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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현대바이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19.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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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바이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현대바이오 소개

2. 현대바이오 주가 및 재무

 

1. 현대바이오 소개

2000년 5월 현대전자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되었으며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등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함.

바이오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IT사업 대부분을 2018년 6월부로 중단하고 2018년 8월 상호를 현대바이오사이언스로 변경.

최대주주인 ㈜씨앤팜과 공동으로 백내장 수술 후 염증치료용 점안제 개량신약 개발, 췌장암 치료 신약 임상 준비 등 제약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

 

현대바이오 대표이사오상기 대표이사입니다.

현대바이오 주주 현황

씨앤팜(외 5인)이 현대바이오 주식의 9.79%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현대바이오 종속회사

바이오사업 부문의 생산능력

 

바이오 부문

시장 현황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사업 또는 바이오 화장품사업을 둘러싼 업계의 생존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코스메슈티컬은 화장품(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제약사나 병원에서 연구·개발에 참여한 화장품으로 주로, 병·의원을 통해 판매되지만 최근에는 유통망이 확대되면서 대형마트나 드럭스토어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이오화장품은 인공적으로 합성한 화장품과 달리 생물이 자연적으로 만들어 내는 물질을 응용해 바이오테크놀로지(생명공학·Biotechnology·BT)를 적용해 만든 화장품으로 다양한 피부 문제를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2013년 기준 연 매출 5,000억원 규모로 커졌으며 현재는 전체 화장품 시장의 4% 수준에 불과하지만 매년 15% 이상의 높은 성장세로 전체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일반 스킨케어 부문에 비해 2배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높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불규칙한 식생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후천적 탈모가 증가하고 탈모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40~50대 중장년층 이외에도 20대 젊은층과 여성에게서도 탈모가 급증, 탈모와 두피 관리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탈모 인구는 지난 2009년 약 800만명에서 올해는 약 1,000만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며, 이들 1,000만명의 고객을 코어타겟으로 한 업계의 움직임도 더욱 분주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관련 시장의 규모도 매년 20~30%의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 탈모방지 및 양모제, 모발이식 등 관련 전체 시장 규모는 약 3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 중 탈모치료제 시장은 지난해 약 400억원 대를 형성했지만 올해는 500억원선을 넘어 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탈모시장의 대부분은 탈모치료제로 분류되는 의약품이 아닌 의약외품 등의 외용제나 샴푸 등의 화장품 또는 공산품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에 따라 두피 관리 시장은 다양한 제품들이 추가될 것으로 보여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3분기유형자산의 장부금액 변동내역

 

 

영업 현황

현대바이오는 2012년 3월부터 차세대 바이오 융합기술을 토대로 바이오 사업을 시작하여 2012년 10월 바이오 생산 공장을 준공하고 순수 비타민C와 생체 친화형 미네랄과의 혼성 바이오 신물질 '비타브리드 C'를 생산하여, 이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 출시 이후 국내에서는 온/오프라인 총판점, 홈쇼핑, 제약회사 등을 통한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미국, 중국, 유럽 및 동남아 시장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매출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에는 바이오 사업의 매출 규모가 확대되고 비타브리드 원재료에 대한 소요량이 증가할 경우를 대비한 바이오 원재료 생산 신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사업진출 이후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구조 개편 노력의 결과 2017년에는 바이오 부문의 매출액 규모가 기존의 디스플레이 사업을 넘어서게 되어 회사의 주력사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매출실적(연결기준)

 

IT 부문 - 미국 정부기관 모니터 공급 사업 

현대바이오는 다른 대형 제조사와 달리 미국 정부기관 모니터 공급 위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 개발, 제품 공급 일정의 탄력적 대응, 전담 서비스센터 운영 등 고객맞춤서비스 제공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으며 글로벌 대기업 들이 경쟁하고 있는 미 정부 조달 시장에서 주요 공급자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사업 집중을 위해 2018년 6월말부로 모니터 제품의 자체생산을 중단하였으며 미국현지법인이 협력사를 통해 상품을 공급받아 납품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T 부문 -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은 모니터 제품에 비해 재료비 대비 수익성은 높으나 다품종 소량생산의 제품 특성상 공장 및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바이오는 2013년 12월 부터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의 자체생산을 중단하고 필요시 위탁생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수주현황

 

최대주주 (주)씨앤팜과 특허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내용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최대주주 (주)씨앤팜으로부터 신약 관련 사업권을 양수하고자 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내용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경영상의 주요계약

 

연구개발비용

 


 

2. 현대바이오 주가 및 재무

현대바이오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 증가, 영업이익은 46.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내수 시장에서의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의 안정적인 실적 시현과 미국과 독일의 해외현지법인을 통한 LCD모니터 등 디스플레이 상품의 꾸준한 판매로 전년 대비 매출 증가.

경상북도 김천의 비타브리드 생산공장과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법인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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