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파워텍에 대해 알아보자
원자력발전 관련주 보성파워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성파워텍은 무슨 회사??
2. 보성파워텍의 성장
3. 보성파워텍 사업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성파워텍은 무슨 회사??
보성파워텍은 임재황 대표이사가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은 전력산업 기자재생산 전문업체로 중전기기류, 송배전자재류, 철구조물 등을 개발, 생산 및 판매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력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큽니다.
정부의 육성정책과 내수시장 보호정책으로 고도의 성장을 해왔으며, 이로 인해 안정적인 사업분야로 인식되어 점차 경쟁업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에 따른 설비투자증가 및 전력수요증가 요인과 연계됩니다.
보성파워텍의 주주현황입니다.
임도수(외 3인)이 보성파워텍 주식의 15.61%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주식의 외국인 보유율입니다.
현재 3.88%입니다.
보성파워텍 부설연구소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제어에 필요한 분/배전 관련기술, 통신 및 Interface기술, 시스템제어기술 등 고부가가치 연구개발 및 고객의 요구 분석을 토대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완벽한 품질의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1. 경쟁기술분석 및 기술 M&A
2. 신기술, 신제품, 신사업 기획 및 검토
3. 정부출연 연구 및 산학연 공동연구 추진
4. 지식경영 및 기술자료 관리
2. 보성파워텍의 성장
보성파워텍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5년 10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인데 2016년 4월 급등 후 9월 급락을 하고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의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액은 큰 차이가 없는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상황입니다.
2018년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8% 상승하였고, 영업이익은 4.3억으로 지난 2분기 동안의 적자를 깨고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익레벨이 높아졌으나 여전히 매출대비 고정비 부담이 높은 상황입니다.
이제 보성파워텍이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00년대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성파워텍 연혁
2000년 보성파워텍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2002년 필리핀 현지법인 BS POWERTEC. phis. inc 설립
H형 Steel plole 개발
KAS9001:2001 / ISO9001:2000 인증 전환
2003년 충주공장 1공장 이전(충주시 주덕읍 대곡리 402)
2004년 건설교통부 공장인증(건축 2급) 획득
2005년 임도수 회장 금탑산업훈장 수훈(대통령)
한국전력의 한국형 풍력발전기 협력연구과제 사업자 선정
69kV급 폴리머현수애자 국내 최초 개발
LG필립스 LCD와 포스코에 철골제품 공급 계약
2006년 충주 제2공장 부지 매입(충주시 주덕읍 대곡리 산 41-1)
한전KDN과 사업협력 체결
ISO14001 인증 취득
지중케이블헤드 수직배치형 강관철탑 설명회 개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선정(중소기업청)
원자력품질보증(KEPIC)인증 획득
2007년 한국수력원자력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 기상탑' 준공
당진공장 인수(충남 당진군 면천면 죽동리 102-1)
벤처기업 선정(기술신용보증기금)
고강도 내후성 강관전주 개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3,4호기 철골 공급계약(한국수력원자력)
수직배치형 강관철탑 신기술 제61호 지정
건축용 철강구조물 제작공장 인증서(1등급)획득
2008년 임재황 대표이사 사장 취임
2009년 충주 제2공장 준공(충주시 주덕읍 대곡리 405)
2010년 ONE-KEPCO 수출화기업 선정(한전)
2011년 코트라 월드챔피언 선정
2012년 765kV 철탑시험장 준공
2013년 KEPCO Trusted Partner 협약
2015년 한국전력공사 FR사업 등 신에너지사업 구축
2016년 충주 3공장 준공 및 안산공장 이전
보성파워텍(주) 나주공장 착공
3. 보성파워텍 사업
보성파워텍의 사업분야에는 에너지 사업, 배터리 사업, 플랜트 사업, 철구조 사업, 전기보호 사업 등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사업
보성파워텍은 기존 전력 시스템에 에너지 저장장치(ESS)와 에너지 관리장치(EMS)의 결합으로 에너지 사용비용을 절감하고 전력품질을 향상시키는 토탈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에너지 사업에는 스마트그리드스테이션, 표준형 ESS, 전력계통연계형 ESS, 신재생에너지형 ESS가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스테이션
전력계통운영시스템을 기반으로 신재생 에너지(PV, WT), 전력저장장치(ESS), 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AMI), 전기차(EV) 충전장치와 건물자동화시스템(BAS) 등을 효율적으로 통합 제어하는 지역단위의 스마트그리드 운영센터입니다.
스마트그리드스테이션 적용사례
도입 효과
- 수용가 전력사용 Peak절감 및 에너지 사용량 절감
- 태양광과 풍력의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에너지 대체효과 발생
- 스마트조명, 스마트콘센트 등 대기전력 차단장치를 통한 낭비전력의 최소화
- 실시간 에너지사용량 계측, 분석, 관리를 통한 전력사용 효울 최적화 실현
- 설치환경에 따라 상업용 EMS(BEMS), 산업용 EMS(FEMS), 주택용 EMS(HEMS)등으로 구분하여 설치
표준형 ESS
전기에너지를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공급할 수 있는 ESS(Energy Storage System)를 이용하여 전력사용량 절감, 피크전력 저감, 전력품질개선 등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가능하게합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에너지 사용량 분석부터 설계, 조달, 시공까지 Total Solution을 제공합니다.
표준형 ESS 적용사례
FEMS 도입 효과
-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된 전력을 피크시간대에 방전하여 사용함으로써 피크 전력사용량을 줄여 전기요금을 절감
- 실시간으로 전력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사용자가 쉽게 제어 및 운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
- 설치 용도에 따라 peak 전력대응, 비상전력 공급, 수요자원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계통연계형 ESS (주파수조정용(FR) ESS)
주파수조정(Frequency Regulation)은 전력계통의 순간적인 수요변동이나 고장 등에 따른 주파수 변동을 막기 위해 운전 중인 발전기의 출력을 조절함으로써 주파수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발전소가 담당하는 주파수 예비력을 ESS로 대체하여 기존 발전소의 이용률 증대 및 빠른 주파수 추종으로 계통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전력계통연계형 ESS 설치 형태
도입 효과
- 부하의 급변에 의한 계통 주파수의 변동 시 신속한 저장 전력방전으로 주파수 안정유지
- 기존 발전원에 의한 주파수 안정화보다 신속 대응이 가능하며 발전비용을 대폭절감
신재생에너지형 ESS
출력 변동이 큰 풍력발전(WT)이나 낮시간 동안에만 발전을 하는 태양광(PV)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자원에 ESS를 연계하여 출력 안정화, 전력품질 개선 및 이용률 증대 효과가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형ESS 설치 형태
도입 효과
- 풍력발전의 불안정한 출력을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하여 방전함으로써 품질이 안정되며, 심야에 저장한 전기를 피크시간대에 방전하여 에너지이용이 향상됨
- 태양광에 의해 발전된 전력을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하여 필요시에 방전함으로써 배전망의 효율을 높입니다.
배터리 사업
에너지저장시스템의 핵심 장치인 리튬배터리와, 능동형과 수동형의 BMS를 결합한 패킹시스템을 자체 설계 및 제작하여 사용자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시스템을 공급합니다.
배터리 사업에는 리튬이온 배터리,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ESS 제품 Spec이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친환경적이고 대용량의 에너지저장 밀도를 갖고 있으며, 납배터리에 비해 무게와 부피가 1/3이어서 설치가 용이합니다.
도입 효과
- 에너지밀도가 높아 설치공간이 대폭 줄어들며 무게가 가벼워 실내에 설치가 용이함
- 환경오염물질이 없어 친환경적이며 C rate가 높아 고출력 시스템에 적합
- 수명시간이 길어 Life Cycle 비용이 낮음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리튬배터리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과충전·과방전을 막아주며, 배터리의 상태(SOC, SOH)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능동형 BMS는 배터리 셀의 부족전압을 개별충전하여 셀 밸런싱 시 에너지의 소비를 없애며, 수동형 BMS는 14개 셀 단위로 관리를 하여 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도입 효과
-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능동형과 수동형 BMS 선택이 가능하여 용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시스템 제공
- 능동형 BMS의 사용 시 셀의 균일도가 낮아도 효과적인 배터리 패킹 사용이 가능
ESS제품 Spec.
세계최고의 공급 실적을 갖고 있는 LG화학의 셀을 사용하여 안정적인 품질을 보증하며, 능동형과 수동형의 BMS의 패킹이 가능하여 사용자의 선택의 폭이 많습니다.
도입 효과
- 랙 단위의 병렬 연결로 용량 증설이 가능하여 시스템 확장이 용이함
- 공인 기관의 인증제품 공급으로 안정적인 제품 사용
위 사진은 에너지, 배터리 사업의 실적입니다.
플랜트 사업
플랜트 사업은 2003년 발전플랜트 철골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국내 및 해외 플랜트 공사를 전문적으로 제작, 납품하고 있으며,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철골을 연속적으로 수주함으로써 플랜트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요공정 및 설비
소부재 가공라인
BUILT UP BEAM 가공라인
기계 가공
표면 처리 라인
도장 라인
플랜트 사업 실적
- 고성 1호기 철골 제작납품(두산중공업)
- 크레텍 서울센터신축공사 & 일산 삼송 복합센터 & 세곡동성당 BUILT-UP 제작납품(포스코피앤에스)
- 고강도 조립식 H-BEAM 7차 제작납품(NI스틸)
- PP3 PJT 철골 제작납품(성사플랜트)
- 대전하나로 원자로건물 내진보강공사 철골 제작납품(동아건설사업)
철구조 사업
보성파워텍은 형강, 강관 등 철강을 소재로 전력수송 설비 구조물을 설계,가공, 도금, 제작 및 조립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3D설계프로그램을 사용한 설계, 자동화 설비를 통한 제작 및 사전 가조립을 통한 품질관리로 정확하고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7년 '154kV 단도체용 케이블헤드 수직배치형 강관철탑'은 전력신기술 제61호로 지정되어 대외적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철구조 사업 실적
(한국전력공사) - 345kV 군산-새만금 T/L, 154kV 상정-양북 T/L, 154kV 금호분기, 154kV 소양 T/L, 345kV 신울산-고리 T/L, 춘천집단에너지 철탑
전기보호 사업
끊임없는 연구개발 및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신기술로 개발한 전력기기를 송배전 설비에 적용하여 최고의 성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배전장주도
마지막으로 그 외 해외사업을 살펴보겠습니다.
BOSUNGPOWERTEC PHILS. INC
보성파워텍은 2010년 필리핀 법인 설립과 변압기 공장 건설을 통하여 필리핀 현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각종 전력기자재 수출을 통하여 추후 필리핀 전역으로의 전력 사업 확대 및 수입 창출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6년 1MW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필리핀의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BOSUNGPOWERTEC MYANMAR
2009년 미얀마MEC(Myanmar Economic Corporation)와의 철탑 및 도금공장을 건설계약을 통하여 현재까지 각종 기계설비, 앵글 등의 자재들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미얀마 지사를 설립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 외 지역
가나 철탑생산 및 도금공장 사업타당성 조사
가나 국영전력청은 가나 서쪽 해안지역에서 개발된 천연가스를 활용한 가스화력발전소 건설을 통해 국가 송,변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며 이에 따른 자국내 수요를 충족시킵니다.
아울러 주변국에 자재를 공급코자 철탑 및 도금공장 설립을 필요로 함에 따라 현지의 철탑 및 도금 공장 설립 F/S사업을 실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