류열풍이 지속되는 아세안, 미국, 일본 및 사드여파 이후 회복세를 보이는 중국 중심의 호조세로 화장품 수출 증가율은 7년 연속 두자릿수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분간 수출지역 다변화 노력이 강화 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매출실적


경기변동의 특성

화장품산업은 내수경기의 영향을 받는 내수산업으로서 내수경기와 민간소비 지출추세에 연동하며 경기순환주기를 보여왔으나 최근 한국 화장품 수출 성장에 따라 글로벌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화장품 경기는 구매력이 높은 중장년층 인구의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증가와 남성화장품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중장기적으로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한방/기능성제품 등 제품군의 프리미엄 비중 확대는 화장품소비가 점차 내수경기에 비탄력적인 모습을 띄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와 함께 국내 업체의 화장품 수출 성장에 따라 화장품산업은 현재 혁신성장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19년에도 2018년과 유사한 3%대 중후반의성장률을 나타낼 전망이기에 당분간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구개발비용




경쟁상황

최근 한국 화장품 열풍 등으로 인한 중국 수출 물량 증가, 유통망의 확대로 인하여 화장품 시장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하였으며, 이에 따라 화장품 산업 내 기업 수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의 대형사와 한국화장품을 비롯하여 코리아나, 잇츠한불, 애경산업, 엔프라니, 더페이스샵, 미샤 등 중ㆍ소형사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OEM,ODM 업체를 통한 생산으로 화장품 시장 진입 장벽은 약화되어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가 생겨나고 한국형 H&B스토어, 온라인, 모바일, 홈쇼핑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화장품을 비롯한 중ㆍ소형 업체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의 품질 및 브랜드 경쟁력의 강화와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하고 무분별한 가격할인 경쟁보다는 서비스나 품질에 의한 경쟁력을 높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향후의 성장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점유율

국내 화장품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이 과반수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2. 한국화장품 주가 및 재무

한국화장품 주가 차트


2019년 6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5.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 874.4% 증가.

종속회사 수출감소 및 국내시장 경쟁심화에 따른 수익구조 악화, 홈쇼핑 사업 확대에 따른 판관비용 증가로 수익성 악화 지속. 

홈쇼핑부문은 차별화된 특화아이템을 개발하여 히트상품으로 육성하고 건강식품과 이너뷰티 영역으로 카테고리를 확대하여 실적 개선에 매진할 계획임.




포괄손익계산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