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마크로밀엠브레인 주가/주식/소개/실적

Finance Blog 2020. 7. 1.
728x90
반응형

마크로밀엠브레인 주가/주식/소개/실적


목차

1. 마크로밀엠브레인 소개

2. 마크로밀엠브레인 주가와 재무



1. 마크로밀엠브레인 소개

마크로밀엠브레인은 1998년 '한국패널리서치'를 설립한 후 2000년 11월 13일 상호를 '주식회사 엠브레인'으로 변경하였으며, 2012년 7월 17일 '주식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으로 상호를 변경함.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인 리서치는 제품 또는 서비스나 사회 특정 이슈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묻고, 그 질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데이터화한 후 결과물을 도출하여 제공하는 것임.


2020년 7월 1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함.


마크로밀엠브레인 대표이사최인수 대표이사입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종속회사

패널 리소스 코리아, 엠브레인 퍼블릭



리서치 사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인 리서치는 소비자, 국민으로부터 제품 또는 서비스나 사회 특정 이슈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묻고, 그 질문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태도를 수집, 정리, 데이터화한 후 결과물 을 도출하여 클라이언트 등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리서치 결과물 중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진 것으로는 선거여론조사, 방송시청률조사 등이 있는데, 지금 이순간에도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다양한 설문조사가 일반 기업의 소비자 대상 마케팅 부문, 정부나 공공기관의 국민 대상 의견 수렴 등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 50여년간 하나의 산업으로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최근 십여 년 동안은 스마트폰, 모바일, SNS(Social Network Service) 등의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 개인은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든 여러 가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기능, 가격,구매 후기 등의 정보에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충족 욕구는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소비자나 국민, 개인 또는 집단별 의견과 태도에 대한 데이터의 수집,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소비자 또는 고객에 대한 분석, 더 빠른 리서치 결과물 제공 등의 필요성이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필요성은 지금보다 미래에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리서치 사업 구조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영위하고 있는 리서치 사업은 서비스 산업 중에서도 지식서비스 산업의 일종으로,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생산 시설이 있거나 원재료 구매 등의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서비스 산업처럼 리서치 상품의 판매가 확정되면 대부분 아래 그림처럼 마크로밀엠브레인 내부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완성된 조사결과물을 클라이언트에게 납품하게 됩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리서치 상품의 판매에서 납품까지의 과정

실사 진행 및 응답 데이터 수집은 패널을 대상으로 실사를 진행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패널을 대상으로 실사를 진행하는 경우, 당사는 패널과 패널정보를 개별 조사 이전에 보유하고 있기에 각각의 조사에 적합한 응답자의 선정이 가능하므로 온라인 조사 기법을 함께 활용하여 조사기간과 비용 낭비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반면 패널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조사의 경우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응답자 리스트를 받아서 실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아니면, 응답자를 소개받거나 무작위로 전화하기도 하고, 거리에서 응답자를 모집하는 등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해야 하기에 조사 기간도 길어지고, 비용도 많이 들게 됩니다.



리서치 사업 특성

경쟁 현황

국내 리서치 시장에서 경쟁하는 조사회사는 한국조사협회(KORA) 소속 약 40여개사로, 2018년 기준 약 8,000억원의 국내 리서치 시장을 경쟁하며 함께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이 중엔 칸타코리아, 입소스코리아처럼 외국계 조사회사가 국내에 진출한 경우도 있고, 한국리서치, 한국갤럽처럼 국내에서 창업한 후 성장한 회사도 있으며, 당사의 경우처럼 국내 창업 후 글로벌 조사회사와 자본제휴 후, 자회사가 된 회사도 있습니다. 


국내 리서치 시장은 자유로운 경쟁 시장으로 독과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조사회사는 없으며, 특정 산업에 대한 다년간의 조사 수행 경험과 지식, 특정 조사 방법론이나 상품에 대한 노하우 등으로 다음과 같이 개별 조사회사의 고유한 경쟁력, 브랜드 파워로 시장에서 평가가 내려지고 있습니다.




진입 장벽

조사 방법 중 온라인 리서치는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최고 경쟁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분야로써 온라인 리서치를 지탱하는 2가지 큰 축은 조사패널과 솔루션입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창업 시절인 2000년대 초반에 수많은 회사가 온라인 리서치를 표방하며 창업하고 기존 조사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지만, 마크로밀엠브레인을 제외하고 현재 존재하는 조사회사가 전무한 이유는 당시 창업했던 온라인 리서치 회사들이 대부분 온라인 조사 솔루션을 위주로 시장에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빠르고 편하게 온라인 상에 게시할 수 있는 설문 조사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솔루션 만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결코 충족할 수 없었는데, 이는 빠른 시간 내에 조사에 참여하기로 약속한 패널이 없는 한 조사가 잘 진행되지 않아 조사 기간이 한 없이 늘어나는 등의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온라인 리서치 분야는 조사패널 보유 유무와 신속한 조사 참여를 위한 조사패널 관리 여부가 사실상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글로벌 리서치 시장 

전세계적으로 리서치 산업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고,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USD 약 474억 달러 규모로 북미 시장이 45%, 유럽이 35%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한국이 포함되어 있는 아시아 패시픽 시장은 15% 정도로 이를 다 합치면 글로벌 리서치 시장의 대부분인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시장 2018

글로벌 리서치 시장은 최근 몇 년간 USD 440억~474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해 왔으며,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확대를 통한 모바일 이용량의 급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폭증 등의 사회 변화에도 리서치 산업 측면에서의 대안을 제시하며 발전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이는 1990년대 월드와이드웹(www)과 온라인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 우편 설문 조사나 전화 조사 위주의 리서치에서 온라인 조사로 진화해 온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시장 규모

리서치 산업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유럽은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북미 리서치 시장은 커다란 경제 규모에도 2018년 2.5% 성장을 이루어 글로벌 리서치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중국, 일본 그리고 한국이 포함되어 있는 아시아 패시픽 지역은 거대한 소비자 시장 성장과 함께 리서치 산업도 2018년 5.6% 성장을 보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신흥 리서치 시장으로서,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리서치 시장 규모를 더욱 더 크게 만들어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리서치 시장




국내 리서치 시장은 2007년 연간 약 4,400억원 시장에서 10여년 후인 2018년에는 약 8,000억원 시장으로 성장하였고, 이는 2006년~2018년 연평균 성장률 7.7%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입니다.


새로이 떠오르는 아시아 패시픽 리서치 시장의 대표적인 시장으로서, 국내 리서치 산업은 지금까지의 성장을 토대로 유럽, 북미 리서치 산업의 발전을 뒤따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리서치 시장

한편 소비자를 주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조사의 경우, 전세계적으로도 온라인 조사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이는 온라인 조사가 과거 오프라인 조사에 비해 결과 도출 시간이 빨라지고 적은 비용으로 수행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조사의 이러한 장점들은 향후 국내 마케팅 리서치 고객 수를 늘리고, 시장 규모를 더욱 크게 만들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예측은 ‘연간 국민 일인당 리서치 매출 규모’와 ‘연간 광고비 대비 리서치 매출 규모’를 전세계적으로 비교한 자료에서 충분한 근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간 국민 일인당 리서치 매출 규모를 보면 한국은 USD 9.88 달러 수준으로 영국 102.05 달러나 미국63.39 달러는 말할 것도 없고 싱가포르 30.15 달러와 비교해서도 턱없이 낮은 수치이며, 연간 광고비 대비 리서치 매출 규모 또한 한국은 5.1%로 영국 23.1%, 프랑스 15.2%는 물론이고, 싱가포르 14.1%에 대비해서도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장 조사 및 1인당 광고 비용


시장 조사 및 1인당 광고 비용 한국

전세계적으로 전화 면접 조사나 우편 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방식의 조사는 조사 기간도 매우 길고 그 비용 또한 매우 크기 때문에 온라인 리서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국내 온라인 리서치의 발전도 선진 리서치 산업의 발전 방향을 그대로 따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국내 온라인 리서치 비중 26%(아래 첫번째 자료의 온라인 정량조사 24%, 온라인 정성조사2%의 합)는 글로벌 리서치 산업의 온라인 리서치 비중 31%(아래 두번째 자료의 Online quantitative research 26%, Online research communities 3%, Online qual 2%의 합) 에 대비하여도 아직 성장할 여지가 크다고 판단되며, 특히 정보통신 강국인 한국은 동 31%를 넘을 수 있다는 기대가 다른 어느 국가보다 더 크다고 할 것입니다. 


한국시장 조사 방법별 매출 구성비


연구 방법별 지출의 전지구적 분석


국내 5개 조사회사 3개년 매출액


현재 마크로밀엠브레인은 국내 온라인 리서치 No.1 브랜드를 확보했고, 마케팅 조사와 여론 조사 등 여러 분야의 온/오프라인 리서치 사업을 모두 포함한 2018년 기준 약 8,000억원의 국내 리서치 시장(출처: KORA 회원사 현황조사/한국조사협회)에서 급성장하여 Top.5수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은 클라이언트 요구에 따라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납품하고 있는데, 지난 회계연도 기준 연간 판매액 기준 5% 이상의 주요 상품은 온라인 리서치(온라인 정량조사), FGD, IDI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갱 서베이, CAPI, CATI, 클리닉 테스트 등 7가지입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주요 리서치 상품


마크로밀엠브레인 주요 7개 리서치 상품

온라인 리서치(정량) (Online Research) 

온라인리서치는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해서 응답자 본인이 직접 응답하게 함으로써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종이설문지를 인터넷 화면에서 응답자가 응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한 후 응답자에게 설문 문항이 있는 웹페이지 주소를 이메일이나 문자로 보내줘서 응답자 본인이 클릭한 후 동 설문 웹페이지에 방문하여 혼자 스스로 각 질문에 응답하면, 그 응답값이 컴퓨터 서버에 저장되게 되고, 그 저장된 데이터를 다운받아 통계분석을 하면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개별면접조사와 가장 큰 차이점은 면접원이 없으며, 언제라도 응답자가 응답이 가능한 시간에 설문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응답할 수 있어 빠른 시간 내에 저렴한 비용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FGD (Focus Group Discussion: 집단심층면접) 

6-8명의 소비자를 한 장소에 모아놓고 대략 2시간 동안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특정 주제(제품, 제품컨셉/아이디어, 광고물 평가, 정부정책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토론을 통해 참석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파악하고자 하는 정성조사 방법입니다.


참석자들의 자연스러운 대화과정을 통해 조사목적에 관련된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일반 설문조사에서 발견하지 못한 “Why?”에 대한 심층적인 응답을 해당 소비자로부터 들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사회사에서는 2시간 동안 진행한 내용을 녹화하고, 그 녹화한 내용을 속기사가 문자화하여(Script)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며, 그 내용을 분석한 후 보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IDI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면접자와 응답자가 1:1로 만나 특정 주제(제품, 제품컨셉/아이디어, 광고물 평가, 정부정책 등)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1-2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정성조사 방법입니다.


조사대상자는 긴 시간 동안 한 장소에 모이도록 하기 힘든 CEO나 특정 분야의 전문가(기자, IT전문가,교수) 또는 의사, 검사 등과 같이 위계구조가 확실한 집단(아래 사람들의 의견이 묵살되는)인 경우도 있고, 토론 주제가 남들 앞에 터놓고 얘기하기 힘든 내용(성관계, 변비/설사 경험 등)인 경우에 활용됩니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의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조사비용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갱 서베이 (Gang Survey)

사전에 조사대상자 조건에 맞는 사람을 리쿠르팅하여 정해진 장소에 10명~30명이 모이게 한 후, 사회자(Moderator)의 진행 하에, 종이설문지 또는 노트북/태블릿PC에 접속하여 본인이 설문에 직접 응답하도록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깡패'처럼 한꺼번에 모아서 진행된다고 하여 ‘Gang Survey’라고 불리며, Hall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Hall Test’라고도 하는데, 조사진행 시간은 보통 1시간-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외부에 제품이나 컨셉에 대한 보안이 필요한 경우, 그리고 제품을 직접 보고 터치하면서 평가를 해야 하는 경우에 연구원이나 고객사 담당자가 직접 나와 자세히 설명한 후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응답자의 이해도를 높인 후 제품평가를 받을 수 있고, 직접 현장에서 개선사항 및 불만사항에 대한 질문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API (Computer-aided Personal Interview)

기존에 면접원이 종이 설문지와 펜을 이용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컴퓨터(노트북/태블릿PC)를 이용하여 응답자가 대답한 것을 기록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이때 컴퓨터는 인터넷에 접속이 되지 않아도 응답값이 컴퓨터 하드에 저장되는 자체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면접원이 컴퓨터를 휴대하고 다니면서 응답자를 대상으로 인터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3G 또는 Wifi로 접속되어 응답하는 도중에도 실시간으로 서버에 응답값이 자동으로 저장되기도 합니다. 


CATI (Computer-aided Telephone Interview)

기존 종이와 펜을 이용하는 전화조사와는 다르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문지를 프로그래밍 한 후,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응답자가 응답한 내용을 전화면접원이 컴퓨터에 응답내용을 입력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컴퓨터에 직접 응답내용을 기록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목표샘플수의 몇 명 정도까지 진행했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전화면접원이 응답자와 인터뷰하는 통화내역도 음성파일로 저장하여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면접원이 직접 설문조사를 수행하되, 그 외에 전화 걸기, 응답체크, 감독 및 검증 등의 거의 모든 과정을 컴퓨터와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행하는 조사방법이기 때문에 면접원의 실수 가능성이 감소하고, 전화도 중복되지 않게 자동으로 걸어줌으로써 조사의 시간적 효율도 증대됩니다.


클리닉 테스트 (Clinic Test) 

일반적으로 클리닉 테스트는 어떤 제품이나 컨셉을 보여주고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게 하면서, 설문지를 활용해 1:1로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응답자로부터 그에 대한 느낌과 생각, 개선점 등을 도출하는 조사방법입니다.


주로 Gang Survey 조사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정량조사 방법에 정성조사 기법이 합쳐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카클리닉 테스트(Car Clinic Test)를 많이 진행하는데 특정장소에 자동차를 전시하고 소비자들을 불러 자동차를 직접 보면서 외관, 내관, 그리고 향후 장착될 세부옵션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명 자동차 품평회라고도 하는데 자동차제조사에서 시제품이 완성되었을 때, 경쟁사 제품 3대, 기존제품 1대, 시제품 1대를 전시해 놓고 면접원이 1:1로 응답자를 안내하면서 제품에 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신규 사업




마크로밀엠브레인 최대 강점인 국내 최대 조사패널을 기반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분석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상품인 ‘패널빅데이터®’를 2019년 11월 21일 클라이언트 초청 세미나를 통해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패널빅데이터®’는 마크로밀엠브레인 등록상표이며, 이후 ‘패널빅데이터’로 기재).


리서치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 2015년 ~ 2022년


빅데이터 시장규모 및 연평균성장률


패널빅데이터 전체 구성도


현재 수집되고 있는 패널빅데이터의 종류별 데이터 예시


빅데이터분석 방법을 소비자 분석에 활용할 경우의 특징



주요 경쟁업체 현황

약 8,000억원 규모의 국내 리서치 시장에서 한국조사협회(KORA)에 가입하고 경쟁하고 있는 조사회사가 40여개사이고, 이를 포함하여 2017년 기준으로 국내 등록된 조사회사는 약 430여개 정도입니다. (출처: 한국조사협회, ‘2019 KORA 회원사 현황조사’)


국내 리서치 시장에서 가장 매출 규모가 큰 조사회사는 칸타코리아로 2018년 약 795억원의 매출을 거두었습니다.


즉 매출 1위 조사회사도 점유율이 10%이고, 당사를 포함한 업계 매출 5위까지의 매출액 합계가 약 3,000억원이 조금 안 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나머지 5,0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수많은 중소규모 조사회사가 시장을 나눠 점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규 사업으로 앞서 기술했던 패널빅데이터 사업은 가까운 미래에 당사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쟁사를 시장에서 찾아 보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조사패널이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는 각각 조사패널 개인의 ‘프로파일링’ 정보, 동 조사패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한 ‘의향이나 태도’ 정보, 그리고 패널빅데이터를 활용한 동 조사패널의 ‘행동’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새로운 사업이고, 그 중추에 당사가 창업 후 20여년 가량 투자하고 관리해온 130만 조사패널이 있기에 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주요 경쟁업체 비교 현황

국내 리서치 시장에서 활동하는 조사회사들은 당사의 주요 경쟁사로 앞에서 언급한 5개 조사회사 이외에도 수많은 중소규모 조사회사가 존재합니다.


국내 대부분의 조사회사는 실적을 공개하지 않는 중소업체이고, 업계 2위로 알려진 닐슨컴퍼니코리아는 유한회사로 전자공시시스템 (DART)에서 감사보고서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요 경쟁업체 비교현황은 전자공시시스템에 등록된 당사 포함 5개 조사회사만 기재합니다.


주요 경쟁업체 비교 현황


주요 경쟁사별 시장 점유율


경쟁업체 대비 마크로밀엠브레인의 강점

주요 경쟁 조사회사를 포함하여 국내 다른 모든 조사회사와 비교할 때 당사는 다음 3가지의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조사패널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형 클라이언트에 편중되지 않은 안정적인 판매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고, 연구원 역량에 의지하기 보다는 시스템 기반 리서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영위해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연도별 패널회원수


패널 활성화 정책


마크로밀엠브레인 클라이언트 관리 그룹별 3개년 매출액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매출실적


RC 본부 연간 수주액


판매경로 및 주요 매출처


마크로밀엠브레인 주요 솔루션 개요


패널빅데이터 연구개발 내용



2. 마크로밀엠브레인 주가와 재무




마크로밀엠브레인 주가 차트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2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9.1% 증가.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인 리서치는 지난 50여년간 하나의 산업으로서 꾸준히 성장해 옴.

데이터의 수집, 다양한 소비자 또는 고객에 대한 분석, 더 빠른 리서치 결과물 제공 등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마크로밀엠브레인은 주요 7개의 리서치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이 예상됨.


연결포괄손익계산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