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OCI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0. 7. 21.
728x90
반응형

OCI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1분기 기준입니다.

 

OCI 주식을 지난 한 달 간 기관이 18.8만주를 순매수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기관의 매수가 이어지는 가운데 주가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목차

1. OCI 소개

2. OCI 주가 및 재무

3. OCI 연혁

 

 

 

1. OCI 소개

OCI

OCI는 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1959년에 설립돼 2009년 상호를 동양제철화학에서 현 OCI로 변경했습니다.

OCI의 주요 사업부문으로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기타 사업 부문이 있습니다.

2018년 7월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자 활동 중입니다.

 

OCI 대표이사는 김택중 대표이사입니다.

 

OCI 주주

이화영(외 33인)이 OCI 주식의 22.33%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공단이 8.24%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OCI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7월 9일을 보면 기관에서 약 20만주를 대량 매수하면서 비중을 높였습니다.

그 전에도 7월 2일 9만 2천주를 매수했습니다.

 

OCI 경쟁사 비교

2020년 6월까지 봤을 때 경쟁사와 비교하여 수익률을 보면 OCI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경쟁사 중에서는 씨에스윈드가 수익률이 제일 좋았습니다.

OCI는 그 중에서 수익률이 제일 낮았습니다.

 

OCI 종속회사

OCI Enterprises Inc., OCI Peroxygens LLC, OCI Energy LLC, OCI Alamo 1 LLC, OCI 정보통신(주) , (주)디씨알이 , OCI 스페셜티(주), OCI 파워(주), OCI SE (주), 오씨아이드림(주)

 

OCI 주요 사업 부문

베이직케미컬, 카본케미컬, 에너지솔루션, 기타 부문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주로 무기화학제품들을 생산하는 분야이며, 주요 제품은 폴리실리콘 등 태양광산업 관련 소재, TDI, 과산화수소 등이 있습니다.

무기화학제품은 주로 산업에 사용되고 있는 화학 및 비화학 제품 생산의 원료, 가공 보조재 혹은 촉매 역할을 합니다.

폴리실리콘이 주요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태양광산업은 국가의 보급정책 등에 의한 정부 주도형 산업에서 경제성에 기반한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으나, 아직은 국가 보조금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태양광산업은 다양한 제품 및 연관 산업으로 이루어진 종합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직케미컬 산업의 성장성

무기화학산업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였고, 역사가 긴 만큼 시장 구조도 안정적입니다.

급격한 확장이나 성장은 없지만, 견고한 시장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폴리실리콘은 Mg-Si를 정제하여 만드는 초고순도 제품으로, 태양전지 및 반도체 웨이퍼의 핵심소재로 사용됩니다.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태양광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연결회사는 대만, 중국 등 세계 주요 태양광 업체와 폴리실리콘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대부분 해외시장으로 매출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

2020년 세계 태양광 설치 예상량은 기존 140GW 수준이었으나,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하여 121GW 수준으로 하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대 시장인 중국의 2020년 예상 설치량도 기존 40GW 수준에서 30GW 수준으로 하향 조정될 것으로 전망되며, 미국 및 유럽으로의 모듈 출하 지연과 태양광 프로젝트 설치 일정도 일부 연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정되어 있던 중국 폴리실리콘 업체들의 증산 물량 대비 수요 부진이 이어져 폴리실리콘 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제지(신문용지) 또는 섬유 표백, PCB, LCD, 반도체의 세정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지, 섬유 등 산업에서의 전통적 수요는 정체되어 있으며, 전자 산업에 사용되는 고순도 제품 수요는 전방산업의 업황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2020년 1분기 TDI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세계 수요 감소로 가격 약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현재 판매 부진에 따른 재고 압박으로 다수의 제조사들이 가동률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제조사들의 가동률 조정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이슈로 인한 수요 경색으로 2분기에도 TDI 가격은 약보합세가 예상됩니다.

 

 

OCI 강점

OCI연결회사는 50년 이상 고부가가치 화학제품 생산에 매진해 오면서 이를 통해 얻은 경험, 공정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폴리실리콘 같은 신규 사업에서 빠르게 선도적 위치를 확보해왔습니다.

OCI연결회사는 한국 사업장에서의 기존 설비 개선을 통한 증설,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OCIM Sdn. Bhd.의 인수 등을 바탕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해왔습니다.


2020년 2월 OCI연결회사는 한국 사업장의 폴리실리콘 생산 규모를 축소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설비보완을 거쳐 일부 설비는 생산을 재개하여, 한국에서는 반도체용 고순도 폴리실리콘 사업에 집중하고, 말레이시아 사업장에서는 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OCI연결회사는 고부가가치 사업 확장을 위해 포스코케미칼과 전략적 제휴를 하였으며, OCI연결회사의 기술력과 포스코케미칼의 경쟁력 있는 원료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OCI연결회사의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석탄석유화학제품이 주를 이룹니다.

석탄석유화학산업은 석탄과 석유를 원료로 각종 화합물이나 다른 형태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산업을 의미하며, 카본블랙, 핏치, 벤젠, P/A 등이 주요 제품입니다.


석탄은 19세기 말부터 현재까지 각종 화학공업의 원료로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오고 있으며, 석탄화학산업은 최근 중국과 신흥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그 중요성과 활용도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석유는 20세기 들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생활에 필수적인 자원으로 자리 잡았고, 석유화학산업은 의식주와 관련된 각종 생활용품에서부터 전기ㆍ전자, 컴퓨터, 자동차, 건설 등 여타 산업의 기초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주요 기간산업입니다.

 

 

카본케미컬 산업의 성장성

최근 수년 간 중국은 글로벌 석유화학시장의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아시아 지역의 석유화학산업의 업황 역시 중국의 경기 또는 수요에 큰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중국의 경제 성장이나 환경 규제와 함께 미국의 정책적인 방향성도 세계 석유화학시장의 단기적인 움직임에 영향을 줍니다.

석유화학산업은 세계의 경제성장과 궤를 같이하기 때문에, 주요국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신흥시장에서의 수요 증가, 원료 조달의 다각화 등에 따라 성장성이 좌우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국내외 시장

카본블랙은 코로나19로 인한 시장상황 악화로 국내외 수요 및 판매가격이 약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타이어 산업의 가동률도 낮은 상태가 지속되어 시장상황 악화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핏치의 주요 수요처는 알루미늄 산업입니다. 알루미늄의 시장 침체로  핏치 가격 또한 소폭 하락하는 추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벤젠은 코로나19 발 유가 약세 및 미국과 중국의 벤젠 수입 수요 감소 영향으로 벤젠가격 약세를 보였습니다.

P/A는 주요 수요처인 가소제 업황 부진으로 인한 수요 감소로 가격이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OCI 강점

OCI연결회사의 카본블랙은 석유계 및 석탄계 원료 모두에 대응하여 생산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원료 가격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OCI연결회사의 핏치는 전 세계 콜타르 핏치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 유수의 알루미늄 제련업체들로부터 균일한 품질 및 안정적인 공급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BTX, P/A 등도 엄격한 품질관리와 환경 관리, 안전 관리를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신재생에너지산업은 국가 정책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세계 각국은 정부 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집중 육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에너지솔루션 산업의 성장성

세계 태양광발전산업은 글로벌 시장의 설치 수요 확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온실가스 감축 이슈에 따른 화석연료의 대체에너지로 태양광발전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외 시장

전 세계 태양광발전산업은 시장 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국가의 정책적인 뒷받침과 기술 발전 등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화석원료 발전원가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원가가 같아지는 Grid parity를 달성하였습니다.

기존 발전 원료의 본격적인 대체와 신흥시장 수요 확대 등 시장 규모의 지속적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은 배터리 가격 경쟁력 향상 및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권장하는 국내외 정부정책에 따른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OCI강점

OCI연결회사는 미국 텍사스 주 샌 안토니오시(San Antonio)에서 북미 최대인 450MWac규모의 Alamo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북미시장 태양광발전 개발자로 인정받았고, 북미시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중국 저장(Zhejiang)성 자싱(Jiaxing)시 등지에도 태양광발전 설비 약 22MW를 설치, 운영 중입니다.

 

OCI연결회사는 초기 투자비가 높은 발전산업의 특성과 미국, 중국 등지에서의 사업 추진 경험 및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사업개발부터 자금조달, 시공, 관리 운영에 이르기까지 발전 사업의 전 업무 영역을 아우르는 사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종속회사인 OCI파워가 인버터 제조회사인 카코뉴에너지㈜의 영업 양수를 완료하면서, 인버터, PCS(Power Conditioning System) 등 제조 기술까지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진행 중인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태양광 발전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화와 결합하여, ESS와 태양광 발전을 아우르는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신규 추진 사업

OCI연결회사는 신규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부광약품(주)와 2018년 7월 합작 회사인 비앤오바이오(주)를 설립하고,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 및 제조 등을 위하여 공동 투자 노력을 이어가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 1월에는 췌장암 치료제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벤처기업 (주)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의 지분 23%를 확보하고 광범위한 바이오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해 협력해나가고 있으며, 5월에는 미국에 종속회사 OCI Investments Corp.(바이오사업 투자 지주회사)를 설립하여 전략적 파트너로서 항암 면역세포유전자 치료제를 개발 중인 Adicet Bio와 액상생검을 이용한 암진단 제품 개발 회사인 Nucleix에 투자하는 등 해외시장의 사업기회도 탐색하고 있습니다.


OCI연결회사는 산업 내 선도적 위치에 있는 기업과의 협업, 전도유망한 벤처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신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 내ㆍ외부 역량을 활용하여 M&A를 포함한 투자, 라이선스 인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할 계획입니다.

 

 

요약 재무(당분기, 전분기)

 

자산 및 부채(당분기말, 전기말)

 

지역별 매출액, 영업이익(당분기, 전분기)

 

사업 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부문별 매출액과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좌),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우)

OCI연결회사의 주요 원료 구매처는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등이며, 장기공급계약 등을 통해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 일본 등지에서 안정적으로 원료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좌), 생산실적(우)

OCI연결회사는 2020년 2월 한국 사업장의 폴리실리콘 생산 규모 축소를 결정하였습니다.

일부 설비는 보완을 거쳐 생산을 재개하여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사업에 집중할 예정다.

태양광용 폴리실리콘 생산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사업장은 공시서류제출일 전일 기준 연산 27,000MT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OCI연결회사는 2016년 2월, 현대오일뱅크(주)와 합작법인 현대오씨아이(주)(지분율 49%)를 설립하였습니다.

합작법인은 2017년 10월 10만 톤 규모의 카본블랙 생산설비의 기계적 준공을 마치고 2018년 상업생산에 돌입하였으며, 2019년 4분기 중 5만 톤을 추가 증설하여 약 15만톤의 생산규모로 확대되었습니다.

종속회사 (주)DCRE는 용현ㆍ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부지의 70% 이상을 소유하고 있으며, 2009년 12월 해당 부지의 도시개발사업시행자로 지정, 2013년 5월 실시계획을 인가받고, 2017년 10월 개발 및 실시계획 변경인가 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2018년 6월, DCRE 물적분할 관련 조세 소송에서 최종 승소함에 따라  인천 용현ㆍ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 공장건축물의 철거공사를 2019년 1월 완료하여 2019년 10월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공사도급 및 PM용역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현재 부지조성을 위한 준비 작업 중이며, 2020년 하반기 중 1차 주택분양을 목표로 사업진행 중 입니다.

 

 

매출실적

 

내수/수출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율,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전략

OCI연결회사는 최대생산 및 판매를 목표로, 신규시장 개척, 판매지역 다변화 등 다양한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에서는 안정적인 판매를 위하여 장기계약을 유도하고, 고품질 제품 생산으로 고객 만족을 통해 수요처를 확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폴리실리콘의 경우 한국 사업장에서는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사업에 집중하고, 말레이시아 사업장에서는 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으로 시장 상황에 대응해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상대적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인 고순도 폴리실리콘의 공급을 늘려 수익성을 극대해나가고자 합니다.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 수출시장 확대 및 다각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카본블랙은 합작사인 OJCB(Shandong OCI-Jianyang Carbon Black Co., Ltd.)와 현대오씨아이(주)를 통해 추가 확보한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한국 및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한편,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을 증가시켜나갈 예정입니다.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에서는 신성장사업의 안정화와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초기 투자비가 높은 발전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사업개발, 금융조달에서부터 시공, 관리운영을 아우르는 사업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2019년 1월 센트럴 인버터 제조사 카코뉴에너지(주)의 영업 양수를 완료하며, 에너지저장장치(ESS)에 필수적인 PCS(Power Conditioning System)기술까지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진행 중인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태양광 발전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화와 결합하여, ESS와 태양광 발전을 아우르는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수주상황

경영상의 주요 계약

 

 

2017년 1월 종속회사 OCI Solar Power LLC의 OCI Solar San Antonio 6 LLC와 OCI Alamo 6 LLC 매각과 관련하여,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 OCI Enterprises Inc.는 거래상대방과 발전소의 일정 성능 등을 보장하는 계약을 각각 체결하였습니다.

지배회사는 종속회사 OCIM Sdn. Bhd.를 100% 인수하고, 동 종속회사가 설비개선을 통해 생산능력을 증가시켜 가면서, 현지 전기공급업체이자 채권자인 Syarikat Sesco Berhad에게 전기공급계약상의 모든 의무에 대한 계약이행 보증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지배회사의 OCIM Sdn. Bhd. 주식취득을 위한 해외투자대금 차입과 관련하여, OCIM Sdn. Bhd.의 투자주식 전체에 대하여 질권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2017년 8월 종속회사 OCI Solar Power LLC의 자회사 OCI Solar TRE Holding LLC 매각과 관련하여,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 OCI Enterprises Inc.는 거래상대방과 발전소의 일정 성능 등을 보장하는 계약을 각각 체결하였습니다.

2019년 10월 종속회사 DCRE는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도시개발사업 및 도시개발구역 내 8개 공동주택 건설사업에 관한 공사도급 및 PM용역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총 도급비는 약 2조 8천억원이며, 7월 현재 부지조성을 위한 준비 작업 중이며, 2020년 하반기 내 1차 주택분양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 입니다.

 

중앙연구소 조직도

 

연구개발비용

 

주요 연구개발 실적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주요 지적재산권의 내용

 

2. OCI 주가 및 재무

 

 

OCI 주가 차트

OCI의 주가가 3월 큰 하락 후 큰 변화 없다가 오늘 급등했습니다.

주가 차트를 보면 7월 들어서면서 기관의 보유량이 갑자기 늘어난 것이 보입니다.

기관의 매수세가 계속되면서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21.59% 상승하여 OCI 주가가 55,200원인 상태이고 더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OCI 주가 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123,000원에서 2017년 136,000원, 2018년 186,000원까지 3년 연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108,000원을 기록하고 올해 2020년 1분기 65,900원을 기록하며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7월 현재 55,200원을 기록 중입니다.

 

 OCI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감소, 영업손실은 131.5% 증가, 당기순손실은 41.9%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주요 제품의 수요 및 가격이 약세를 기록하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 적자 폭이 늘어났습니다.

태양광 산업은 국가보조금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부 정책에 따라 매출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3. OCI 연혁

2010년 단열재 사업 진출
대한민국 정부 인증 녹색전문기업 1호
SDC(Shandong DC Chemical)콜타르 증류 공장 준공

2011년 Cornerstone Power Development (현 OCI solar Power) 인수로 태양광 발전사업 진출

2012년 OCI 투명경영대상 수상
그린에너지 어워드 수상
미국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2013년 OCI RESOURCES NYSE 상장


2014년 미국 MSE(Mission Solar Energy) 준공

 



2015년 중국 분산형 태양광 발전 진출(연간 25MW)
미국 텍사스 주 50MW 태양광 발전 전력 공급 계약 체결

2016년 Ma Steel OCI Chemical Company 준공
OCI Jianyang Carbon Black 준공
400MW 규모 미국 태양광발전전력 공급계약 완료
OCI SE 새만금산단 303MW 열병합발전소 준공

2017년 도쿠야마 말레이시아 폴리실리콘 공장 인수 (20,000MT)

2018년 비앤오 바이오(BNO Bio) 설립

2019년 인버터 제조사 카코뉴에너지 영업양수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ESS 실증사업 제휴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 사업 도급계약 체결

2020년 고순도 과산화수소 생산 합작법인 설립

 

더 많은 주식, 테마주 포스팅들...

 

 

 

카카오 주가 전망 1분기 실적

카카오 주가 전망과 1분기 실적 카카오 주가가 6일 연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언택트 관련주로도 분류되고, 카카오게임즈 상장도 얼마 안남았고, 실적은 꾸준히 성장하고, 일본에서��

cashflow99.tistory.com

 

 

에이비엘바이오 주가/주식/소개 (2020년 1분기 실적)

에이비엘바이오 주가/주식/소개 (2020년 1분기 실적) 목차 1. 에이비엘바이오 소개 2. 에이비엘바이오 주가 및 실적 1. 에이비엘바이오 소개 에이비엘바이오는 2016년 2월 설립되었으며 이중항체

cashflow99.tistory.com

 

 

5G 관련주/대장주 5분 정리!!

5G 관련주/대장주 5분 정리!! 5G가 출시된지 1년도 되어가고 이제는 아이폰12도 5G로 나온다고 합니다. 애플도 5G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으로 보이면서 5G 관련주들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cashflow99.tistory.com

OCI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