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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으로 유명한 펄어비스에 대해 알아보자(분석)

Finance Blog 2018.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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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펄어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펄어비스 2018년 3분기에 대해 알아보기 : http://cashflow99.tistory.com/345


1. 펄어비스는 무슨 회사?
2. 펄어비스의 성장
3. 펄어비스의 미래






1. 펄어비스는 무슨 회사?




먼저 펄어비스가 무슨 회사인지 알아봅시다.

펄어비스는 게임회사이며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을 전문적으로 하고있습니다. 주 매출은 PC게임인 검은사막입니다. 

과거에는 게임 개발에만 집중하며 게임 유통은 주요 퍼블리셔에게 위탁해왔으나 자체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PC MMORPG 게임 검은사막이 히트를 하며 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2년에 걸쳐 개발한 자체 게임 엔진은 'Black Desert Engine'입니다.

검은사막하면 유명하죠.... 최근 검은사막 모바일도 출시해서 정말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 덕에 주가도 올라간 것 같고요.

펄어비스의 주주 구성입니다.

최대주주는 펄어비스 의장 김대일(외 6인)입니다.

그다음 주주는 펄어비스 자사주, 펄어비스 자사주 펀드입니다.


2. 펄어비스의 성장


펄어비스의 주가를 먼저 보겠습니다.

상장을 하고나서 펄어비스 주가는 쭉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펄어비스의 성장과정을 보겠습니다.

2010년 펄어비스 법인 설립

2012년 검은사막 한국, 일본 퍼블리싱 계약

2013년 검은사막 러시아 퍼블리싱 계약

2014년 검은사막 북미, 유럽 퍼블리싱 계약, 한국 OBT

2015년 검은사막 한국, 일본, 러시아 정식 서비스 시작

2016년 검은사막 북미, 유럽 정식 서비스 시작, 대만법인설립, 남미 퍼블리싱 계약

2017년 검은사막 대만 정식 서비스 시작, 중국 퍼블리싱 계약, 남미 정식 서비스 시작, 터키,중동,아프리카 정식 서비스 시작

그리고 2017년 9월 14일 코스닥 상장을 하게 됩니다.

연혁을 쭉 보니까 다 검은사막 관련된 것입니다. 





검은사막 (Black Desert)가 펄어비스 매출의 거의 100% 차지라고 보면될 것 같습니다.

검은사막이 이렇게 일본, 러시아, 북미, 유럽, 대만, 남미 등 많은 나라들에 수출까지 한 것 보면 큰 성공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펄어비스란 회사가 오래된 회사는 아니라 현재는 게임이 검은사막 하나 뿐입니다.

이쯤에서 재무제표를 한 번 보겠습니다.

재무 상황도 좋습니다. 매출이 작년에 비해 10배 가까이 올랐군요. 매출 뿐 아니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등 부채도 올랐지만 자본이 오른 것에 비하면 충분히 해결 가능한 사항입니다.

펄어비스와 동종 업종의 PER은 90입니다. 작년 펄어비스 PER은 191이였네요. 그런데 올 해는 PER이 12까지 내려갔습니다.

BPS도 상당히 올랐습니다.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BPS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BPS란?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순자산이 남게되죠? 순자산 / 발행주식수를 하면 BPS가 나옵니다.

회사의 순자산을 발행주식만큼 나눴으니 1주당 나눠줄 수 있는 돈입니다.

만약 펄어비스 회사가 망했다고 했을 때 (그럴 일은 쉽게 일어나지 않겠지만) 위 재무표를 보면 2018년 BPS가 39,956원입니다.

그럼 1주당 39,956원씩 나눠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BPS가 높을수록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모바일인 검은사막M을 출시한게 올 해 2월 28일 입니다. 주가를 한 번만 더 볼게요.

화살표로 표시한 곳 보면 급등한 구간 보이시죠?? 저 때 장중신고가를 찍었는데요. 저게 3월 2일입니다.

검은사막M이 2월 28일 출시 → 3월 1일은 3.1절로 공휴일이라 주식장은 쉬었고요 → 다음 날인 3월 2일 급등해서 신고가를 찍었습니다.

그만큼 검은사막의 힘이 크다는 것입니다.

1.) 검은사막과 검은사막M



여기서 잠시 간단하게 검은사막과 검은사막M의 성과와 소식에 대해서 보고 가겠습니다. 

굳이 안보셔도 된다면 넘어가도 좋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월드보스 업데이트로 초반 유저 공략에 힘을 썼습니다. 컨텐츠 투입 속도에 무게를 둔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게임 유저들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하였습니다. 

각종 밸런스와, 혜택, 편의성, UI개선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며 유저들의 소리에 귀기울여주고 최대한 빠르게 반영해주었습니다.





초반 컨텐츠 투입에 무게를 두고서도 계속 새로움을 더해 유저들의 재미를 놓치지 않게 해주는 컨텐츠를 추가해주고 개선을 해주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게임의 재미도 중요하지만 재미가 있기 위해선 렉이 없어야 됩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M 채널 서버를 증설하고 안정화 조치를 빠르게 하여 점검하는 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호평 속에 PC검은사막에 다시 복귀하는 유저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회사의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겠죠?

태국, 동남아 지역에서도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여 유저들의 재미를 더해주었습니다.





최근 1개월간의 검은사막M 순위 변동 차트입니다. 제일 위쪽 연한 파랑, 연한 초록이 매출을 나타내고, 진한 파랑, 초록이 순위입니다.

지금 글을 쓰는 이 시간 2018년 4월 11일에 구글에서는 매출 2위, 애플에서는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순위는 왜 10위권으로 떨어졌냐 물어보실 수 있는데 그건 최근 다운 수로 결정하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새로운 게임들이 나오고 그러면 떨어질 수 있는거죠.

하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다운을 받은 상태이고 누적으로 따지면 1~2위 인거죠.

매출면에서 1~2위인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18년 1분기 실적자료 추가++++++++

당사는 본 자료에 서술된 재무실적 및 영업성과의 정확성과 완전함을 보장하지 않으며 자료 작성일 현재의 사실을 기 술한 내용에 대해 향후 업데이트 관련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이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Q18 REVIEW


검은사막 모바일

- 2월 28일 출시. 1분기 판매액 452억원

- iOS 최고매출 1위, AOS 최고매출 2위 지속

- 빠른 컨텐츠 업데이트 → 신규캐릭터, PVP, 길드 등 컨텐츠 업데이트


검은사막 온라인

- 국내 : 검은사막 모바일과의 시너지 / 컨텐츠 업데이트 (신규지역, 월드 보스)

- 미주 / 유럽 : 컨텐츠 업데이트 (신규캐릭터, 미스틱 각성 등), 2주년 캠페인

- 아시아 : 태국, 동남아 1월 17일 정식 서비스 오픈


검은사막 콘솔

- 3월 14일 공식 마케팅 채널 오픈 (facebook)


기타 사항

- 신작 개발 박차 : 카운터 스트라이크 개발자 '민 리' 등 핵심개발자 영입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및 자사주 취득 : 200억원 (80,943주 취득)

→ 우수 개발 인력 및 성과 보상, M&A 재원 확보



1Q18 실적 요약

- 1분기 영업수익 755억원, 영업이익 335억원, 당기순이익 278억원 기록

-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영업수익 137.4%, 영업이익 60.3%, 당기순이익 82.9% 증가

영업수익 755억원

→ YoY 137.4% 증가

→ QoQ 204.4% 증가


영업이익 335억원

→ YoY 60.3% 증가 

→ QoQ 407.6% 증가


당기순이익 278억원 

→ YoY 82.9% 증가 

→ QoQ 2,038.5% 증가



영업수익 세부내역

온라인(아시아): 1월 17일 태국, 동남아 지역 출시

모바일(국내): 검은사막 모바일 2월 28일 국내지역 출시

↑플랫폼 기준 영업수익 추이


↑지역별 영업수익 추이



1분기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로 국내지역 매출 확대(판매액 기준 52%)



영업비용

10기 1분기 영업비용은 42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38억원 (130.5%) 증가.

- 인건비 : 모바일 글로벌서비스 및 신규 프로젝트 인력 확보로 인한 인건비 증가 

- 지급수수료 : 모바일 마켓 수수료 및 BDO 신규 출시 지역 PG수수료 반영 

- 광고선전비 : 모바일 광고비 및 BDO 직접서비스 지역 마케팅비 증가


2018년 2분기 전망




1. 검은사막 온라인

- PVP 컨텐츠 정비 / 생활 컨텐츠 강화 / 신규 유저 진입 장벽 낮추기 위한 작업 계속

→ 강화 시스템 개편 등


2. 검은사막 모바일

- MMORPG 게임성 강화를 위한 컨텐츠 업데이트 

→ 신규 지역 '메디아' 출시 

→ 점령전, 라모네스 전장 등 다양한 PVP 컨텐츠 추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준비


3. 검은사막 콘솔

- 올 여름 북미 / 유럽지역 X-box 서비스 예정


4. 신규 IP

- 하반기 신작 공개 목표로 개발 계속

→ Project K : PC 및 콘솔 플랫폼 / MMO + FPS & AOS

→ Project V  : 모바일 플랫폼 / MMO + Casual



3. 펄어비스의 미래

과거 펄어비스의 성장성을 보았을 때, 그리고 재무상활을 보았을 때 미래는 기대해볼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2018년 4월 16일 신주를 45만주 발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7년 3분기를 기준으로 누적 매출액은 전년 126억원 대비 120% 이상 아주 크게 상승한 27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각종 인건비, 광고선전비 등 크게 증가했지만, 매출액이 더욱 큰 상승을 했고 결과적으로는 당기순이익 135억을 기록했습니다.

검은사막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중입니다.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도 현재 애플, 구글 각각 1~2위인 상황이고요.

펄어비스 김대일 의장은 게임업계 중에서도 젊은 층에 속합니다. 

그래서 젊은 층을 공략할 만한 인물로도 충분하고 젊은 개발 마인드가 미래에 좋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검은사막이 더욱 흥하고, 펄어비스도 국내외 게임업계를 주도하는 회사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다른 게임주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http://cashflow99.tistory.com/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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