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바텍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0. 7. 27.
728x90
반응형

바텍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1분기 기준입니다.

 

바텍은 세계 최초로 탄소나노튜브(CNT) 기술을 활용한 의료용 포터블 엑스레이 '이지레이 엠(EzRay M)'을 개발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획득했다고 오늘 7월 27일 밝혔습니다.

 

바텍 대표이사는 '이지레이 엠'이 세계 최초로 CNT를 상용화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했으며 또, 코로나로 전세계 수요가 높은 전염성 질환 진료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 코로나 관련주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 코로나 관련주 랩지노믹스 유전자 검사시약 개발 원천기술을 확보 기업. 전염병 원인 파악에 필요한 유전체 분석 수요 증가 가능성. 랩지노믹스는 현재 체외진단 사업

cashflow99.tistory.com

이 소식 덕에 바텍의 주가가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서 바텍은 어떤 기업인가? 바텍의 주가, 재무, 바텍의 역사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한 번 가봅시다!

 

목차

1. 바텍 소개

2. 바텍 주가 및 재무

3. 바텍 연혁

 

 

바텍 제품

 

1. 바텍 소개

바텍

바텍은 1992년 설립되어 Digital X-ray System과 Solution을 개발 및 제조하여 치과에 판매하는 전문 덴탈의료기기 제조업체입니다.

주력사업인 덴탈 이미징은 치과용 Digital X-ray 및 CT, Generator를 개발하여 국내외 현지법인과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텍은 덴탈 이미징 사업을 위한 개발/제조/판매를 통합운영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16개의 국내 및 해외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텍 대표이사는 현정훈 대표이사입니다.

 

바텍 주주

바텍이우홀딩스(외 4인)가 바텍 주식의 53.6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텍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외국인 보유율을 보면 최근 한 달 간 약 0.5% 감소했습니다.

기관도 순매수한 날보다 순매도한 날이 많은 것이 보입니다.

 

바텍 경쟁사 비교

바텍과 경쟁사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바텍이 그나마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디오, 오스템임플란트가 있습니다.(솔고바이오는 거래정지 상태임.)

 

 

바텍 연결대상 종속회사

바텍엠시스, 에큐세라, Vatech Global Asia HQ SDN BHD, Vatech Brasil Equip de Odont & Medicina, IMP, DITRIB, Vatech Medical Co., Ltd., Vatech Medical Pty Ltd.(Australia), Vatech Global Mexico S DE RL DE CV, Vatech China Co., Ltd., Vatech India Private Limited, Vatech Global (HK) Limited 등이 있습니다.

 

바텍 생산 및 판매제품

 

요약 재무현황 (단위: 백만원) (2020년 1분기(좌), 2019년 1분기(우))

 

의료기기 산업의 특성

 

 

1. 의료기기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되며, 기술발전에 따라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는 추세입니다.

의료기기는 제품설계 및 제조단계에서 임상의학, 전기, 전자,기계, 재료, 광학등 학제간 기술이 융합, 응용되는 특성이 있으며 단순 소모품에서 최첨단 전자의료기기까지 넓은 스펙트럼으로 구성됩니다.

의료기기는 주사기 등 소모품, 기초의료용품, MRI, CT, 의료용 로봇 및 수술기기 등 광범위한 기기와 장비를 포괄하며, 기술발전에 따라 점차 복잡화 및 다양화되는 추세입니다.


2. 의료기기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입니다.

의료기기 제품 종류는 수천 가지가 넘고, 품목당 생산수량도 10만대를 초과하는 품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 산업입니다.

 

3. 의료기기산업은 정부의 의료정책 및 관리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의료기기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보건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국민의 건강증진 및 건강권 확보 등에 직간접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부의 인허가 등 규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부는 의료기기 생산 및 제조, 임상시험 등 안전규제, 유통 및 판매 등 안전성, 유효성 확보, 지적재산권 보장 등에 대하여 규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허가 측면에서 국가간 인증 허가제도가 상이하여 국제 교역에서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FDA의 인허가에 소요되는 기간이 평균 7.2개월, 중국은 13개월이고 이후 시장에 진입하는 소요 기간은 더 늘어납니다.

 

 

4. 의료기기 시장은 수요가 한정된 특징이 있습니다. 의료기기는 의료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병원이 주요 수요처입니다.

또한 건강, 보건과 관련되므로 제품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시장 수요자들은 기존 유명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보수적인 경향이 강해 상대적으로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고 가격 탄력성은 낮습니다.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가 매우 중요한 산업이며, 마케팅 장벽 및 충성도가 매우 높아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5.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의료기기 산업은 자본/기술 의존형 산업으로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약 3~5년 정도가 소요되어 비용 회수 기간이 긴 편입니다.

또한 개별 제품의 시장 규모가 작고 수명주기가 짧아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추천 포스팅...

 

SK케미칼 주가 실적 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1분기 기준입니다. SK케미칼의 자회사인 백신 전문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AZD1222) 생산과 공급에 참여한��

cashflow99.tistory.com

덴탈이미징 산업

Digital X-ray System을 활용한 덴탈 이미징 산업은 반도체 기술, 기구 설계 기술, 영상처리 기술, 응용 S/W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첨단 IT 시스템 기술력을 보유해야 제품 개발이 가능한 사업 분야입니다.

 

이 중 치과용 영상진단기기 시장에 있어 임플란트, 교정 등 고수익을 창출하는 고급진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병ㆍ의원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차별적인 경쟁력 요소로서 전산화 단층촬영장치(CT) 같은 고가의 진단ㆍ진료 장비 도입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 및 제품군

세계 치과진료 시장 환경

 

 

저 연령층의 치과진료 수요 증가

치과진료 시장은 소득수준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국민소득이 증가하는 개발도상국에서도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2009년 미국의 연령층별 치과의원 방문인구 중 17세 이하 연령층의 방문자 비중은 17세이하 전체인구의 78.4%로, 65세 이상 연령층(59.6%)의 방문비중에 비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선진국가일수록 치과진료에 있어 예방진료의 잠재적인 혜택에 대한 정부 및 관련단체를 통한 교육 등이 활발히 진행되어 저연령층의 진료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는 교정, 미백 등의 진료 수요가 저연령층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

가장 기본적인 치과진료 수요인 55세 이상 고령층의 인구 비중은 전세계적으로 2015년 16.8%(12억명)수준이며, 2050년에는 26.8%(26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인구고령화는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치과진료 시장 환경

2016년 국내 병의원의 치과용방사선촬영장치 설치현황은 총 43,916대이며, 치과진료시장은 병·의원급이 주요 수요처로 치과용 방사선촬영장치 시장 역시 종합병원급보다는 개인병원 혹은 네트워크 치과의원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 국내 치과병·의원 수는 17,300개소로 2012년 이후 연평균 약 3% 증가하였으며, 요양기관 치과의사 종사자수 역시 2017년 24,469명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3%로 완만한 증가추세를 나타냈습니다.

2016년 7월 1일부터 보험급여 적용연령 확대가 2016년 7월 1일 기준 70세 이상에서 65세 이상으로 확대되었고,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는 2015년 기준 660만명(전체 인구의 약 13%)에서 2020년에는 810만명(전체 인구의 약 16%)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보험급여 적용연령 확대와 고령화의 추세가 국내 임플란트 시장 규모 확대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치과용 방사선촬영장치의 진단이 필요한 치과용 임플란트의 국내시장규모는 2017년 한국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의 규모는 약 3,000억원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65세 이상 임플란트 보험 급여 확대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2020년까지 연평균 7%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80% 이상의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시술 역량을 갖추고 있고, 인구 10,000명당 임플란트 판매량(412개)이 2위 국가대비 2배가 높은 압도적인 임플란트 보급률 1위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매입현황, 원재료 가격의 변동추이
주요 매입처, 생산능력 및 실적

사업부문은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및 CT 생산과 관련하여, 당분기 생산능력은 구강외 촬영진단장비 1,500대, 구강내 촬영진단장비 840대이며, 생산실적은 구강외 촬영진단장비 1,632대, 구강내 촬영진단장비 693대로 가동률은 구강외 촬영진단장비 109%, 구강내 촬영진단장비 83%입니다.

 

사업부문별 매출액, 지역별 매출액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전략

사업부문은 구강센서에서 CT까지 치과에서 사용되는 모든 영상진단기기를 Line-up함으로써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분야의 모든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저가의 디지털 파노라마에서부터 High-end급의 치과전용 CT까지 판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 (Domestic Market)

국내시장의 경우 성숙기에 진입했다는 판단에 따라 2009년 9월 국내마케팅본부의 물적분할을 통해,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 체계 구축과 고객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통해 대내외 경쟁력 강화에 힘썼으며, 2012년에는 PaX-i, PaX-i3D, 2013년 PaX-i 3D Green, 2014년 PaX-i3D Smart 출시를 통해 제품경쟁력을 대폭 강화하여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 (Global Market)

90개국의 법인과 대리점을 통해 M/S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은 신흥시장을 포함하여 CT 시장 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영상이 우수하고 설치가 편리하다는 의사와 대리점의 피드백으로 브랜드 파워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과 빠른 서비스 대응으로 경쟁사와 차별점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경영상의 주요계약

- 2D 및 3D 동시 촬영 장비를 계약 상대방이 제조, 판매하기 위한 부품 공급 및 기술협력
-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진단장비 공급
- 중국 내 3D 제조인증 획득 후 제품 공급개시(부분조립생산(Semi-knockdown)방식의 판매 계약)
- 중국 내 3D 제조인증 획득 후 제품 공급개시(부분조립생산(Semi-knockdown)방식의 판매 계약)

 

연구개발 조직도

 

연구개발 비용, 연구개발의 실적

 

바텍 지적재산권 현황

 

2. 바텍 주가 및 재무

 

 

바텍 주가 차트

바텍 주가를 보면 최근 하락세를 보이다가 오늘 '이지레이 엠'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내일 다시 바로 하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보유량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텍 주가 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50,300원, 2017년 37,800원, 2018년 42,500원, 2019년 29,450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1분기 33,500원을 기록했고, 현재 7월 상한가를 기록하여 26,500원을 기록 중입니다.

 

바텍 재무제표

2020년 0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은 -30.1% 감소, 당기순이익은 -59.9% 감소했습니다.

판관비 증가, 법인세 비용 증가 및 당기순이익 감소로 매출액 전년동기비 -5.6% 감소했습니다.

국내시장의 경우 전국에 제품을 판매하며, 해외 현지 법인과 90여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여 해외시장에 활발한 판매와 안정적인 유통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바텍 포괄손익계산서

 

3. 바텍 연혁

 

 

2014년 5월 저선량 프리미엄 CT 'PaX-i3D Green Premium' 출시
9월 스마트한 치과용 CT ‘PaX-i3D Smart’ 출시
11월 가족친화인증기업 연장 (여성가족부)
12월 세계일류 상품 및 생산기업 6년 연속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7월 월드클래스 300 기업 선정 (한국산업기술진흥원)
8월 대한민국 행복기업대상 행복나눔부문 대상 수상
11월 특허경영대상 기업부문 대상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표창 수상
12월 세계일류 상품 및 생산기업 7년 연속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2016년 3월 바텍 아메리카 자회사 편입
6월 대한민국 코스닥 대상 수상 (코스닥협회)
9월 코스닥 상장 10주년
12월 (주)바텍, (주)바텍글로벌 합병

 

추천 포스팅...

 

증권주 대장주 최신판

증권주 대장주 최신판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의 금융세제 개편안과 관련해 이번 금융세제개편안이 주식시장을 위축시키거나 개인투자자들의 의욕을 꺾는 방식이 아니어야 한다고 

cashflow99.tistory.com


2017년 2월 1억불 수출의 탑 수상
3월 중국 대형 의료기업과 수출계약 체결
9월 CSV(Creating Shared Value)포터상 수상

2018년 2월 신규 CI 선포
4월 (주)바텍, 5년간 덴탈이미징 분야 특허출원수 전세계 1위
6월 (주)바텍, Global logistics center 준공

2020년 1월 고용노동부 청년친화강소기업 선정
4월 폐렴진단 전문 저선량 소형CT 개발

바텍 제품

여기서 바텍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