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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정리

Finance Blog 2021.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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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정리

오늘은 NFT(대체 불가 토큰) 관련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0개의 NFT 관련주를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갤럭시아에스엠, 카카오, 엠게임, 카카오게임즈, 폴라리스오피스, NAVER, 아프리카TV, 한컴MDS, 삼성전자, 블루베리 NFT, 컴퍼니케이, 서울옥션, 아톤, 컴투스, 드래곤플라이, 초록뱀미디어, 게임빌, 다날, 위메이드>

 

NFT(Non-Fungible Token)란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입니다.

NFT 시장 가치는 2020년에 3배로 증가하여 2억 5천만 달러 이상에 도달했습니다.

2021년에도 NFT의 사용이 높아졌습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2021년 11월 자회사 갤럭시아메타버스, 큐레이션 기반 NFT(대체 불가능 토큰) 플랫폼 '메타갤럭시아'를 오픈했습니다.


갤럭시아메타버스는 종합생활금융 플랫폼 '머니트리'의 가상 자산인 '좁쌀(XTL)'을 이관받아 그 운영을 전담하고, NFT·STO 등 블록체인 기반 사업을 주력으로 전개 중입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사업은 전자결제, O2O, 기타 부문으로 분류됩니다.

 

전자결제사업은 휴대폰 결제와 신용카드 결제로 구성됩니다.

 

 

O2O 부문은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 및 편의점 기반의 결제, 전자민원캐시가 중심이 됩니다.

 

기타 부문은 종합금융플랫폼인 '머니트리'가 중심입니다.

 

휴대폰 소액결제와 신용카드 결제를 사용하는 온라인 가맹점, 상품권을 발행하는 백화점과 모바일 쿠폰을 사용하는 각 브랜드사, 선불결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등이 주요 거래처입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47.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했습니다.

 

전자 결제 수요가 늘며 매출이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더 큰 폭으로 뛰며 영업이익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가상자산 서비스를 선보이고 NFT 사업을 추진하는 등 신규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어 실적 개선 가능성은 있습니다.

갤럭시아에스엠

 

 

2021년 9월 갤럭시아메타버스와 NFT(Non Fungible Token) 사업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됩니다.

 

갤럭시아메타버스는 큐레이션 기반 NFT(대체 불가능 토큰) 플랫폼 '메타갤럭시아'를 오픈했으며, NFT·STO 등 블록체인 기반 사업을 주력으로 전개 중입니다.

갤럭시아에스엠은 1975년 5월 6일에 설립되었으며, 1989년 11월 1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주 사업으로 스포츠마케팅을 기반으로 판권(미디어)사업 및 마케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송중계권 판매는 대부분의 경우 다년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아스포츠 골프연습장, 휘트니스, 사우나 등 레져사업을 운영하며, 새로운 스포츠마케팅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0.7% 증가, 영업이익은 1004.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했습니다.

 

갤럭시아에스엠은 SM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인 이수만 총괄프로듀서가 갤럭시아에스엠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SM 매각 관련 이슈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갤럭시아에스엠은 갤럭시아메타버스와 함께 2021년 11월 초 론칭을 준비하고 있는 NFT 거래 플랫폼에서 스포츠 중심의 다양한 NFT 상품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클레이튼(KLAYTN)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유지보수, 사업 개발과 생태계 활성화 등을 수행하고, 암호화폐(KLAY)를 수취했습니다.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NFT(대체불가 토큰) 생태계 활성화에 주력 중입니다.

 

2021년 5월 누구나 손쉽게 NFT를 발행할 수 있는 서비스 크래프터스페이스를 출시했고, 세계 최대 NFT 장터인 오픈씨(OpenSea)에서 거래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했습니다.

카카오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5.8%, 콘텐츠 부문 44.2%로 구성됩니다.

 

그간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7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8% 증가했습니다.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됩니다.

 

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에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타 IT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엠게임

2020년 9월 그라운드X의 클레이튼 플랫폼(NFT)을 기반으로 삼본전자의 자회사 하루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게임 '프린세스메이커 for Klaytn'를 출시했습니다.

엠게임은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 합니다.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매출은 국내 35%, 해외 65%로 구성됩니다.

 

국내 매출은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는 게임 로열티와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스마트팜, 암호화폐를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이익은 32.4% 증가, 당기순이익은 92.4% 증가했습니다.

 

AR,VR 산업 초창기부터 성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기술축적에 집중해왔습니다.

 

2017년 AR 기술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였으며 충남 태안에 VR 기술을 도입한 테마파크를 개장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블록체인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하는 등 지속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통해 '크립토드래곤' 게임 내 아이템을 거래 및 교환이 가능한 NFT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2021년 7월 프렌즈게임즈가 암호화폐 '보라코인' 발행사인 웨이투빗을 흡수합병하며 NFT 사업을 본격화 중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포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규 게임을 자체 개발하기 위한 자회사로 ㈜엑스엘게임즈, ㈜프렌즈게임즈, ㈜엔글, ㈜손노리, ㈜라이프엠엠오, ㈜애드페이지 등이 존재합니다.

 

국내 No.1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게임 콘텐츠를 공급하는 한편 대규모 카카오톡 유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17.5% 감소, 당기순이익은 33.1% 감소했습니다.

 

2020년 12월 ㈜크래프톤이 개발한 MMORPG '엘리온'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21년 하반기에 북미/유럽 출시 계획 중입니다.

 

자체 개발작 MMORPG '달빛조각사'는 지난해 대만, 홍콩, 마카오로 지역을 확장한데 이어 2021년 5월에는 일본, 북미유럽, 동남아 지역에 추가로 출시했습니다.

폴라리스오피스

신규 사업으로 NFT 코인 거래 플랫폼 개발 및 자회사 아이앤브이게임즈가 개발한 게임의 아이템을 활용한 NFT 코인 개발을 추진 중입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모바일 백신솔루션 (V-Guard), Atlassian 솔루션, 모바일 게임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말기나 이동통신사 앱스토어의 보안 검증을 위한 플랫폼 개발 및 유지 보수를 하는 보안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틀라시안의 솔루션들을 활용하여 데브옵스(DevOps) 환경 구축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했습니다.

 

주요 사업부의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은 흑자전환되었음. 당기순이익 역시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 사태 이후 협업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폴라리스오피스와 아틀라시안 컨설팅 사업간 시너지 창출을 지속적으로 노력 중입니다.

NAVER

 

 

손자회사 네이버제트,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NFT로 거래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더 샌드박스와 협업해 NFT 출시했습니다.

 

2021년 10월 라인의 블록체인 자회사 라인테크플러스, 디토뮤직과 NFT 서비스 개발 협약 체결했습니다.

NAVER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입니다.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9.6% 증가했습니다.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의 증가, 비대면 트렌드 가속화로 전년동기 대비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주요 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했습니다.ㅏ

 

구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금융 사업에 진출하는 등 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큽니다.

아프리카TV

2021년 11월 인기 BJ VOD, BJ 아바타 등의 상품을 NFT(대체불가토큰) 경매 방식으로 구매·재판매하며 투자할 수 있는 NFT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AFT 마켓'을 출시했습니다.

아프리카TV는 1996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합니다.

 

프리캡, 아프리카프릭스, 비알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의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는 보다 대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용자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TV 및 오프라인으로의 플랫폼 확장 노력 지속 중입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했습니다.

 

아프리카TV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 강화했습니다.

 

또한,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 중입니다.

한컴MDS

2021년 7월 자회사 한컴인텔리전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프론티스 지분 55% 인수했습니다.

 

프론티스가 하반기 출시 예정인 XR라이프트윈은 가상 도시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가산자산을 통해 가상 토지나 건물 거래까지 이뤄질 예정입니다.

한컴MDS는 1998년 설립되었으며, 2006년 9월 26일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한컴MDS는 고객이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임베디드 하드웨어 솔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AI, IoT, 빅데이터, 통신모듈, 로봇 등 미래 성장산업으로 대표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솔루션의 집약체인 로봇, 공유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6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6.3% 증가했습니다.

 

연결기업 매출은 과거 모바일 분야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50%를 상회하였으나, 2010년도부터는 모바일 분야의 의존도가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IT 융합 확산으로 자동차 및 정보기기 시장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결기업의 사업 안정성 및 고객 다변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투자 전문회사 삼성넥스트, 미국의 NFT 거래 플랫폼 업체 '슈퍼레어(SuperRare)'가 모집한 900만 달러(약 102억원) 규모의 시리즈A 펀딩에 투자자로 참여했습니다.

 

삼성넥스트는 NFT 게임 개발사 대퍼랩스, 블록체인·NFT 개발기업 알케미, NFT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니프티스에도 투자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분 16.3% 보유중인 삼성벤처투자, 21년7월 홍콩 NFT 블록체인 게임업체 애니모카브랜드에 투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2021년 상반기 메모리 사업에서 서버와 PC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D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예상보다 올랐습니다.

 

첨단공정 비중을 확대하고 원가를 절감해 실적이 대폭 개선됐습니다.

 

모바일 부문은 신제품 효과 감소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직전 분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1조원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올해 초 한파의 영향으로 가동을 중단했던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이 정상화돼 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루베리 NFT

 

 

국내 스포츠업계와 협력해 NFT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가 보유한 양의지, 이대호, 박병호 등 현역 프로야구 선수들의 퍼블리시티권을 갖고, 온라인 프로야구선수 카드 NFT 관련 상품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한국농구연맹(KBL), 한국배구연맹과도 NFT 관련 퍼블리시티권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블루베리 NFT는 라텍스 고무제품 생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블루베리 NFT의 주요 제품은 콘돔, 지삭크(COT), 장갑(의료용, 공업용, 방호용, 검진용) 등이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의 절반가량을 콘돔제품이 차지하며 나머지 매출은 의약품 부문에서 발생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필터 및 의약외품 마스크 생산설비를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했습니다.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습니다.

 

블루베리 NFT는 퍼블리시티권 계약 체결과 사업 소개사이트 오픈으로 NFT 사업을 본격화 했습니다.

 

국내 프로스포츠는 물론 해외스포츠 및 e스포츠, 인플루언서, 엔터테인먼트로 분야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컴퍼니케이

바이낸스와 국내 최초로 NFT 계약을 체결한 에이펀인터렉티브에 투자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됩니다.

컴퍼니케이는 2006년 10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창업자에 대한 투자, 벤처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등의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분투자방식의 대표적인 투자자로서 벤처기업의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의 특성상 높은 리스크와 상대적으로 긴 장기간의 투자를 요한다는 점에서 자금조달의 어려운 부분을 정책지원을 통해서 지원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9.4% 증가, 영업이익 87.2% 증가, 당기순이익 89.6% 증가했습니다.

 

2020년말 기준 신규 결성된 투자조합의 출자자 비중은 모태펀드가 18.5%로 가장 높고, 기타모펀드 16.1%, 기타정책금융이 15.2%의  순서로 출자했습니다.

 

컴퍼니케이는 회사 설립 이후 성공적으로 투자조합을 설립해 결성해 왔으며 우수한 회수 실적 및 우수한 인력 등을 토대로 타사 대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울옥션

2021년6월 계열사 서울옥션블루, NFT 콘텐츠 개발과 유통을 위한 기술적 체제 마련을 위해 블록체인 선두업체인 두나무와 NFT 콘텐츠 발굴 및 확보, 블록체인 기반 기술 제공, NFT 공동 사업 추진 등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업무 협약 체결했습니다.

서울옥션은 미술품 경매사업 등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 30일에 설립됐으며 2008년 7월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서울옥션은 회화, 도자기와 같은 미술품을 주로 경매를 통해 위탁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1개의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술품 경매시장은 2000년 이후 경기 회복과 더불어 미술품이 대체투자 수단으로 부각되고, 전 세계 신흥 부호들이 미술품 컬렉터로 등장한데 힘입어 유례없는 호황을 구가 중입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했습니다.

 

서울옥션은 매출액이 증가하고 판관비 및 인건비는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했습니다.

 

2020년도 위축됐던 글로벌 경매시장은 2021년도는 미술품의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부각, 밀레니얼 세대 유입, 온라인 경매 활성화 등으로 시장분위기가 회복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아톤

2021년 9월 디지털자산 시장 진출을 위해 NH농협은행, 헥슬란트, 갤럭시아머니트리, 한국정보통신과 함께 합작법인 '카르도'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됩니다.

 

합작법인 카르도를 중심으로 커스터디, NFT, STO연계 및 디지털자산 결제 관련 비즈니스 등을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톤은 1999년 10월 13일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핀테크 보안 솔루션과 간편인증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는 ‘핀테크 보안 솔루션’, ‘핀테크 플랫폼’, ‘티머니 솔루션’, ‘스마트 뱅킹’으로 나뉩니다.

 

계열회사는 아톤을 포함하여 비즈인포그룹, 케이에프씨, 에이티애널리틱스 등 4개사입니다.

 

2019년 10월 1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7% 증가, 영업이익은 203.8% 증가, 당기순이익은 82.9% 증가했습니다.

 

정부의  규제 완화에 대한 노력은 금융 플랫폼을 전문으로 하는 아톤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톤은 나날이 교묘해지는 보안 공격 수법을 고려할 때, 이는 당사의 지속적인 보안 기술에 대한 투자와 혁신이 일궈낸 기념비적인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컴투스

2021년 10월 美 NFT 전문기업 '캔디 디지털'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으며, 캔디 디지털과 디지털 수집품, 블록체인, 게임 사업 부분에서 업무 협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기업이며 데이세븐, 노바코어, Beijing Raymobile 등 10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머너즈 워',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입니다.

 

2000년대 초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전세계 주요 국가에 모바일 게임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53.6% 감소, 당기순이익은 34.2% 감소했습니다.

 

매출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수익성이 악화됐습니다.

 

타겟 유저와 시장을 분석해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이동통신사, 온라인 포탈 등과 제휴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

러쉬코인과 손잡고 스페셜포스NFT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4분기 글로벌 출시 예정인 '스페셜포스 : 리전 오브 몬스터즈'에 NFT 기반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 기능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드래곤플라이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23.7% 감소, 당기순손실은 36.2% 증가했습니다.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됐습니다.

 

게임 부문에서는 신규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공정 개선 등 공정 및 품질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초록뱀미디어

2021년 9월 아레나캐스트와 블록체인 기술인 대체불가능토큰(NFT) 기술을 접목해 유통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 구현 등 사업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초록뱀미디어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8.2% 증가했습니다.

 

원가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습니다.

 

콘텐츠의 핵심 기술은 스토리텔링입니다.

 

초록뱀미디어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게임빌

자회사 게임빌플러스,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 지분 38.43% 확보 및 2022년 1월에 2대 주주 지위에 오를 예정입니다.

 

K-콘텐츠 기반의 NFT 거래소 및 NFT 게임 출시를 통한 NFT 게임 생태계를 구축할 전망이라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됩니다.

게임빌과 주요 종속회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2000년대 초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게임을 서비스함.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컴투스프로야구'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입니다.

 

매출은 지주 사업 및 투자 부문 20.14%, 모바일 게임 및 플랫폼 개발과 서비스 관련 사업 79.86%로 구성됩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이익은 33.6% 감소, 당기순이익은 33.6% 감소했습니다.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각종 비용이 줄었으나 매출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악화됐습니다.

 

게임이 IPTV, 콘솔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는 만큼 동사는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면서도 다양한 플랫폼을 공략해 실적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다날

종속회사 다날핀테크, 자체 발행한 암호화폐 페이코인(PCI)으로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인 플레이댑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NFT를 구매하는 결제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아울러 메타버스 및 디지털 아트 연계 NFT 플랫폼 출시 예정입니다.

다날은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29.4% 감소, 당기순이익은 463.3% 증가했습니다.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0.9%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망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위메이드

자회사 위메이드트리,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기반으로 하는 NFT 거래소 '위믹스 옥션'을 운영 중입니다.

 

2021년 10월 주식회사 위메이드트리 흡수합병 결정(합병기일:2022-02-01).

 

NFT 기반 게임 '미르4 글로벌'을 서비스 중입니다.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창천', '이카루스', '미르4'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입니다.

 

중국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IP 도용 소송에서 잇달아 승소했습니다.

 

소송에서 90% 이상 승소 판결을 받아냈으며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 신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62.6% 증가했습니다.

 

주요 게임 기업이 2021년 상반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것과 달리 위메이드는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020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미르4가 실적 개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2021년 하반기 신작 '미르M'을 론칭할 예정으로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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