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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지주 한솔제지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8.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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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제지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제지주 한솔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솔제지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www.hansolpaper.co.kr


1. 한솔제지는 무슨 회사??

2. 한솔제지의 성장

3. 한솔제지 제품

4. 한솔제지의 환경경영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솔제지는 무슨 회사??

한솔제지는 이상훈 대표이사가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2015년 1월 1일 기준 (구)한솔제지가 인적분할되어 존속회사 한솔홀딩스(투자부문)와 더불어 분할된 신설회사입니다.

인쇄용지, 산업용지, 특수지 등의 제조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쇄용지와 산업용지 부문에서 생산량 기준 국내 1위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 제지산업은 구조상 대규모 장치산업이고 투자비가 많이 드는 대신 원재료와 고정비 비중이 큽니다.

한솔제지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제품가격 및 펄프가격 동향입니다.


한솔제지 주주현황입니다.

한솔홀딩스(외 5인)이 한솔제지 주식의 30.6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 주식의 외국인 보유율입니다.

현재 15.43%입니다.




2. 한솔제지의 성장

한솔제지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6년 1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인데, 2016년 5월 말 하락을 시작으로 2018년 1월 중순까지 하락세를 탔습니다.

그리고 2018년 1월 말에 다시 상승세를 타고 최근에도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이제 한솔제지가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솔제지 연혁


1965년 새한제지공업주식회사 설립


1968년 전주제지주식회사 사명 변경


1979년 국내 최초 제지연구소 설립


1990년 장항공장 기공식


1991년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경영 선포


1992년 장항공장 초지 21호기 준공

한솔제지주식회사 사명 변경


1993년 한솔 환경헌장 선포


1994년 대전공장 기공식

장항공장 초지 22호기 준공




1995년 대전공장 초지 31호기 준공


1996년 장항공장 초지 23호기 준공

장항공장 충청남도 환경보전대상 수상


1997년 에너지관리 금탑산업훈장 수상


1998년 대전공장 초지 32호기 준공


2000년 경제정의기업상 수상

대전공장 환경부장관 표창


2001년 장항공장 환경부장관 표창

장항공장 에너지절약 대통령상 수상


2002년 장항공장 품질경영 철탑산업훈장 수상


2003년 납세자의날 은탑산업 훈장수상

한솔파텍 특수지사업부문 양수

대전공장 신노사문화대상 수상


2004년 대한민국 생산성 대상 최우수상 수상

제지부문 기업가치 최우수 기업 수상


2006년 한국소비자포럼 신뢰기업대상 5년 연속 수상

장항공장 환경부장관 표창


2007년 서울지류유통 인수


2009년 아트원제지 인수

노동부 선정 노사문화우수기업 수상(전사)


2011년 대한페이퍼텍 인수


2013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10년 연속 선정

Schades 인수


2014년 Telrol 인숭


2015년 R+S 인수

지주사 전환 (회사분할)


2017년 아트원제지 합병


한솔제지의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7년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매출원가 증가율이 25.2%를 기록하였습니다.

환율효과로 인한 외환손실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9% 감소하여 11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한솔제지 2018년 1분기 실적

영업이익

인쇄용지 - QoQ 28억원 , YoY 15억원 감소

산업용지 - QoQ 87억원 증가, YoY 37억원 증가

특수지 - QoQ 85억원 증가, YoY 28억원 증가

총 합계 - QoQ 702.6% 상승, YoY 32.5% 상승


매출액

인쇄용지 - QoQ 4.1% 감소, YoY 35.1% 증가

산업용지 - QoQ 7.2% 증가, YoY 8.4% 증가

특수지 - QoQ 14.2% 증가, YoY 19.4% 증가

총 합계 - QoQ 3.9% 증가, YoY 20.7% 증가


판매량

인쇄용지 - QoQ 10.5% 감소, YoY 24.8% 증가

산업용지 - QoQ 3.1% 증가, YoY 7.5% 증가

특수지 - QoQ 0.3% 증가, YoY 1.8% 증가


연결손익

* 연결대상법인 : 한솔아메리카, 한솔유럽, 한솔덴마크, Telrol, R+S




3. 한솔제지 제품

인쇄용지

인쇄용지는 펄프를 주원료로 하여 생산된 백상지/MFC(교과서, 단행본, 다이어리)와 아트지(고급 카다로그, 사보, 캘린더) 등의 제품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 인쇄용지

- 품질이 균일함.

- 스티프니스 및 잉크건조성이 우수해 생산성 높임.

- 국내 유일의 4cycle/月 생산체제로 단납기 대응력을 강화.

- '클레임 Zero, 100% 보상제' 운영을 통해 고객 손실 최소화.


특히 재활용 원료에 대한 오랜 경험과 역량으로 친환경 재생용지 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FSC, 탄소인증 등 기타 환경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Hi-Q 밀레니엄아트

Hi-Q 듀오매트 블루

뉴-클래식

뉴플러스 블루

클라우드


패키징용지

패키징용지는 의약품 및 제과, 생활용품 등 다양한 용도의 포장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패키징용지 시장은 산업의 발전 및 경제규모의 성장과 함께 제품의 다양화와 소포장화 등에 따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백판지는 원료의 90% 이상을 재활용 고지로 활용하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한솔제지는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원가 및 품질 경쟁력, 최첨단 중간롤 자동화 창고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Hi-Q SC

Hi-Q ACB/SB

GK

Hi-Q IV

Hi-Q AB+

Hi-Q FAB


특수지

특수지는 고부가가치 기능성 용지로써 고도의 R&D 역량과 생산노하우를 요구하는 제품입니다.

팬시지(색지/무늬지), 고급인쇄용지, 잉크젯용지(전사지, 플로터용지), 라벨용지(박리지, 글라신지), 정보용지(전산지, 지로용지), 멸균지, 유리간지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며 기술의 발전 등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되는 시장입니다.

특수지 관련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한솔제지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여 보다 특화된 시장을 창출해가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하이그로스지

Hi-Q라벨 글라신지

Hi-Q라벨 박리지

몽블랑

앙코르


감열지

감열지는 특수약품을 처리하여 열을 가하면 글자나 이미지 등이 표현되는 종이입니다.

용도에 따라 일반 감열지는 주로 영수증, ATM용지 등에 사용되며, 특수 감열지Lotto복권 및 각종 라벨, 티켓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우수한 품질과 세계적인 생산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한솔감열지

한솔감열지Cotton

한솔감열지Green

한솔감열지Pro


R&D

현재 한솔제지(주) 중앙연구소제지기술, 특수지, 신수종, 연구지원, 기획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원료, 초지 및 코팅 관련 신기술 개발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고 품질 균일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지기술 분야, 감열지 등 특수지 신제품 개발 분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신수종 아이템 발굴 및 개발 분야가 있습니다.

아울러 인쇄기술, 기기분석 등 연구개발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 학, 연 기관과 공동연구개발 과제수행을 통해 국내 제지산업 및 Global 시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고 수준의 연구 Infra 구축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Pilot Coater, Pilot Refiner, 다양한 분석 및 인쇄 평가 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 개발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4. 한솔제지의 환경경영

한솔제지는 녹색경영 Vision 2020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단계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여 기후변화 대응을 전사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녹색경영 3단계 Master Plan

1st : 1988 ~ 2006

- 오염물질 배출 '0'회 수립/추진

- 에너지 절감 중장기 목표


2nd : 2007 ~ 2012

- 기후변화 대응 System 구축

- 친환경 제품 개발확대


3rd : 2013 ~ 2020

인적 경쟁력 강화 및 잠배력 발휘를 위해 갖추고

실천해야 할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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