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동양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20. 2. 29.
반응형

동양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동양 소개

2. 동양 주가와 재무


1. 동양 소개

동양은 1955년 8월에 설립된 동양세멘트(주)가 전신이며, 2016년 유진그룹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유진기업과 시너지 효과 창출 중임.

주요사업으로 레미콘, 골재, 건자재를 다루는 건자재 네트워크, 주택, 토목, 리모델링을 다루는 건설 서비스 그리고 플랜트, 산업용 송풍기를 다루는 인프라엔지니어링을 영위하고 있음.

엔지니어링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최근 발전소 플랜트를 잇달아 수주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음.


동양 대표이사정진학 대표이사입니다.


동양 주주 현황

유진기업(외 3인)이 동양 주식의 30.0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사주 15%가 있습니다.




동양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동양 종속회사

(주)한일합섬, Beijing Shuntong Ready-Mixed Concrete, Beijing Tongjian Ready-Mixed Concrete, (주)한성레미콘, Hanil Honduras, PT. Hanil Indonesia, (주)동양에너지, (주)이에이치씨


동양, 종속회사 사업부문

건재, 건설, 플랜트, 섬유, 기타 부문

요약재무현황




레미콘 산업 특성

1. 지역형 산업으로 제품생산 후 레미콘트럭을 이용하여 9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까지가 영업권역으로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지역에서 조달된 원자재를 이용하여 생산되며 100% 내수에 의존 합니다.


2. 주문형 산업으로 90분 이상 경과시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으로 인하여 주문에 의해서만 생산, 공급하여 현장에서 바로 소비가 됩니다.

따라서 재고를 가질 수 없고 주문에 의해서만 생산되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비탄력적인 산업입니다.


3. 도시형 산업으로 레미콘의 수요가 토목, 건축, 사회간접자본시설 등에 집중되므로 인구에 비례하여 건설공사가 이루어지는 특성상 대도시를 중심으로 생산되어야 하는 도시집중형 산업입니다.


4. 물적 유통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레미콘은 주 원재료인 시멘트, 모래, 자갈, 혼화제등을 공장으로 운송하여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건설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원자재의 안정적인 조달이 생산원가를 낮추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시멘트 차량 및 레미콘 운송차량을 용역계약 체결하여 운송하기도 하며 회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여 안정적인 원자재 조달을 하기도 합니다.


레미콘 산업의 성장성

레미콘제조업은 근본적으로 건설업 자체의 업황에 영향을 받는 후방산업으로 볼수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와 같이 수도권을 중심으로한 신규 APT 분양 및 도심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로 최근 큰 폭의 수요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레미콘 수요는 2017년 하반기 이후 건설투자 등의 하향전망에 따라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70~80년대 산업화에 따른 건축물의 재건축 시장의 활발한 형성으로 새로운 수요가 뒷받침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5년간 레미콘 시장규모의 변화

레미콘은 건설경기의 변동과 직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계절형 산업으로 건설산업의 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건설활동이 활발한 봄과 가을에는 수요가 급증하고 혹한 및 장마철에는 수요가 하락하여 성수기와 비수기가 확연히 구분되는 계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의 이상난동 현상 및 한중콘크리트 시공법의 발달로 동절기의 출하비율이 점차 증가추세에 있어 레미콘 수요의 계절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수해복구공사 등 특수한 경우 수요가 급증을 하며, 신도시 건설 및 건축수요의 증가시에도 레미콘 수요의 급등을 가져옵니다.

이로 인하여 계절적인 요인과 건설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전국 대비 당사 시장 점유율




건설 산업 특성

건설업은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와 경영관리 등의 생산 요소들을 결합하여 내구적인 구축물을 생산하는 산업으로서 국민생활의 기본인 주택건설에서부터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 자본시설과 대규모 EPC 플랜트사업 및 해외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산을 생산대상으로 하는 산업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단순인력 위주의 건설공사에서 현재는 기획ㆍ시공ㆍ자금조달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관리가 요망되는 산업입니다.


건설 산업의 성장성

건설업은 타 산업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여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보완적 산업이며 타 산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 부가가치의 창출면에서 유발효과가 커서 국내경기를 선도하는 전략적 산업입니다.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더불어 급속한 성장세를 지속해 온 과거와 달리, 앞으로 전반적인 국가의 경제성장이 완만하게 진행되는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건설산업도 성장성에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타 산업간의 의존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있는 현재의 산업 추세로 인해, 건설업도 단순 시공 위주의 사업방식을 탈피하여 IT 등과 같은 여러가지 산업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산업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으며 녹색성장과 같은 사회적 이슈가 산업의 성장성을 좌우하는 변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플랜트 산업 부문

산업용 송풍기로 대표되는 회전기사업은 기간산업의 일부를 차지하는 기계사업으로서 플랜트사업본부의 핵심사업입니다. 주로 발전설비, 제철, 제강, 보일러, 섬유, 제지 등의 전 산업 분야에 사용되는 송풍기는 기간산업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여 왔으며, 산업의 발전에 따른 설비투자가 증가하는 것에 비례하여 수요와 공급관계가 형성됩니다. 


국내 EPC사들의 해외 입지 및 기술 수준 향상에 따른 발전소건설 및 화학 플랜트 수주가 증가하면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으며, 특히, 해외 플랜트 설비의 대형화로 인한 대형 송풍기 제작능력강화, 에너지 절감에 필요한 고효율 송풍기 개발 및 신소재 개발에 따른 송풍기의 경량화 등의 기술개발과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을 하여 왔습니다. 


또한 친환경 발전의 일환인 신재생 발전설비의 전환 및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연소가스처리 설비 부문의 환경설비부문도 회전기사업과 더불어 동반성장이 이루어져 플랜트 사업본부의 주축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플랜트 산업의 성장성

화공플랜트산업은 2015년이래 지속되는 저유가 기조에 따라 발주처의 투자 축소로 전세계 화공플랜트 발주가 일시적으로 둔화된 상황이었으나, 전세계 평균 GDP 성장율의 꾸준한 상승으로 원유 수요가 증가되며, 성장 기조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최근 OPEC의 원유 생산량 감축 합의에 따른 유가상승으로 노후설비교체 및 세계적 환경규제 강화 움직임으로 고도화된 정유 설비가 요구됨에 따라 신규 설비 투자가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화공플랜트사업시장의 호전 가능성 요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에너지 수급의 리밸런싱에 따라 유가 회복, 세계 경제 성장 및 신흥국 중심의 에너지 및 석유화학 제품의 수요 증가, 이란/아시아/아프리카 등 지역에서의 신규 투자에 힘입어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발전/환경 플랜트산업은 중동, 중국, 인도 등 신흥국 중심의 전력 수요 증가, 만성적 물 부족 현상 해소 및 전 세계 환경 규제 기준 강화 등의 요인으로 관련 플랜트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 플랜트 중 Bio산업은 인구증가, 질병, 경제 성장, 기술 발전에 의하여 꾸준히 성장할 전망입니다.

발전부문은 친환경 발전의 일환인 신재생 발전 설비로의 전환 및 대체에너지 부문인 풍력, 태양광 에너지 시장으로 확대되었으며,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규제 강화로 환경플랜트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이와 같이 회전기시장은 기간산업을 이루는 품목의 특성상 향후 안정적 성장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국내 EPC사의 세계 시장에서 입지 향상에 따라 주요 기자재 공급업체의 수출 성장이 예상됩니다.


최근 3년간 회전기사업의 당사 시장 점유율


섬유 산업 특성

섬유산업은 인간의 기본욕구인 '의,식,주' 중에서 "의"의 욕구에 기초를 둔 산업으로 인간이 존재하는 한 유지, 발전이 가능한 영구적 산업입니다.

현재 "의"는 단순히 입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는 패션문화산업인 동시에 고기능소재를 통해 인간의 건강과 레저 및 생명을 보호하는 첨단산업으로 발전하여 향후 다양한 문화의 아이콘으로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섬유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 섬유산업은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지난 50년간 급속하게 발전하여 수출신장 및 국가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였습니다.

2018년 한해 섬유산업 수출액은 14,085백만불을 달성하였고 수입액은 17,141백만불에 이릅니다.

WTO 섬유쿼터 폐지와 FTA체결 및 인건비 상승 등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된 섬유산업이 인건비 등 비용절감을 위하여, 인도네시아,베트남 등 후발개도국으로 이전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외적으로 가격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첨단기술소재를 이용하여 천연 섬유가 갖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하는 다양한 기능성 소재개발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섬유산업 무역수지 추이


매출현황


레미콘제품의 가격변동추이


아크릴원사 등 가격변동 추이


레미콘제품의 원재료등의 매입현황


레미콘제품의 원재료등의 가격변동추이




2. 동양 주가와 재무

동양 주가 차트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율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의 급증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최근 발전플랜트의 국내 EPC사의 수주 증가하고 있어 향후 플랜트부문의 실적 회복 시 동양의 실적 또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함.


손익계산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