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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아리온 주가/주식/소개와 나이지리아 계약

Finance Blog 2019.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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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온 주가/주식/소개


목차

1. 아리온은 무슨 회사?

2. 아리온 주가

3. 아리온 연혁

4. 아리온 소식




1. 아리온은 무슨 회사?

아리온방송사업자용 디지털방송수신기(Digital Set-Top Box, 이하 D-STB 또는 STB) 및 PVR 전문업체입니다.

현재 기존 SD/HD급 디지털방송수신기 이외에 PVR 및 IP-STB 등의 고급형 하이브리드 방송장비 공급을 위한 제품 고부가가치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STB분야의 견실한 연구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세계 각지의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우수인력의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리온 주주 현황입니다.

제이앤피조합(외 3인)이 아리온 주식의 15.96%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에프세미에 대해 알아보러 가기


아리온 종속회사

(주)라인엔터테인먼트 - 매니지먼트, 음반제작 외 

(주)라인엔터테인먼트 주요 소속연예인으로는 (김구라, 김국진, 이윤석, 윤정수, 박휘순, 윤형빈, 양세형, 장영란, 주영훈, 박미선) 등이 있습니다.




아리온 사업부문

디지털방송수신기 사업, 엔터테인먼트 사업


디지털방송수신기 산업 특성

디지털 셋톱박스(Digital Set-Top Box, 이하 D-STB 또는 STB)는 지상파, 위성, 케이블 또는 인터넷 망 등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 음성, 데이터 등의 디지털 신호를 수신하여 TV를 통해 가입자가 시청할 수 있도록 변환해 주는 장치 입니다.

STB 산업은 디지털 방송이 대중화 되어 디지털 TV가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생활 필수품으로 점차 인식되어 감에 따라 방송산업과 가전산업 양명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STB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뛰어난 디지털 가전 산업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디지털방송수신기 산업 성장성

STB 수요는 각국의 유료방송 가입율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방송환경개선 이후 상승세로 돌아선 유료방송 시장은 향후 서유럽과 미주지역이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큰 폭으로 가입자가 늘고 있는 중국/인도를 포함한 남미지역이 STB 업계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지상파 방송사들의 온라인 서비스 확대,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확산 기조에 따라 유료방송 사업자들은 HD/3D 콘텐츠 제공, IP TV 결합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가입자 기반 확대에 적극 나설 것입니다.

이는 STB시장의 확대와 지속적인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디지털방송수신기 시장별 특성

폐쇄형 시장(Closed Market)과 개방형 시장(Open Market)으로 구분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특성

현재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방송, 미디어 산업을 넘어 전자 및 관광 등의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내고, 사업의 영역을 넓혀 가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 영상 콘텐츠 제작은 일반적으로 방송사 자체 제작과 외주 제작 분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추세는 드라마 제작 및 예능제작 등은 방송사의 자체제작보다는 외주 제작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성장성

2017년 1분기 기준 콘텐츠 산업의 시장규모총 25조원의 규모이며,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 하였습니다.

콘텐츠 사업별로는 출판산업약 5조1,405억(20.5%), 방송 약 3조1,966억(14.8%), 지식정보 약 3조3,740억(13.5%), 광고 약 3조2,913억(13.1%)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산업 시장의 영업이익은 2016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 하락세를 보이다가 17년도 1분기 들어 상승세로 전환하였으며, 분야별 영업이익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방송(28.7%), 광고(20.5%), 지식정보(15.7%), 출판(12.1%) 증가하였습니다.

콘텐츠 산업 17년1분기 전체 종사자수는 4만2,601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하였으며, 2016년1분기부터 2017년 1분기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업별종사자 비율은 방송(23.1%), 지식정보(22.2%), 게임(19.4%), 출판(14.8%)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과 비율


아리온은 2018년 5월 부터 외주생산 공장을 중국공장에서 베트남공장으로 이관하여 이관 작업 및 재고 이관 등으로 인해 생산라인이 중단하여 이에 따른 2018년 사업계획 대비 매출이 감소 하였습니다.

분기 보고서 제출일 현재 외주생산처인 베트남 공장에서 전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8년 4분기의 디지털 셋톱박스 제품 수출 가격은 동종 업체의 가격 인하 경쟁으로 인하여 전년 대비 다소 하락하였으며, 원달러 환율의 상승 및 하락으로 원재료등의 매입가격과 제품에 대한 매출가격이 어느 정도 상쇄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의 매입처와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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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실적



2. 아리온 주가


아리온 주가 차트입니다.

2019년 4월 25일 전일 대비 1.33% 감소한 890원으로 끝났습니다.


아리온의 2018년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28.46% 감소했습니다.

영업손실 폭26.87% 축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했습니다.

남미지역의 매출 감소엔터사업부문의 실적 부진으로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영업손실 폭 축소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정부 주도 하에 아날로그 방송에서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는 셋톱박스의 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할 수 있습니다.




아리온 주식의 외국인, 기관 동향입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4월 5일부터 25일까지 약 0.8% 상승했습니다.


3. 아리온 연혁

아리온 최근 10년 주요 연혁


2009년 남미 및 북미 미주 OP 시장 진출(Telefonica NAGRA)


2010년 Latens CA 계약

중남미 대형 Telco 사업자와 STB 수출 계약


2012년 유럽 OP 시장 본격 진출(독일, 폴란드 등)

사상 최초 매출액 1,000억원 돌파


2013년 아프리카 OP 시장 진출


2014년 폴란드 유럽지사 설립

브라질 시장 진출

신사옥 착공식


2015년 베트남 시장 진출

베트남 공장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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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신사옥 이전

스리랑카 DTM 사업자 시장 신규 진출

인도 위성 Pay-TV 사업자 STB 공급 재개

차세대 Cloud TV 솔루션 개발 구현

국내 방송사업자 안드로이드 솔루션 개발 구현

신규 Nagra CAS 중남미 및 아시아 라이센스 획득


2017년 인도네시아 정부협력 디지털 전환사업 추진

몽골 DTH 사업자 시장 신규 진출


2019년 대표이사 이창재 -> 대표이사 허필호 변경

유상증자(1,107,419주, 누적자본금  18,115백만원)


4. 아리온 소식

관련링크 :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749288

아리온이 나이지리아 디지털 스위치 오버 프로젝트 사업자인 '가스펠 디지털'과 납품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리고 총 2106 달러 규모의 공급계약을 확정했다고 2019년 4월 25일 밝혔습니다.

납품 기간은 2019년 4월 24 ~ 2020년 2월 29일까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2019년 6월에 1차 20만 대를 시작으로 매달 10만 대 공급 조건으로 '가스펠 디지털'에 총 100만 대 공급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 나아가 협의를 통하여 최소 500만 대에서 최대 1000만 대까지의 중장기 납품 협의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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