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케미칼 주가/주식/소개
목차
1. 제이씨케미칼 소개
2. 제이씨케미칼 주가
1. 제이씨케미칼 소개
제이씨케미칼은 2006년 3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인 바이오디젤(BD100), 바이오중유를 제조하여 정유사와 발전사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바이오디젤 제조 업계 최초로 2012년 10월에 인도네시아 동부 칼리만탄에 위치한 오일팜 플랜테이션 농장을 인수함.
제이씨케미칼의 매출은 국내 정유사 및 발전사를 통한 내수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2013년 7월에 미국환경보호청에 등록하여 여러 차례 수출 진행 중.
제이씨케미칼 대표이사는 윤사호 대표이사입니다.
제이씨케미칼 주주현황
제이씨케미칼 종속회사
신재생에너지 산업 구분
신재생에너지 산업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2030년까지 연간 10~20%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어 기업에게 사업진출의 동기를 제공하며, 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도와 같은 정부지원이 보장되어 사업 추진시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정보통신기술 및 전문인력 등 산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사업화 기회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 성장성
태양광발전의 경쟁력이 향상되면서 태양광 설비용량은 2025년 전에 풍력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경에는 수력, 그리고 2040년 이전에 석탄을 넘어서게 될 것입니다.
분산형 태양광에 대한 가정 및 기업의 투자도 빠르게 늘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정책 시나리오에서 재생에너지와 석탄은 발전믹스에서 서로의 위치가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전체 전력발전에서 재생에너지는 25%, 석탄은 40% 가량을 점유하고 있지만, 2040년에는 재생에너지가 40%, 석탄은 25%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신정책 시나리오에서 에너지 관련 탄소배출은 2040년까지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들은 전반적으로 파리 기후변화협약에서 제시한 목표를 준수하고 있지만, 아직 빠른 시일 내에 탄소 배출을 감소세로 전환하고자 하는 협약의 목표를 달성하기엔 불충분하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현재 가용한 모든 수단인 신재생에너지 비율의 확대와, 저탄소기술과 탄소포집, 사용 및 저장(CCUS)기술 및 수소를 동시에 사용해야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국내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은 20년을 계획기간으로 5년마다 수립ㆍ시행하는 국가 최상위 에너지 계획으로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은 2013년부터 2035년까지의 에너지 수급과 정책 등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게 되는데,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국가에너지기본계획 민관워킹그룹의 자문을 받아 산업통상자원부가 2014년 1월에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35년 에너지수요는 2억5410만TOE(석유환산톤)으로 2011년(2억59만TOE)보다 연평균 0.9%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전력은 연평균 2.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 에너지 수요전망은 원별로 보면 신재생에너지가 연평균 2.7%의 속도로 원자력과 함께 가장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소비전망
1차 에너지 기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는 에너지안보, 온실가스 감축 효과 등을 고려하여 2035년 11%를 설정하고, 보급 및 상용화 계획에서는 신재생연료 혼합 의무화 제도인 RFS제도를 도입해 수송용연료에 일정비율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연료를 혼합하여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시행하도록 발표하였습니다.
보급목표
1차 에너지 기준 원별 보급 목표는 2035년 폐기물(29.2%), 풍력(18.2%), 바이오(17.9%), 태양광(14.1%)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 정의
미국 에너지부에서는 매연, 이산화탄소, 유황 등의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환경 친화적인 대체에너지 연료로서 바이오디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첫째, 식물성 오일이나 지방으로부터 얻어진 디젤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
둘째, 디젤엔진에 사용될 수 있고 기존의 디젤연료와 비슷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대체 연료.
셋째, 해외로부터 석유 수입량을 줄일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원료로 국내에서 생산된 액체 연료.
넷째, 분진, 이산화탄소, 황 등의 오염물질의 배출이 적고 생분해성인 운송 연료.
바이오디젤은 디젤자동차의 경유에 혼합해서 쓰거나, 100% 순수 연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바이오디젤의 품질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자동차 연료용 외에 난방연료용으로도 개발되어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혼합한 연료가 상용화되어 주유소를 통해 경유차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바이오디젤 보급 확대 필요성
바이오연료 시장 규모
바이오연료(Biofuel)는 주로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바이오가스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바이오매스(Biomass)로부터 얻는 연료로 살아 있는 유기체뿐 아니라 동물의배설물 등 대사활동에 의한 부산물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 연료는 콩, 옥수수, 유채, 아마씨 등을 통해 생산되며, 경유와 휘발유에 혼합하여 자동차 연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 바이오연료 생산량 추이
세계 바이오디젤 생산량
국가별 바이오디젤 생산량
국내 바이오연료 시장은 크게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에탄올, 바이오가스, 발전용 바이오중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바이오연료 중 상용화하여 공급되고 있는 제품은 바이오디젤(BD100)과 바이오중유가 있습니다.
국내 수송용 경유 중 바이오디젤 사용량은 2018년 약72만㎘로 추정됩니다.
수송용 경유에 대한 바이오디젤 의무혼합비율은 2017년 2.5% 의무혼합에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0.5% 상승되어 국내 수송용 경유에 3.0%의 의무혼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 국내 수요
바이오디젤 공해 감소 효과
제이씨케미칼 내수 및 수출 구성비율
신규사업
제이씨케미칼이 2012년에 진출한 사업분야는 세계 식물성 기름 시장의 33%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팜오일을 생산, 판매할 수 있는 오일팜 플랜테이션 사업입니다.
팜 오일은 오일팜 나무의 열매에서 압축 채유되는 식물성 기름으로, 주로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오일팜은 오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작물로 알려져 있으며, 오일 산출고는 코코넛보다 3배, 대두보다 10배 수준입니다.
전 세계 식물성 오일생산량 기준으로 보면 오일팜은 식물성 오일 생산 자원으로서 대두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며, 생산관리를 잘 할 경우 오일팜의 ha당 오일 생산량은 연간 5~7톤 정도입니다.
오일팜 사업 특성과 성장성
오일팜 산업은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오일팜에서 FFB(Fresh Fruit Bunch)가 맺기까지 식재 후 3~4년이 걸리며, FFB(Fresh Fruit Bunch)를 수확한 후에도 착유하기 위한 가공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사업이 안정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FFB(Fresh Fruit Bunch) 뿐만 아니라 부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팜 오일로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하여 화장품이나 식용유로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다운스트림 분야까지 진출할 수 있으며, FFB(Fresh Fruit Bunch)를 이용하고 남은 빈 송이 폐기물을 이용하여 각종 공산품 재료 또는 퇴비 생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PO(Crude Palm Oil) 세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메탄가스를 추출하여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으로의 확장도 가능합니다. 특히 고유가와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팜 오일의 바이오디젤의 원재료 사용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팜유의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어 성장성이 매우 높은 시장입니다.
2011년 50,483천톤에서, 2018년 68,944천톤으로 년 5.2% 증가 추세입니다.
최근 3년 매출액 추이
2. 제이씨케미칼 주가
제이씨케미칼 주가 차트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12.79% 감소, 영업이익 66.1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원료 및 제품 입ㆍ출하 전과정 자동화 공정제어시스템을 적용하여 바이오디젤을 판매처에 공급, 울산항 및 온산항에 인접하여 타 바이오디젤사 대비 운송비 및 부대비용 절감, 업무처리 등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함.
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바이오디젤은 2018년부터 0.5%증가한 3%를 경유에 혼합하여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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