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대정화금 주가 전망 SK케미칼 합작

Finance Blog 2020. 8. 26.
728x90
반응형

대정화금 주가 전망 SK케미칼 합작

 

실적은 2020년 2분기 기준입니다.

대정화금SK케미칼합작투자계약을 통한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SK케미칼이 코로나 치료제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덱사메타손 필수 원료의약품을 제조하는 대정화금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는 것입니다.

합작법인 이름은 'SK케미칼대정'이며 새로 설립되는 조인트벤처(JV)에는 대정화금과 SK케미칼이 각각 60억원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덱사메타손 관련주 대장주

덱사메타손 관련주 대장주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이란 덱사메타손은 염증억제작용이 있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이다. 전신적으로 작용하는 정제와 주사제,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안��

cashflow99.tistory.com

이제 대정화금은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대정화금 주가 및 재무, 역사 등을 알아봐야합니다.

주가도 중요하지만 이런 기업을 대충이라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을 다 보시면 대정화금에 대해 대충이라도 알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대정화금 소개

2. 대정화금 주가 및 재무

3. 대정화금 연혁

 

 

1. 대정화금 소개

대정화금

대정화금은 1968년 창업되었으며, 2010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시약 사업부문 및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반, 분석, 진단, 특수 시험용약품 및 원료의약품을 생산하여 국내 또는 해외에 수출했습니다.

신규사업인 HPLC 및 고순도 용매의 경우 대정화금이 해외에 수출하는 물량은 Sample order에 불과한 실정이었으나 증류설비가 준공 및 정상 가동됨으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정화금 대표이사는 송영준 대표이사입니다.

대정화금 주주

송기섭(외 3인)이 대정화금 주식의 52.02%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정화금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최근 한 달 간 외국인 지분율은 약 0.8% 감소했고, 기관은 3일 연속 매수 중입니다.

 

대정화금 경쟁사 비교

대정화금의 경쟁사와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대정화금 수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 다음 금양, 그린케미칼, 세우글로벌 순서로 높았습니다.

 

 

시약 사업이란? 시험용 약품(試藥 Reagent / 이하 시약)이란 화학적 방법에 의한 물질의 검출이나 정량을 위한 반응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을 말합니다.
시약은 사용용도에 따라 일반시약,분석시약, 진단시약 등이 있습니다.

 

시약 산업 특성

1. 낮은 경기 민감도

시약산업은 경기의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경제적인 위기나 불경기가 도래했을 때 시약시장의 성장속도와 시장의 확장이 가속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시약시장의 경우 대정화금을 포함하여 S사와 D사가 독과점적으로 시약을 공급하고 있으며, 각회사들의 매출 추이를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약산업의 제조사들은 90년도 말 IMF 시기에도 매출이 급격히 신장하였으며, 국제적인 경제 불경기였던 2007~9년도에도 매출 성장율이 20%에 육박하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시약산업 제조사 매출 현황

2. 소수의 시약 업체수

국내 시장에서의 시약 업체는 당사를 비롯한 몇 개 회사가 40년이 넘는 시장을 과점 형태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대정화금은 수입품을 대체할 국산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각고의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의 연구소, 관공서, 기업체 등에서 인지도가 향상되고 있습니다.


3. 기초화학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제품

당해 산업은 기간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분야로서 철강산업부터 바이오산업까지 쓰이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대정화금 강점

 

 

대정화금이 현재 자체 생산에 성공한 시약은 약 5,000여 품목이며 나머지 해외수입에 의존하고있는 시약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국산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규정용액을 품목에 따라 BOD, COD를 측정하는 환경분석 및 수분측정 시약인 Karl Fischer시약은 특허를 취득하여 국내업체(S사, D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대정화금만이 이 시약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Karl Fisher 시약은 용량측정용 시약, 전위차측정용 시약, 탈수용제, 표준수등 특수 용도별 시약으로 나뉩니다.  
대정화금은 상기 기술한 핵심기술과 더불어 이와 연관된 다수의 지적 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외수출

대정화금은 수입만 100% 하던 국내에서 2007년도에 국내 최초로 시약을 해외로 역 수출하는 성과를 이루었고 향후 음성공장의 증류탑 증축이 완료된 후 HPLC 용매의 제조능력이 월등히 신장되면 수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고 보유력

대정화금은 경쟁사보다 다품종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고 수입품의 경우 주문에서부터 납기까지의 기간이 2주 내로 타 경쟁사보다 월등히 우수한 조기공급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용 시약, HPLC용 시약, Solution 용액 등 다양한 제품의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U.S.P 공급

의약품제조 회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시약회사인 USP의 시약이 Standard로 표준화되어 있어서 의약품 완제 회사에서의 표준품(Reference Standard)은 USP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정화금은 USP의 국내 대리점으로 국내 공급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과학과의 협력

 

 

대한과학은 바이오, 환경, 재료, 전기전자 등 과학기술분야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과학실험기구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대정화금은 대한과학과 종합카탈로그를 제작하여 대정화금의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험기자재뿐만 아니라 연구실에서 필요로 하는 시약도 바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정화금 분기별 매출액

표에서 보듯이 1분기의 매출액은 낮은 반면, 4분기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매출 구조는 연구활동의 특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즉 연구활동이 조직또는 기관에서 예산을 받아 집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연초보다 연말에 시약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매입현황

2020년 반기 원재료, 부재료, 상품을 포함해 국내 155억원, 수입 112억원으로 총 267억원이 나왔습니다.

가격변동추이(일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시약 산업 성장성

시약산업은 정밀화학 산업에 속해 있는 산업으로서 거의 모든 산업분야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주로 화학과 관련된 산업에서부터 철강산업까지 그 쓰임새가 매우 다양합니다.

현재는 주로 화학산업에서 시약이 사용되고 있지만, 향후 바이오산업뿐만 아니라 환경산업까지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적으로 현재 기초화학 산업을 육성하려는 움직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런 산업들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에서 연구개발 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구개발에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바로 시약입니다.

거의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시약산업이야 말로 경제 산업을 이끌어 가는 기반이 되는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원료의약품 산업 성장성

인구의 고령화 및 복지의 증진 등으로 인해 제약산업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국내의 제약산업은 타 제조업 대비 국가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없으나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있습니다.


2018년 기준 국내 원료의약품 총 생산규모는 약 2.56조원으로, 3년간(2016~2018년) 7%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총생산(GDP)의 실질성장률이 최근 2~3%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원료의약품 생산규모의 성장세는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료의약품산업은 완제의약품을 위한 기초산업이면서도 수입의존도가 완제의약품에 비해 높아 국내 제약산업 투자 시 최우선 순위로 꼽히고 있습니다.

 

모더나 관련주 백신 최신판

모더나 관련주 백신 최신판 미국의 제약사인 '모더나 세러퓨틱스'가 코로나 백신 개발의 진척을 보였다는 소식에 모더나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모더나는 3월 16일부터 4��

cashflow99.tistory.com

매출실적(단위: 천원)

2020년 반기 총 매출은 39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수출 현황(단위: 천원)

2020년 반기 아시아에 8억 9천만원, 중동에 6억 7천만원을 수출하고 있고 총 15억 8천만원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대정화금 연구소 조직도
연구개발비용

2020년 반기 총 연구개발비용은 6억 5천만원이 지출되었습니다.

연구개발실적

 

 

시약 사업부문

HPLC 용매 개발, 표준용액 개발, 특수시약 개발 등

 

기능성 소재 부문

금속산화물 제조기술, 자외선 차단효과를 갖는 나노크기의 산화아연 개발, 크로마토그래피용 고순도 구형 실리카 개발 등

 

정밀 화학 부문

전자 소재 합성 연구 개발, 의약품 중간체 합성 연구 개발, 주문 합성 연구

향후 연구개발 계획

초고순도 용매, 시약 등급 상향화 연구, 각종(기초시약) S/T 용액류 개발 및 개량 등

 

지적재산권

2. 대정화금 주가 및 재무

 

 

대정화금 주가를 보면 6월 말부터 누군가 물량을 모아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 번씩 거래량이 터지면서 모으고 횡보와 약간의 하락을 시키고 하면서 8월 25일, 26일 SK케미칼과 합작을 한다는 소식에 급등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정화금 주가 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16,300원, 2017년 13,800원, 2018년 18,700원, 2019년 19,250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1분기 16,950원을 기록했고, 현재 8월 급등하여 43,900원을 기록 중입니다.

 

대정화금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은 9.8% 감소, 당기순이익은 3.8% 증가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구개발 시약 및 원료의약품 등을 직접 생산, 제조하여 국내외 고객에게 마진을 추가하여 직접 판매를 하는 방식으로 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제약업체, 바이오업체 및 전자소재업체 등에서 필요로 하는 신물질을 주문합성방식으로 제공함으로써 합성기술 확보 및 향후 매출 기대됩니다.

 

 

포괄손익계산서

3. 대정화금 연혁

2010년 코스닥 상장
시화공장내 식품첨가물 제조공장 준공
익산공장내 증류플랜트 준공

2011년 익산공장 준공
식품첨가물 제조허가 취득
동물약품 제조허가 취득

2012년 대전지사 및 공장 준공

2014년 합성 Pilot Plant 준공
위험물 저장창고 L동 준공 (저장능력: 826.5배)
원자재 물류창고 G동 준공 (상온, 저온, 냉동)(

2015년 납세자의 날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상 수상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0.51억)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0.76억)

2017년 토지취득(106,710㎡, 충청북도 음성군)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0.51억)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0.25억)

2018년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0.51억)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0.51억)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0.25억)
주식매수선택권행사에 따른 증자(0.40억)
신주인수권행사에 따른 증자(2.81억)

2020년 대정화금(주)와 SK케미칼(주)의 합작투자계약 체결

 

 

 

SK케미칼 주가 실적 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1분기 기준입니다. SK케미칼의 자회사인 백신 전문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AZD1222) 생산과 공급에 참여한��

cashflow99.tistory.com

대정화금 주가 전망 SK케미칼 합작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