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주식 기초·용어

주식의 기초 개념 (증자? 보통주?)

Finance Blog 2018. 3. 23.
728x90
반응형

주식의 기초

 

 

오늘은 주식의 기초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기본인 단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자

2. 주식의 종류 (보통주, 우선주, 공모주, 국민주, 우량주, 가치주, 성장주 등등)





 

1. 증자

유상증자를 한다 또는 무상증자를 한다는 얘기를 들은적 있습니까??

OO기업 40억 규모 유상증자 결정. XX기업 100억 규모 유상증자 발행. A기업 무상증자 결정.

이런 기사들을 보신 적 있을겁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한 점 도대체 유상증자가 뭘까? 또 무상증자는 뭐지?? 이런 의문이 들겁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증자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증자란 신주를 발행해서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는 것입니다.

여기서 돈을 받고 신주를 나눠주면 유상증자. 돈을 받지 않고 나눠주면 무상증자 입니다.

유상증자란 기업이 자금이 필요하여 조달하기 위해 주주들에게 돈을 받고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주는 것입니다. 실질적 증자라고도 하지요.

유상증자도 결국은 증자이기 때문에 회사의 주식 수가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실질적 증자라고도 합니다.

 

무상증자란 반대로 기업이 돈을 받지 않고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는 것입니다. 회사 자본금에는 변동이 없어 형식적 증자라고도 합니다.

 

유상증자는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파는 것이기 때문에 시중 가격보다 더 싼 가격에 팝니다. 그렇게 되면 주식 수도 늘어났고 더 싼가격에 팔아야 되기 때문에 주가도 떨어지는게 대부분 입니다. 꼭 떨어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그래서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를 잘 알아보는게 중요합니다. 그 기업이 무슨 이유 때문에 돈이 필요한가를 잘 알아봐야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는 돈을 받지 않고 주식을 나눠 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럼 여기서 의문은 돈을 받지 않고 주식을 나눠주면 기업에겐 무슨 이익이 생기냐는 겁니다. 회사의 자산은 자본과 부채로 나뉩니다. 또 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나뉩니다. 잉여금은 사업 후 남은 이익입니다. 여기서 잉여금이 여유로울 정도로 생겼을 때 일부를 주식을 발행하는데 쓰고 주주들에게 나눠줍니다. 그러면 잉여금은 줄어들고 자본금은 늘어나므로 결국엔 회사의 총자산에는 변동이 없게됩니다.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면

주가 1000원, 주식수 100주라 치겠습니다. 그럼 시가총액은 주가*주식수 입니다. 1000*100=100,000원. 만약 이 회사가 50% 무상증자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발행 주식수가 150주가 되더라도 시가총액은 100,000원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X원 * 150주 = 100,000원. 계산해보면 주가는 667원정도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를 했을 때 대부분의 주가는 오를 이유가 없습니다. 그런데 또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현상과 주식 수가 늘어남으로써 일시적으로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효과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주식을 무료로 주는 것이기에 사람들이 몰려들게되고 관심이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가 무상증자를 한다는 것은 회사 내부에 잉여금이 많다는 뜻으로 해석되겠죠. 또, 재무적으로 튼튼하다는 얘기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호재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러나 역시 무조건 긍정적으로도 볼 수가 없습니다. 무상증자를 발표하기 전에 주식을 왕창 사놓고선 무상증자를 하겠다고 발표 후 기대만큼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팔아버리고 차익을 챙겨가는 악질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그 회사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해놓고 움직이시는 것이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입니다.

 

 

2. 주식의 종류 

주식의 종류에는 보통주와 우선주, 가치주와 성장주, 공모주, 경기방어주와 경기민감주, 테마주 등등이 있습니다.

1) 보통주와 우선주

- 보통주 : 보통 일반적인 주식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건이 딱히 없고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우선주 : 보통주보다 우선적인 권리를 가지는 주식입니다. 그 권리는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잔여재산을 보통주보다 먼저 분배 받을 권리입니다.

2) 우량주 : 배당율이 높고 시가총액이 타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고 수익성과 성장성, 실적, 재무 안정성이 높게 평가되는 기업을 우량주라고 합니다. 

3) 공모주 : 주식회사가 자금 조달을 위해 공개적으로 주주를 모집하는 것입니다.

4) 가치주와  성장주

- 가치주 : 실적에 비해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비교적 수익이 낮지만 변동폭도 크지가 않아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입니다.

- 성장주 : 현재의 가치는 낮지만 앞으로 크게 성장하여 큰 수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가 되는 주식입니다.

5) 테마주 : 주식시장에서 이슈와 관련되어 주목이 되는 주식입니다. 순간 순간 등락폭이 크기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6) 경기방어주와 경기민감주

- 경기방어주 :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주식입니다. 예를 들어 경기가 나빠지더라도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식료품, 전기, 가스 등등이 경기방어주에 해당됩니다.

- 경기민감주 :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입니다. 예를 들어 IT, 항공, 철강, 건설, 자동차, 운수 등등이 경기민감주에 해당됩니다.

7) 세력주와 작전주

- 세력주 : 주식시장을 흔들 수 있는 영향을 가진 세력이 장을 주도하는 주 입니다.

- 작전주 : 주가를 조작하여 사기를 치려는 의도로 작전세력끼리 주식을 사고팔아 주가가 올라가는 주식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