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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주(주류관련주)를 정리해보자

Finance Blog 2018.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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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주(주류관련주)를 정리해보자


이번에는 주류주(주류관련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9개의 주류주(주류관련주)를 소개하겠습니다.


<보해양조, MH에탄올, 한국알콜, 국순당, 진로발효, 풍국주정, 하이트진로홀딩스, 하이트진로, 무학>




1. 보해양조


보해양조는 천년의 아침과 잎새주 등 브랜드로 광주전남에서 소주 시장의 약 75%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해복분자주, 매취순, 순희 등은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해 유통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한 저도주 소주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마케팅비용 지출 증가, 주류업체들간의 과당경쟁이 영업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영업환경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2001년 일본 아사히맥주와 공동개발한 소주 보해(寶海)를 일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보해양조의 2018년 2분기 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3% 감소한 377.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과실주 부문 매출 부진에 따른 결과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13.6억원에서 적자전환해 88.9억원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감소 대비 매출원가 감소폭이 낮았던 점도 요인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118.8억원 비영업손실이 발생하며 당기순이익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2분기 누적 당기순손실20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보해양조 주가 차트




2. MH에탄올


MH에탄올은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의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현재 국내 주정시장에는 10개사의 주정제조 회사가 참여하고 있으나 정부통제하에 원료의 배정 및 생산량이 결정되는 관계로 시장점유율경쟁은 치열하지 않습니다.

MH에탄올은 주류산업 규제개혁에 따른 단계적인 시장개방과 자유화에 대비하여 품질향상, 제조수율 향상 및 부산물 생산 판매 증대와 생산비용 및 폐수처리비용 절감 등 원가 절감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MH에탄올의 2018년 2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45.3% 증가한 346.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용원개발, 진해오션리조트, 진해오션이 연결 종속기업으로 포함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습니다.

단 이들 골프장 사업부문은 영업 적자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외형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96.4% 감소한 2억원에 그쳤습니다.

여기에 비영업부문 적자폭이 확대되면서 당기순이익66.2억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MH에탄올 주가 차트



3. 한국알콜


한국알콜은 합성에탄올, 무수에탄올, 아세트알데히드, 초산에틸, 초산부틸, 에틸아민과 정제주정 등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는 'SOOSAN CORPORATION'이 연결대상 종속회사입니다.

상장사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와 비상장사 3개사를 계열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알콜은 수익구조는 원재료 가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원재료의 안정적인 조달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알콜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1% 증가한 1266.2억원으로 했습니다.

비용측면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각각 23.5%, 36.2% 늘었지만,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74.4% 증가한 154.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주정산업은 국세청 면허제도에 의해 운영되고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장치산업의 특성 상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2017년 7월 미국 하와이 소재 신규 부동산(상가)을 매입하여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했습니다.




한국알콜 주가 차트



4. 국순당


국내 주류시장은 정체기에 들어섰습니다.

매년 2~3%의 완만한 성장이 예상되며 시장 규모는 약 8조 4천억 정도로 추정됩니다.

국순당은 탁주 및 약주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신선도 유지를 위해 업계 최초로 전국냉장유통시스템을 도입하여 생막걸리의 유통기한을 늘려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합니다.

주류 수입이 활발해지고 소비자의 선택 폭이 다양해짐에 따라 과실주, 청주, 약주구분이 모호해 지고 있습니다.


국순당의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0% 감소한 290.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9.5%, 11.9%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0% 감소하여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국순당은 매출 실적 개선을 위한 수단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였으며,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신사업으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국순당 주가 차트



5. 진로발효


진로발효는 소주의 원료가 되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부수적으로 주정소비 촉진을 위해 알코올소독제(크린콜 등)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은 발효 및 정제주정을 하는 주정사업이 91%, 기타 알콜소독제가 9%를 차지합니다.

국내 경쟁업체 10개사 중 최대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16.6%로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진로발효의 2018년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4% 감소한 43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미, 타피오카, 조주정 등의 원재료가 하락으로 원가율이 하락했지만 판관비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8% 줄어든 77.9억원, 당기순이익12.5% 감소한 6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탄소화설비를 도입해 폐수처리 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재활용하는 등 에너지 절감으로 제조원가 감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진로발효 주가 차트



6. 풍국주정


풍국주정은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생산업체로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거의 과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주정 제조 및 판매, 탄산가스나 수소가스 제조 및 판매, 건조주정박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풍국주정의 계열사로는 선도산업(산업용탄산가스), 에스디지(수소가스)가 있습니다.

현재 10개의 주정사가 전국에 각 지역별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풍국주정의 2018년 2분기 연결기준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557.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쌀보리, 국산 현미, 수입 현미, 조주정 등 주요 원재료 가격이 떨어지면서 원가율이 개선됐고 판관비 감축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4.9% 증가한 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영업이익이 전년보다 86.2% 감소하며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38.5% 감소한 57.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풍국주정 주가 차트



7. 하이트진로홀딩스


하이트진로홀딩스는 1933년 8월 9일에 맥주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됐으며, 1973년 9월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2008년 7월 1일자로 인적분할 방식에 의해 주류사업부문 등을 분할신설법인인 하이트맥주로 포괄이전했으며, 자회사 지분출자를 통한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하이트진로 외 16개의 종속기업을 지배합니다.

2016년 초에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하이트진로메탄올 지분 매각했습니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2018년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한 9094.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보다 약 270% 증가한 49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인건비 절감 등 판관비 감축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전년 112.6억원 당기 순손실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당기 순이익 76.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6월 러시아월드컵이 호재로 작용하며 맥주부문 매출을 확대했습니다.


하이트진로홀딩스 주가 차트




8.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 판매기업으로, 2003년 상장폐지 되었다가 2009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하였으며, 2011년 9월 하이트-진로간 합병에 의해 하이트진로라는 국내시장 최대의 주류업체가 됐습니다.

소주분야에서는 '참이슬'이 절대적인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으며, 맥주분야는 OB맥주와 국내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위스키, 수입맥주, 와인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하이스코트를 흡수합병하고, 2013년 11월에는 보배를 흡수합병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2018년 2분기 누적 매출액9.138.6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73.2% 급증한 435.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인건비를 500억원 가까이 줄이는 등 판관비를 전년보다 9.4% 감축했습니다.

이에 힘입어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당기순이익 12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소주부문 실적 판매량 증가와 맥주 '필라이트'의 성공적인 안착 등으로 제품 다변화에 성공했습니다.


하이트진로 주가 차트



9. 무학


무학은 동남권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주력상품인 '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주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16.9도 초저도소주 '좋은데이' 판매신장과 더불어 소주시장 점유비가 2010년 10%, 2011년 12.9%, 2012년 14.0%, 2013년(1~2월) 15.1%로 총 판매량은 소주업계에서 3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학의 2018년 반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6% 감소한 101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경쟁사 대선주조의 부산지역 점유율 확대에 따른 소주 판매량 감소가 매출 부진의 주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영업이익 감소는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 부산·경남 시장 점유율 방어를 위한 마케팅 증가, 수도권 진출에 따른 판촉 활동 확대에 기인합니다.

성장 동력으로 적극 추진 중인 서울·수도권 진출, 외국산 맥주의 국내 유통은 미진한 상황입니다.


무학 주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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