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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관련주 총정리 - 2019년

Finance Blog 2020.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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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관련주 총정리 - 2019년


현대차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1위 자동차 제조사.

대표 차종으로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등의 라인업 보유.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전기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추진 중.


현대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기아차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2위 자동차 제조사.

대표 차종으로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카니발, 쏘울, 레이 등의 라인업 보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추진 중.


기아차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2018년 국내에서는 전년동기비 2.0% 증가한 52만9천대를 판매하여 29.2%의 시장 점유율(수입차 포함)을 기록, 미국에서는 전년 수준인 59만대를 판매해 3.4%의 점유율을 차지함.




LS

전기·전선 업체로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개발.

전기·전선 업체로 자동차 케이블인 하네스를 생산해 중국 베이징자동차 등에 전기차용 부품으로 공급.


LS는 1962년 한국케이블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LS는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LS를 포함해 많은 계열사를 확보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전선사업부문, 산전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인앤디사업부문, LS-Nikko동제련이 있음.


피에스텍

전기차용 전기차용 급속 충전기 생산.


피에스텍은 1957년에 설립되었으며, 199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2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음.

피에스텍은 전력기기 사업부문과 자동차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자동차용 전장기기 및 계기류 제조 판매 사업임.

전력기기 산업의 바탕이 되는 전력산업은 경제성장 및 소득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전력기기 산업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포스코ICT

포스코 계열의 IT·엔지니어링 업체로, 전기차 충전기 개발.


포스코ICT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11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ICT와 Engineering 융합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철강분야를 주력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ICT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세계 최초 연속공정 '포스프레임' 플랫폼을 기반으로 포스코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확대함으로써 경영성과를 보임.




테라셈

자동차 후방 카메라용 이미지센서를 만들어 중국 전기차 업체 BYD에 공급.


테라셈은 2000년 6월 설립되어 이미지센서 패키징 및 테스트 사업을 영위함.

이미지센서 등 패키지제로 및 카메라모듈 등 제조하는 오창사업장과 스마트용 메탈케이스를 검사하는 평택사업장, Set조립 및 외주가공을 하는 베트남사업장이 있음.

매출구성은 용역매출 69.43%, 제품매출 28.2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17년 BYD 협력사업으로 스마트폰 매탈케이스 검사용역을 시작함.


자화전자

전기차 난방용 부품인 PTC히터 개발.


자화전자는 전자부품 제조업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7년에 법인설립되었으며, 1999년 증권거래소 시장에 상장됨.

자화전자는 전기전자 소재 및 정보통신기기 부품제조 및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업 및 부동산 임대업등을 영위하고 있음.

자화전자는 종속회사로 비상장사 6개사의 관계사가 있음.

통신기기용 부품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의 약 92.2%로 핵심 사업을 통한 수익창출을 이루어내고 있음.


아비코전자

전자부품 업체로, 전기차용 인덕터·저항기 개발.


아비코전자는 전자부품, 제품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자 1973년 10월 19일 설립되었음.

주요 사업의 내용으로 전자부품 및 전자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범용 전자 수동부품인 수동소자(인덕터, 저항기)사업과 PCB(인쇄회로기판)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영위하고 있음.

영성아비코전자, 아비코테크와 코스모써키트 등 3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화신테크

자동차 금형부품 제조사로,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에 납품.


화신테크는 자동차용 프레스 금형의 제조/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일반 프레스 금형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제품인 Hydroforming 및 Hot Press Forming 등 특수금형을 제조/판매함.

현대, 기아차를 포함한 국내 완성차업체와 FORD, TESLA, MAGNA(세계 최대 1차 스탬핑부품 공급사) 등의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및 협력업체에 금형을 공급함.




한국단자

국내 1위 자동차·가전 커넥터 생산 기업으로 자동차용 센서 모듈 사업 및 친환경 차량용 모듈 부품 사업 추진.


한국단자는 자동차, 전자 및 전기, 전장모듈 및 무선모듈 등의 제조에 이용되는 커넥터와 자동차 부품, 전장모듈부품 및 무선모듈부품, LED 부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전자 및 자동차용 초정밀 커넥터를 생산하는 종합 부품 메이커로서 등 무선통신 부품 및 친환경 자동차 부품으로 영역을 확대. 

LED 부문은 생산 공정이 IN-HOUSE 되어있어 고객 요청에 적기 대응 체재를 갖춤.


우수AMS

전기차 동력전달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전동 콤프레셔 부품 제조.


우수AMS는 자동차 부품 전문 생산 업체로서 조향부품, 구동부품 등 자동차부품의 제조를 그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WOOSU CZECH의 경우 현대자동차 체코법인에 제품 판매를 위하여 2012년 04월 05일에 설립하였음.

현재 국내자동차 3사 등에 엔진브라켓트, 샤시파트, 변속기부품 등 기존 물량을 계속 공급 및 신차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자동차 메이커의 신뢰성확보로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


에스앤씨엔진그룹

중국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

BYD 전기차 감속장치용 기어세트 독점개발 업체로 선정.

상해GM에 전기차용 변속기어 납품.


에스앤씨엔진그룹은 2008년에 회사의 목적에 제한이 없는 지주회사 형태로 설립되었음.

에스앤씨엔진그룹은 홍콩의인국제를 완전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홍콩의인국제는 바오신엔진을, 바오신엔진은 산리엔진 및 청다기어를 완전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연태청다는 청다기어가 90,산리엔진이1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완전자회사임.

엔진 제조기술력과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어 푸젠성 부품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모터싸이클 산업발전의 종합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음.


삼화전기

전기차의 DC-DC 컨버터,인버터등에 적용 가능한 핵심 부품인 전도성 고분자 하이브리드 커패시터와 저저항 고온용 전해액과 고성능 소재를 적용한 알루미늄 전해콘덴서 KC시리즈를 국내 최초로 개발.


삼화전기는 1973년 12월 10일에 '삼화니찌콘주식회사'로 설립하여 사명을 '삼화전기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1986년 11월 24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지배회사는 설립이래 단일품목으로 콘덴서(Capacitor)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전자부품산업은 전자제품의 기초로 타산업의 생산, 부가가치창출, 고용창출 등 국민경제에 비중이 크므로 산업연계성으로 볼 때 중추산업임.




로스웰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사로, 전기차부품(배터리 팩 등)으로 사업다각화.


로스웰은 2014년 홍콩법에 의거하여 지주회사 형태로 설립되었음.

중화인민공화국에 소재하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양주보싱테크놀로지발전유한회사, 강소로스웰전기유한회사, 베이징로스웰차량부품유한회사, 창춘하오텐전자유한회사를 소유하고 있음.

로스웰의 자회사는 CAN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차량용 전장부품의 연구개발, 제조와 차량용에어컨 및 히터 등 공조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임.


현대모비스

현대·기아차 그룹의 자동차 부품·모듈 제조사로, 대용량 전기차용 고속 구동모터 개발.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LG전자

전기차 사업부 강화.

2016년 말 미국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에 11개 부품 공급 예정.


LG전자는 2002년 LG전자의 전자와 정보통신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사업부문은 TV 등을 생산하는 HE사업본부, 이동단말을 생산하는 MC사업본부, 생활가전제품을 생산하는 HA사업본부,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VC사업본부 등으로 구성 VC(Vehicle Components) 사업의 경우 텔레메틱스와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은 각각 18.2%와 7.5%로 추정됨.


KEC

트렌지스터 및 고전압(전력, 전기차, 수소차용) 콘덴서 제조사.

2019년 3월 차세대 전력반도체 핵심소자 개발 국책과제 수행업체 선정.


KEC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 법인인 주식회사 케이이씨로부터 제조 사업 부분을 2006년 9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됨.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임.

KEC의 주력 품목인 SSTR 중 초, 극소형 디바이스는 제조사의 수가 많지 않고, 기술장벽이 높아 국내외 경쟁사에 비해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디아이씨

동력 전달장치의 핵심 부품인 Gear & Shaft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

종속회사 (주)제인모터스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1톤 전기 화물차 ‘칼마코(calmato)’가 환경부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으로 선정.


디아이씨는 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 굴삭기)부품, MOTORCYCLE 부품 등을 제조, 판매. 설립 초기 농기계부품을 주로 생산하였으나 연구개발과 다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품목을 자동차부품, 중장비부품, Motorcycle부품 분야로 점차 확대하며 국내 최고의 Gear Maker로 성장.

대표적 수출품인 Motorcycle용 고성능 Engine 및 Transmission은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음.


S&T모티브

친환경차에 필요한 '구동모터', 연비 규제 강화로 채택이 늘고 있는 'DCT 모터', 차량 전장화용 모터 부품 등을 생산.


S&T모티브는 자동차의 친환경 모터, 계기판, 샤시, 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소구경 화기류(소총, 권총, 기관총 등) 등 방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임.

자동차부품은 기술력 및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글로벌 Tier-1으로서 세계 각 국의 GM을 비롯해 현대기아자동차, PSA푸조-시트로엥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함.

특히 친환경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구동모터 핵심부품은 지속적인 공급 증가.

방산 역시 안정적 매출을 시현 중임.


성창오토텍

전기차 동력전달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전동 콤프레셔 부품을 국내외 기업에 납품.


성창오토텍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주요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인버터 등과 같은 자동차공조부품 및 전지전장부품임.

주요품목별 비율은 차량용 에어필터류 13%, 전기전장류 28%, 사출 및 스폰지류 56% , 기타 3% 의 비율임.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등 자동차 종합부품업체를 통하여 현대차, 기아차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로 납품되고 있음.


에코캡

전기차 전용 고전압 케이블 등 자동차용 전선과 전선 모듈화 제품인 와이어링 하네스, 벌브 소켓, LED 모듈 등을 제조해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에 공급.


에코캡은 자동차 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에코캡은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음.

현재 중국현지 생산법인(문등), 판매법인(위해)과 물류창고(상해) 및 미국에 판매법인을 두고 있으며, 북미 시장의 확장을 위하여 멕시코 지역에 공장 건설 진행 중임.


엠에스오토텍

자동차 차체부품 제조사로, 美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파트너십 체결. 


엠에스오토텍은 현대, 기아자동차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음.

엠에스오토텍의 계열회사인 명신산업황성주식회사가 한국산업은행으로부터 빌린 120억원에 대해서 채무보증을 결정함.




우리산업

전기차 난방을 책임지는 필수부품인 PTC히터를 제조해 국내외(테슬라 등) 자동차 기업에 공급.


우리산업은 2015년 04월 01일 우리산업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함.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서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국외 수출 거래선은 DENSO, VALEO 등임.

우리산업의 모회사는 중국, 인도, 태국, 미국, 슬로바키아, 헝가리 등 현지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영업활동을 확대하고 있음.


성문전자

전기차 부품인 전력변환콘덴서 등 콘덴서용 증착필름을 생산.


성문전자는 1980년 07월 11일에 설립되어 1990년 03월 24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성문전자는 필름 Capacitor용 증착 필름을 생산하여 세계시장의 20%, 국내 시장의 70%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DM사업부문은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디엠 발송비용 축소와 입찰 방식 채택의 경우 디엠업체들 간의 가격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임.


대우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사로 솔레노이드, EA ECU(터보차져 배기가스 공급 제어모듈), OBC(친환경차용 충전기), PWM(공조냉각모듈) 생산.


대우부품은 1973년 10월 13일에 설립되었으며 1989년 8월 2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현재 대우부품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자동차전장부품의 제조 및 판매, 콘덴서의 판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영위할 신규 사업으로는 Induction히터, 면상발열 히터, 차량용 Radar, LED Headlamp, 압력센서 등의 자동차전장부품 판매 계획 및 개발 중임.


우리산업홀딩스

PTC히터를 제조하는 우리산업을 보유한 지주회사.


우리산업홀딩스는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임.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라비스테온공조, 현대모비스, 만도 등이며, 국외 수출 거래선은 DENSO, VALEO, BEHR, DELPHI 등임.

수요자는 대부분 완성차 업체의 1차 공급업체로서의 확고한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음.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적화되어감에 따라 현지법인 설립 등으로 글로벌 영업활동 확대 중.


한온시스템

HVAC(자동차 공조시스템) 분야에서 덴소와 델파이에 이어 글로벌 3위.

전기차용 온도관리시스템, 냉각수가열식히터, 히트펌프시스템, 쿨링팬모터 등 생산.


한온시스템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

본사의 대전공장, 평택공장 및 울산공장 모두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북미, 유럽, 남아시아 등 총 40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된 글로벌 열 관리 솔루션업체.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화승알앤에이

중국 전기차 브랜드 '바이튼'에 전용 에어컨 호스와 쿨런트(냉각수) 호스를 공급.


화승알앤에이는 1978년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2개사로 자동차부품, 소재, 산업용고무, 종합무역 등으로 나뉨.

자동차부품부문은 자동차용 고무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주 제품은 Sealing Products 등임. 지배기업은 품질경영 강화를 통해 현대기아차로부터 품질5스타를 획득.

소재부문은 CMB업계 최고의 설비수준과 다양한 배합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도기업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파버나인

알루미늄 소재 가공을 통해 가전제품·의료기기 등의 외관제품을 생산하며, '17년 테슬라에 외장재를 공급하며 전치가 사업에도 진출.


파버나인은 1997년 7월 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6월 12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2014년 8월 4일자로 상장되었음.

주요 목적사업은 프리미엄 TV 외관제품 등의 제조임.

파버나인의 경우 20여년간 아노다이징 표면처리 업계에서 쌓은 업력을 통해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축적 및 DB화된 아노다이징 작업 조건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음.


현대위아

자동차 모듈, 엔진, 부변속기 등을 현대기아차에 납품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친환경차용 열관리 사업을 진행.

열관리 사업은 전장부품/배터리/실내 열관리 시스템을 포괄하며 2023년부터 현대기아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열관리 시스템을 납품할 계획.


현대위아의 사업은 크게 자동차부품 사업군과 기계사업군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부품사업, 엔진사업, 모듈사업으로, 기계사업부문은 공작기계사업, 산업설비사업, 특수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자동차부품 사업은 모듈, 엔진, 변속기 및 등속조인트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 현대,기아차에 샤시모듈과 타이어모듈을 공급하고 있음.

자동차부품부문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음.


만도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개발로 전장부품 기술력 입증.

브레이크를 밟을 때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AHB(능동형 전자제어 브레이크) 등 전기차 부품도 개발.


만도는 2014년 (주)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주력제품은 제동, 조향, 현가, ADAS이며 1970년대부터 기계식 제동, 조향, 현가 제품군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설계기술,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수준을 고도화 하였음.

2018년 매출액 기준 현대자동차그룹 이외 해외 고객에 대한 매출비중을 43%까지 확대하며 고객다변화 노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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