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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주 웹젠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8.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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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주 웹젠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주 웹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웹젠은 무슨 회사??

2. 웹젠의 성장

3. 웹젠 게임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웹젠은 무슨 회사??

웹젠은 김태영 대표이사가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웹젠은 2000년 4월 설립된 온라인게임 개발사입니다.

대표게임으로는 뮤온라인이 있고, 다른 게임은 C9, R2, 썬, 아크로드, 배터리, 메틴1,2 등이 있습니다.

2016년 3월 기준 최대주주는 김병관 의장, 2대주주는 NHN엔터였으나 중국의 '펀게임'에게 전량 매도하였습니다.

웹젠의 중국시장 개발, 퍼블리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신작 뮤레전드 외 다른 신작 흥행은 부재 상태 입니다.


웹젠의 연결대상회사로는 (주)웹젠온네트, OnNet USA Inc., OnNet Europe, GmbH., Webzen Taiwan Inc., Webzen America Inc., Webzen West, Inc., Webzen Dublin Ltd., (주)더사랑, Webzen Japan Inc., GameFlow Inc., (주)웹젠체리힐, (주)웹젠에이픽게임즈(구,(주)레드피크)가 있습니다.


웹젠의 주주현황입니다.

김병관(외 2인)이 웹젠 주식 27%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FunGame International이 20%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젠 주식의 외국인 보유율입니다.

현재 27.61%입니다.




2. 웹젠의 성장

웹젠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5년 11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인데 2016년 11월 까지 하락세를 보이다가 12월 반등하였고, 2017년 8월에 한번더 상승했습니다.


이제 웹젠이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젠 연혁


2000년 (주)웹젠 설립


2001년 '뮤 온라인(MU Online)' 상용화 서비스


2002년 <뮤 온라인> 대만 인스리아(Instrea)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중국 현지 합작 법인 나인웹젠(9webzen) 설립, <뮤 온라인> 라이센스 계약 체결

<뮤 온라인> 대만 상용화 서비스


2003년 <뮤 온라인> 중국 상용화 서비스

<뮤 온라인> 일본 게임온(Gameon)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코스닥 상장

<뮤 온라인> 태국 뉴에라(New Era)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무선게임업체 ㈜플럭스 인수

나스닥 상장


2004년 <뮤 온라인> 일본 상용화 서비스

<뮤 온라인> 필리핀 디지털 미디어 익스체인지(Digital Media Exchange Inc.)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개발사 '델피아이' 자산 인수

김남주 대표 세계경제포럼 선정 '아시아 차세대 지도자'로 선정

대만 현지 법인 '웹젠 타이완'(WEBZEN Taiwan Inc.) 설립

개발사 'ROG' 자산 인수

NHN Games(주) 설립

중국 상해 R&D 센터 '웹젠 차이나'(WEBZEN China Co. Ltd.,) 설립

딜로이트 투쉬토마스社 선정 '2004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속 성장기업 500' 7위




2005년 미국 현지 법인 ‘웹젠 아메리카’(WEBZEN America Inc.) 설립

<뮤 온라인> 필리핀 상용화 서비스

영국 'Real Time Worlds'社와 <APB> 전세계 퍼블리싱 계약 체결

WEBZEN CI(Corporate Identity, 기업통합이미지) 변경

<아크로드> 공개 테스트

<뮤 온라인> 베트남 FPT텔레콤(FPT Telecom)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Soul of the Ultimate Nation> 중국 더나인(The9)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뮤 온라인> 미국 K2 네트워크(K2 Network)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2006년 <아크로드> 상용화 서비스

<아크로드> 영국 코드마스터즈社와 북미 지역 라이선스 계약체결

미국 '레드파이브 스튜디오'(Red5 Studios) 신작 게임 전세계 퍼블리싱 계약 체결

<아크로드> 샨다 社와 중국 라이선스 계약 체결

<아크로드> 중국 상용화 서비스

<아크로드> 북미-유럽 상용화 서비스

<R2> 상용화 서비스

<Soul of the Ultimate Nation> 상용화 서비스


2007년 <R2> NHN China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아크로드> NHN Japan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

<헉슬리> 중국 더나인(The9)社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Soul of the Ultimate Nation> 대만 상용화 서비스

<Soul of the Ultimate Nation> 중국 상용화 서비스

<R2> 대만 TIC사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아크로드> 일본 상용화 서비스

<R2> 러시아 INNOVA사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Soul of the Ultimate Nation> 일본 게임온과 라이센스 계약 체결

<R2> 대만 상용화 서비스


2008년 <Soul of the Ultimate Nation> 일본 상용화 서비스

<R2> 중국 상용화 서비스

<R2> 러시아 상용화 서비스

<헉슬리> NHN USA와 미주 유럽 라이선스 계약 체결

Webzen Taiwan 5월 <Minifighter> 대만 내 상용화 서비스

NHN 게임스(주)로 최대 주주 변경

김창근 대표이사 취임


2009년 <R2> 일본 상용화 서비스

글로벌 포털 Webzen.com 오픈

<Soul of the Ultimate Nation: World Edition> NHN USA와 북중미,영국 라이선스 계약 체결

Webzen.com <뮤 온라인> 글로벌 서비스 개시

<C9> 상용화 서비스

Webzen.com <아크로드> 글로벌 서비스 개시

Webzen.com <썬:월드에디션> 글로벌 서비스 개시

<뮤 온라인>2nd 브랜드 <뮤 블루> 상용화 서비스 개시


2010년 <C9> 중국 텐센트社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웹젠 - NHN게임스(주) 합병 결의

김창근, 김병관 각자 대표 체제 구축

웹젠 NHN게임스 합병

<헉슬리 : 더 디스토피아> 상용화 서비스

<배터리 온라인> 상용화 서비스


2011년 <C9> 일본 게임온社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 이미르엔터테인먼트 인수

<배터리 온라인> 중국 텐센트社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배터리 온라인> 태국 TDP社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뮤 온라인> 태국 위너온라인社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C9> 일본 상용화 서비스

<C9 > 태국 Ini3 Digital 社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무역협회 주최 1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12년 <뮤 온라인>, <썬 리미티드> 게임온社 퍼블리싱 연장 계약 체결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 MOU 체결

<배터리 온라인> 태국 상용화 서비스

(주)웹젠 모바일 설립

김태영 대표 이사 취임

글로벌 게임 포털 'Webzen.com' 상용화 실시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Steam)' 채널링 서비스 시작

태국 정식 서비스 시작

MBC와 모바일게임서비스 제공에 대한 MOU 체결


2013년 해외게임포털 gPotato 운영사 갈라넷 인수

<아크로드2> 정식 서비스


2014년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 MOU 체결

해외게임포털 gPotato, WEBZEN.com으로 통합

뮤 IP 웹게임 <대천사지검> 중국 정식 서비스

뮤 IP 웹게임 <대천사지검> 대만 / 홍콩 / 마카오 정식 서비스

<아크로드2>, WEBZEN.com 정식 서비스

<플라곤> 정식 서비스

뮤 IP 모바일 게임 <전민기적> 중국 정식 서비스


2015년 모바일 게임 <뮤 오리진> 한국 정식 서비스

스포츠게임 <샷 온라인> 서비스사 (주)온네트 인수


2016년 모바일 게임 <더 비스트> 한국 정식 서비스

모바일 게임 <샷온라인M> 한국 정식 서비스

웹 게임 <뮤 이그니션> 한국 정식 서비스


2017년 <뮤 오리진> 후속게임 중국 텐센트社와 퍼블리싱 계약 체결

온라인게임 <뮤 레전드> 한국 정식 서비스

뮤 IP 기반 HTML5게임 <대천사지검H5> 중국 정식 서비스

모바일게임 <기적MU: 최강자> 중국 정식 서비스

웹게임 <뮤 템페스트> 한국 정식 서비스


2018년 모바일게임 <기적MU: 각성> 중국 정식 서비스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2> 한국 정식 서비스


웹젠의 재무제표입니다.

2015년부터 매출액이 계속 감소했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감소하였습니다.

2018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8% 증가한 54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판관비가 축소되어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향후 자체 플랫폼 유저 DB를 활용한 크로스 프로모션 등을 통하여 자사의 온라인게임 IP를 활용한 게임의 북미, 유럽 진출을 가속화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8년 상반기 신작 게임 '뮤 오리진2'를 국내 및 중국/대만 시장에 출시 하였습니다.




웹젠 2018년 1분기 실적

실적분석(연결)

- 영업수익 : 연결기준 전분기대비 26% 증가 , 연결기준 전년동기대비 27% 증가

- 영업이익 : 연결기준 전분기대비 68% 증가 , 연결기준 전년동기대비 122% 증가

- 당기순이익 : 연결기준 전분기대비 73% 증가 , 연결기준 전년동기대비 127% 증가


제품별 매출 구성 (연결)

- 뮤 433억 (전분기대비 35% 증가, 전년동기대비 28% 증가) , R2 18억 (전분기대비 35% 감소, 전년동기대비 33% 감소)

- 샷온라인 17억 (전분기대비 8% 감소, 전년동기대비 7% 감소 ), 메틴2 20억 (전분기대비 14% 감소, 전년동기대비 51% 증가)

- webzen.com(글로벌게임포탈) 10억 (전분기대비 16% 감소, 전년동기대비 13% 감소)


지역별 매출 구성 (연결)

- 해외 매출 : 341억 - 전분기대비 59% 증가 , 전년동기대비 175% 증가

- 국내 매출 : 206억 - 전분기대비 7% 감소 , 전년동기대비 33% 감소

- 해외 매출 비중 전분기 대비 13%P 증가 , 전년동기대비 33%P 증가


영업비용 구성 (연결)

- 영업비용 305억 원 (전분기대비 5% 증가, 전년동기대비 5% 감소)

- 지급수수료 117억 원 (전분기대비 5% 감소, 전년동기대비 33% 감소)

- 인건비및인건비성 122억 원 (전분기대비 7% 증가, 전년동기대비 30% 증가)

- 광고선전비 17억 원 (전분기대비 4% 증가, 전년동기대비 5% 감소


요약 재무정보(연결)




3. 웹젠 게임

웹젠은 국내, 글로벌 사이트가 따로 있습니다.

웹젠 국내 사이트 : WEBZEN.CO.KR

웹젠 글로벌 사이트 : WEBZEN.COM


웹젠의 국내 사이트입니다.

PC게임 - 뮤 템페스트, 뮤, 뮤 블루, R2, 뮤 레전드, 뮤 이그니션, 샷온라인, 썬:리미티드 에디션, 메틴


모바일 게임 - 뮤 오리진2, 샷온라인 골프, 아크로드 어웨이크, 뮤 오리진


웹젠의 글로벌 사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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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t Online Golf : World Champ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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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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