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용어
CPM (Cost Per Mille) : 1000회 광고 노출 당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Mille : 천의)
CPM 계산 하는 방법도 알아가면 좋겠죠??
블로그나 사이트에 광고를 달아놓으면 사람들이 들어왔을 때 무조건 클릭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럼 그냥 보고만 지나친다는 뜻입니다. 그랬을 때 사람들에게 1000번의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의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CPA (Cost Per Action) : 행동 당 비용 (Action : 행동)
이건 단순히 클릭만이 아닌 클릭을 하여 광고하는 사이트로 들어가 무슨 행동을 했을 때의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광고나 보험 광고라고 칩시다. 게임광고일 경우 설치까지 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나 사이트 주인한테는 수익이 나는 것이지요.
보험광고라면 보험에 가입을 했을 때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CPA가 단가가 좀 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RPM (Page Revenue Per Mille) : 1000회 페이지 노출 당 페이지 수익이라는 뜻입니다. (Revenue : 수익)
페이지RPM의 공식은 이렇습니다. (예상 수입/페이지 조회수)*1000
만약 페이지 조회가 100회가 되고 예상되는 수입이 1달러라고 칩시다. 그럼 페이지 RPM은 10달러 입니다.
(1/100)*1000 = 10
페이지CTR (Click Through Rates) : 노출된 광고 중 클릭된 광고 비율입니다. (Through : ~를 통해, Rate : 비율)
만약 페이지가 100회 조회가 되고 1번 클릭되었다면 1%인겁니다. (클릭 수/페이지 조회수)*100 = (1/100)*100
페이지뷰 : 애드센스의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페이지를 조회할 때 1회씩 페이지뷰가 올라갑니다. 여기서는 페이지에 광고 수에 관계없이 (1개의 페이지에 광고가 2개든 3개든) 1회로만 조회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3개가 달려 있는 페이지를 2번 조회했을 때 페이지뷰는 2회입니다.
세션수 : 세션이란 블로그나 사이트에 처음 들어왔을 때 집계가 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A와 페이지B가 있다고 치겠습니다.
(검색 - 페이지A - 페이지B - 이탈) 했을 때
페이지 A: 방문 1회, 세션 1회, 페이지뷰 1회
페이지 B: 방문 0회, 세션 0회, 페이지뷰 1회
이렇게 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처음 방문했을 때 방문자1, 세션 1이 늘어나게 되고 그 상태로 다른 페이지로 가면 페이지뷰만 늘어나고 방문자와 세션수는 그대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