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지니뮤직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8. 9. 4.
728x90
반응형

지니뮤직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에는 지니뮤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니뮤직은 무슨 회사??

2. 지니뮤직의 성장

3. 지니뮤직 사업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니뮤직은 무슨 회사??

지니뮤직은 김훈배 대표이사가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지니뮤직은 1991년 설립된 KT의 계열사로 음악콘텐츠의 제작, 유통 및 유무선 인터넷 기반 음악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3년 6월 KMP홀딩스를 흡수합병 하였습니다.

기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모바일 환경하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니뮤직의 주주현황입니다.

(주)케이티(외 1인)이 지니뮤직 주식의 42.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니뮤직 주식의 외국인 보유율입니다.

현재 1.87% 입니다.




2. 지니뮤직의 성장

지니뮤직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6년 1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인데 2017년 들어서면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이후 5월부터 다시 하락을 하였고 현재는 2017년 4월 급등한 주가와 비슷해졌습니다.

지니뮤직의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액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7년 감소했습니다.

특히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2018년 1분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한 31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판매비와관리비 증가 등의 비용부담으로 영업이익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지니뮤직은 인터넷 서비스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 위하여 '국내 최초 음악전문 VR 서비스 출시', '지니 4.0 감성지능 큐레이션', '음성명령기능 지니보이스' 등 고객 편의 중심 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이제 지니뮤직이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니뮤직 연혁


2000년 개인음악방송 및 음악콘텐츠 전문사이트 Muzcast.com 런칭


2001년 도레미 미디어(주)등 70여곳 음반사와 디지털음원에 관한 전략적 제휴


2002년 (주)예당 엔터테인먼트와 온라인음악사업관련 전략적 제휴


2003년 블루코드 테크놀로지(주) 지분출자(100%)로 자회사 편입

스트리밍서비스 유료화(’03.07)

(주)엠파스,(주)다모임,넷마블,Nate.com,

(주)플래너스등 음악 서비스 개발 운영계약

(주)싸이월드 유료음악 개발 운영서비스

LG 텔레콤, KTF등 벨소리 다운로드 서비스 Open

(주)네오위즈 sayClub.com 유료음악서비스개발 및 운영계약


2004년 (주)다음커뮤니케이션,GS리테일 등 서비스 제휴


2005년 ktf 음악포털 도시락 서비스 런칭

국내 최대 음반사 도레미미디어 계열사 편입

합병완료(100% 자회사 뮤직시티 소규모 합병)


2006년 맥도날드 코리아와 뮤직매니저 서비스 계약체결

(주)신세계 이마트 부문 뮤직매니저 계약체결

삼성전자 삼성미디어스튜디오 서비스 MCP계약체결

MS의 MSN 음악서비스 계약체결


2007년 최대주주변경(김민욱 → KTF)

유상증자 실시(대상 KTF, KTF 계열 편입)

반도체 사업부문 기업 분할 완료)


2008년 사명변경 (블루코드테크놀로지 → KTF뮤직)


2009년 사명변경(KTF뮤직 → kt music)

유무선 음악포털 서비스 도시락 사업양수

유상증자 실시(대상 KT)


2010년 무선인터넷 음악포털 도시락 서비스 런칭

스마트폰 기반 도시락 APP 서비스 런칭


2011년 유무선 음악포털 ollehmusic 서비스 런칭


2012년 KMP홀딩스 100% 지분 인수

유상증자 실시(대상 KT)

전환사채 발행(대상 SM, YG, JYP외 6인)

음악라디오 올레뮤직 Q 런칭


2013년 케이티 뮤직 – KMP홀딩스 합병 완료

kt 음악컨텐츠투자 조합 설립 참여

본점 소재지 변경(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06길 17)


2014년 음악서비스 genie 사업 양수

세계최초 '무손실 음원(FLAC) 스트리밍'  제공


2015년 국내 최다 550만곡 음원 보유

업계 최초 생활밀착형 지니 라이프 서비스 출시

업계 최초 후불제 요금제 '알뜰음악감상' 상품 출시


2016년 국내 최초 VR 음악서비스 출시

Smart Curation & Simple UI 지니4.0 출시

2016 AMO Awards ASIA Best Music App. 수상




지니뮤직 2018년 2분기 실적

손익계산서


영업비용


-영업비용 371.0억원-

(YoY) △7.6%, (QoQ) 19.6%


1. 원가성 (YoY) △11.7%, (QoQ) 21.7%

- 가입자 증가에 따른 음원원가 증가

- MD 판매 증가에 따른 원가 증가 (원가율 90%)


2. 판매촉진비 (YoY) 35.6%, (QoQ) 10.2%

- ’프로모션 상품 통한 신규 가입자 지속 증가로 원가성 판촉비 증가


3. 광고선전비 (YoY) △53.9%, (QoQ) 86.9%

- 음악유통 매출 감소에 따른 기획사 협찬 비용 감소


4. 일반관리비 (YoY) 35.1%, (QoQ) △1.4%

- 가입자 증가로 트래픽/시스템비용, 결제수수료 증가


재무상태표


전사


B2B


- B2B 매출 (YoY △17.4%, QoQ +9.4%) -


1. Captive(KT, LGU+) 음악서비스 매출 증가

- Captive 번들제 상품 가입자 증가


2. 음악유통 매출 감소

- 인기 음원 유통권 계약 종료(’18.1월)

- 주요 투자 기획사 앨범발매 지연



B2C 및 기타


1. B2C 음악서비스 증가 (YoY +27.9%, QoQ +8.3%) 

- 가입자 순증 지속 증가에 따라 매출 초과 달성

- 프로모션 유입 가입자 유지율 약 50% 유지 중


2. 기타수익 매출 증가 (YoY +12.6%, QoQ +692.9%) 

- MD 발매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



CJ디지털뮤직 합병




-주요 내용-

1. 지니뮤직은 CJ디지털뮤직 합병 추진

- 지니뮤직은 통합법인으로 존속, CJENM에 신주교부 통해 CJENM은 지니뮤직 지분 참여


2. CJ디지털뮤직의 엠넷닷컴 플랫폼 사업 및 CJENM 음악 콘텐츠 유통 및 유통대행 통합법인 수행


Overview

국내 최고 수준의 IT기술과 콘텐츠결합을 통해 시장을 압도 하는 음악서비스사업자로 성장


1. genie와 엠넷닷컴 ‘통합 뮤직 플랫폼’ 구축 통한 음악시장 확고한 양강구도 확립

- 엠넷닷컴 유료 가입자 확보

- 음악 관련 다앙한 엠넷 콘텐츠 지니 플랫폼 활용


2. CJENM 음악 콘텐츠 유통전담을 통해 카카오M을 뛰어넘는 음원유통 경쟁력 조기 확보

- 유통점유율(‘18.1H가온지수) 35%로 상승 (카카오M 33%)

- CJENM과 음악사업 마케팅 시너지 확대


3. Audio/ Video 콘텐츠와 ICT 기술 밀결합 추진 통한 AI, IoT 중심 미래사업 시너지 지속 확대

- AI 기술 및 콘텐츠 연계 차별화된 음악서비스 추구

- 커넥티드카, Home IoT, VR/AR 등 미래시장 선점


3. 지니뮤직 사업

사업영역


1. B2C음악서비스

2. B2B음악서비스

3. 음악콘텐츠 제작유통


B2C음악서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니뮤직서비스


올레뮤직서비스


B2B음악서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샵앤 지니 서비스


- 고객이 존재하는 오프라인 영업장을 대상으로 합법적인 배경음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뮤직 마케팅 개념을 도입한 최초의 오프라인 영업장 전용 음악 서비스입니다.

- 다양한 업종의 종합적 상황을 반영하는 매장 음악 컨설팅입니다.

- 프랜차이즈 및 대규모 매장1:1 맞춤형 서비스를, 소규모 매장폭넓은 음악 채널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샵엔 지니 특장점

- 감성마케팅

- 합법적 서비스

- 다양한 음악채널 스마트한 감성추천 채널

- B2C 고객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선곡 서비스

- 다양한 사용 환경

- 매장만을 위한 CM, 로고송 제작


B2B음악서비스


음악콘텐츠 제작유통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자와 유통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투자

경쟁력 있는 아티스트 및 음악 제작/기획사를 다각적인 컨텐츠 확보를 위한 단계적인 객관적 투자 심사를 거쳐, 투자여부에 따라 향후 기획사와의 체계적인 협업을 통한 아티스트의 음반 및 음원 출시와 프로모션 기획 등을 종합적으로 담당합니다.

아티스트와 음악 컨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부가사업과 공연, 쇼케이스 등 시너지 마케팅도 진행합니다.


유통

지니,멜론,엠넷 등 국내 주요음악사이트와 유튜브, 아이튠즈 등 해외 주요 음악사이트에 음악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유통관리 및 유통음원의 경쟁력을 강화 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활용 등으로 음원매출 증대와 아티스트와 상생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MLP(Master License Provider) 사업을 통해 KT 및 LG U+에 음악컨텐츠를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음악산업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