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전망 수소차

Finance Blog 2020. 9. 1.
728x90
반응형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전망 수소차

 

실적은 2020년 2분기 기준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8월 31일 4.76% 상승한 3,300원으로 마무리 되고 다시 시간외에서 상한가를 기록해 3,630원으로 마무리 됐습니다.

코오롱머티리얼한국판 그린뉴딜 관련주 중 수소차의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입니다.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그린뉴딜 관련주 최신판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그린뉴딜 관련주 최신판 정부에서 주도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은 대규모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입니다. 강한 추진력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월 1~2회 '한국��

cashflow99.tistory.com

이제 코오롱머티리얼은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및 재무, 역사 등을 알아봐야합니다.

주가도 중요하지만 이런 기업을 대충이라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을 다 보시면 코오롱머티리얼에 대해 대충이라도 알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코오롱머티리얼 소개

2.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및 재무

3. 코오롱머티리얼 연혁

 

 

1. 코오롱머티리얼 소개

코오롱머티리얼

코오롱머티리얼은 2008년 설립되었으며 화학섬유의 제조, 판매 및 염색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필라멘트 흡한속건기능의 COOLON, 항균/소취기능의 ATB-UV+, 자외선차단/비침방지/냉감기능의 U-VEIL, 보온/경량성의 PYROCLE 등 차별화 고기능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오롱그룹 기업집단에 속한 코오롱머티리얼의 계열회사 현재 국내 37개사와 해외법인 37개로 총 74개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대표이사는 김철수 대표이사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주주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코오롱머티리얼 주식의 78.1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오롱머티리얼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최근 한 달 간 외국인 지분율은 0.75% -> 1.16%로 증가했고 8월 28일에는 약 27만주 대량 매수했습니다.

기관도 최근 4일동안 매수 중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경쟁사 비교

코오롱머티리얼과 경쟁사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코오롱머티리얼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 다음 지엔코, 유니켐, 태평양물산 순서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계열사

코오롱글로벌, 테크비전, 코오롱인베스트먼트, 코오롱, 덕평랜드,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프라스틱, 코오롱머티리얼,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제약 등이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국내 화섬 원단산업은 2000년을 정점으로 감소세로 반전되었습니다.

이는 90년대 중반 이후 개발도상국들의 생산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수입 수요가 감소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원단산업은 그 타개책으로 범용제품에 대해서는 생산 및 판매부문의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차별화 제품을 생산하는 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멤브레인은 수처리, 에어필터 등 환경관련 산업분야와 이차전지와 같은 에너지 산업분야와 더불어 인공혈관, 메디컬 필터, 제약공정 등 의료보건 산업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 산업과 IT/모바일 산업에서도 사용되고 있어 이들 산업의 성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나노 멤브레인 역시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LED 조명, 자동차 전장부품 등에 적용되는 VENT, 수처리 및 에어필터, 분리막 등 다양한 용도로 전개되고 있으며, 전기방사 방식을 통해 용도에 적합한 고분자 원료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는 기술적 장점으로 인하여 종래의 멤브레인 산업 보다 더욱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별 현황

2020년 반기 원단 중 우븐이 88% 비중을 차지하고 22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IT소재는 13억원을 기록했고 총 257억원의 매출액이 나왔습니다.

시장점유율

 

 

원단 산업은 전체 산업의 규모 대비 개별 업체의 비중이 매우 낮기 때문에 업체별 시장 점유율 산정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 수치도 의미가 없습니다.

대체로 국내 원단 회사는 주요 화섬 메이커가 하부 사업 본부로서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와 전문 원단 회사로서 독자적인 사업을 하는 경우, 그리고 생산 기반 없이 무역을 중심으로 하는 컨버터 업체로 나뉠 수 있습니다.

화섬사의 원단사업과 중견 원단 전문 회사의 경우 연간 500억에서 1,000 억원 전후의 매출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가격변동 추이

우븐의 가격은 2,894원에서 2,719원으로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니트는 4,519원에서 4,017원, Vent는 548원에서 2,000원으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원재료의 제품별 비중
주요 매입처

원단은 Shinkong S.F Corp., 광림섬유, 금호코리아, 케이케이씨통상 등에서 매입하고 있으며, 

IT소재는 Mitsbishi, LG화학 등에서 매입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아웃도어, 투습방수 기능 신발은 외피원단(피혁)과 하부 Sole(Insole, Midsole, Outsole) 부분으로 구성된 일반적 신발 구조에서 투습방수 멤브레인이 적용된 내피(Bootie)가 추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오롱머티리얼이 추진하려는 신규시장은 기능성 신발의 내피 원단 부분입니다.

투습방수 기능을 가진 내피 원단은 기능성 등산화 및 군화 등 특수 작업용 신발에 장시간 착용시에도 발을 보호하고 쾌적하게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웃도어 가방은 의류용 시장 흐름과 마찬가지로 친환경 소재 정책이 본격 적용 되면서 친환경 인증 공장에서 제조된 친환경 소재(원사, 발수가공, 코팅 수지 등)가 시장내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당 사업부는 기존 친환경 의류용 제조 및 판매를 통한 경쟁력을 토대로 가방지 분야에도 확대 적용 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오롱머티리얼은 그동안 나노 멤브레인을 적용한 벤트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생산, 연구, 영업체계를 갖추고 주요 고객사와 제품 개발을 해왔으며, 최근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방수자재로서 승인을 취득하여 본격적인 제품 공급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품 공급에만 그치지 않고, 고객사에서 원하는 성능 및 내구성을 맞춤형으로 부여하고자 음향 엔지니어링 설비 및 장비를 갖추고 고객사와 함께 개발한 데이터를 축적하여 이를 바탕으로 하는 최적의 음향 솔루션과 제품 디자인 등 기술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방수 기능 모델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반면, 핵심 기술인 멤브레인 제조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많지 않은 관계로 향후 코오롱머티리얼의 벤트 사업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각종 웨어러블 디바이스에도 방수 기능이 적용되고 있고, 중장기적으로는 음성인식에 기반하는 각종 전자제품 등 전자산업분야와 자동차 및 LED 조명 등과 같은 타 산업분야에서도 공급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벤트 사업의 전망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특히,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대응하는 동시에 스마트폰 외에도 방수, 방진 기능을 필요로 하는 각종 전자기기, 의료기기 등과 자동차 전장부품 등 다양한 활용처를 발굴하여 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의 나노 멤브레인 사업은 벤트 사업에 국한하지 않습니다.

벤트에 적용되는 방수, 방진 및 통기성을 가지는 멤브레인 기술 외에도, 우주산업의 소재로도 쓰이는 고부가 소재 기술을 적용한 폴리이미드(Polyimide) 나노 멤브레인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 관련 특허를 취득하고 생산에도 성공하였으며, 이러한 특화된 나노 멤브레인을 활용하여 수소 연료전지용 멤브레인 등의 용도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노 멤브레인 사업에 있어 벤트 뿐만 아니라, 특화된 나노 멤브레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고효율 방열소재, 전자파 차폐소재, 특수 필터용 여과소재 등 새로운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나노 멤브레인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방열소재의한계를 뛰어 넘는 고효율 방열소재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에 있어 새롭게 시작된 5G 이동통신 등 통신기기의 고급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코오롱머티리얼에서 개발 목표로 하고 있는 고효율 방열소재는 통신기기의 고급화에 따라 증가하는 방열니즈에 대해서도 부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오롱머티리얼이 개발 중인 고효율 방열소재는 스마트폰 등 통신기기 외에도 자동차 전장, 디스플레이 산업 등에도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매출실적

2020년 반기 총 매출은 423억원을 기록했고, 수출 243억원, 내수 180억원입니다.

 

판매전략

원단사업 판매전략

- 기존 대형 및 우량업체와의 거래 관리 강화
- 공급시장 다변화 및 성장시장에 대한 선택과 집중
- 마케팅 강화로 고 부가가치 창출

IT소재사업 판매전략

- Mobile 및 Portable device 고객 영업
- 신규 고객 발굴
- 신제품 개발 등으로 기술영업 강화

 

주요계약
연구개발 비용

총 연구개발비용은 7억 7천만원이 나왔습니다.

 

연구개발 실적

투습방수용 습식필름 개발, 고쾌적성 고탄성 PET계 멤브레인 개발, 불소계 강화복합막 개발, Cosmetic 소재 개발, 나노섬유 제품 및 기술 개발, 나노섬유의 상업적 생산기술 개발, 연료전지 고분자 전해질막 지지체개발 등등

2.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및 재무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차트

코오롱머티리얼 주가는 한국판 그린뉴딜 발표됐던 7월부터 주가가 급상승 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하락 후 현재까지 횡보를 보여주고 있으나 8월 31일 4.76% 상승하고 시간외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그린뉴딜 관련주들이 다시 한 번 관심을 받아 움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차 관련주/수소연료전지 관련주 총정리

수소차 관련주/수소연료전지 관련주 총정리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 2025년까지 수소차 생산을 10만대로 늘리고, 2040년에는 620만 대까지 생산을 확대하는 등 수소차와 연료전지��

cashflow99.tistory.com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2,060원, 2017년 3,675원, 2018년 5,200원, 2019년 4,040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2분기 2,285원을 기록했고, 8월 3,300원을 기록하고 시간외에서 3,630원을 기록 중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재무제표

2019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3% 감소, 영업손실은 5.6% 감소, 당기순손실은 79.2% 증가했습니다.

코오롱머티리얼은 그동안 나노 멤브레인을 적용한 벤트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생산, 연구, 영업체계를 갖추고 주요 고객사와 제품 개발을 해왔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방수자재로서 승인을 취득하여 본격적인 제품 공급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3. 코오롱머티리얼 연혁

2011년 주식회사 나노포라 설립
무상감자 (14,896,677주 →  6,000,000주)

2012년 4월 5일 유가 증권 시장 상장
'neoVENT(네오벤트)' 지식경제부 세계일류상품 선정

2013년 코오롱패션머티리얼(주) 양주공장(직물편조 원단 염색가공) 준공

2017년 나노멤브레인 사업 착수
주식분할 (주당액면가액 5,000원 → 1,000원, 발행주식총수 9,000,000주 → 45,000,000주)

2018년 주식회사 나노포라 100% 지분 취득 (보통주 4,900,800주, 발행주식의 100%)
주식회사 나노포라 합병
나노멤브레인 양산체제 구축 (안산, 시흥공장)

2019년 나노멤브레인 사업부 신설
양주공장 친환경 인증시스템 블루사인(Bluesign) 획득
코오롱머티리얼(주) 사명 변경
원사사업부문 생산중단 및 영업중단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백신 대장주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백신 대장주 영국과 스웨덴의 다국적 제약기업인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 백신 개발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두각을 보이면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가 

cashflow99.tistory.com

 

 

코오롱머티리얼 주가 전망 수소차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