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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분석

애경산업 주가/실적/코스피200 편입

Finance Blog 2019.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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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산업 주가/실적/코스피200 편입


목차

1. 애경산업은 무슨 회사??

2. 애경산업 주가 & 재무

3. 애경산업 2019년 1분기 실적

4. 애경산업 연혁

5. 애경산업 코스피200 편입




1. 애경산업은 무슨 회사??

애경산업치약, 비누 및 기타 세제, 화장품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브랜드스파크, 케라시스, 2080치약, 트리오, Age20`s, Luna 등이 있습니다.

생활용품 사업부문에서 1인 가구들이 자주 이용하는 각 생활밀착형 채널에 판매 채널 특성에 맞는 전용제품 개발공급을 위해 R&D와 마케팅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업공개를 통한 공모자금은 해외 유통 채널 확대, 신규 브랜드 연구 투자, 시설투자 계획 중입니다.


애경산업 주주 현황입니다.

AK홀딩스(외 8인)이 애경산업 주식의 63.66%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경산업 종속회사

에이케이(상해)무역유한공사 - 생활용품, 화장품 등 판매유통

(주)모두락 애경산업 - 휴계음식업 등

(주)에이제이피 - 판촉서비스업


애경산업 사업부문


화장품 산업 특성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ㆍ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ㆍ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합니다.

과시적 소비의 특성을 갖고 있어 제품의 품질 뿐만 아닌 브랜드의 가치가 중요한 산업이며, 개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스킨케어(기초), 색조, 헤어케어 제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생산되며, 개인의 피부특성, 취향 등에 따라 소비자층이 다양합니다.

최근 여성뿐만이 아니라 남성 소비자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소비자층이 늘어나 점차 필수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발간한「국내외 화장품 산업 동향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3,649억 달러로 소득수준에 따른 소비층 확대, 안티에이지 시장 등 새로운 시장의 성장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9년까지 전세계 시장규모는 4,334억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장품 산업의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ODM/OEM 업체들을 통한 중소형 업체들의 화장품 시장 진입이 수월해지며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가격 경쟁, 브랜드 경쟁, 유통채널 경쟁 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애경산업 주요브랜드의 국내 색조화장품 시장 점유율



생활용품 산업 특성

애경산업이 제조ㆍ판매 중인 주요 생활용품치약, 샴푸, 바디워시, 세탁세제, 주방세제 등으로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인용 세정용품 및 식기, 의류용 세정용품을 말합니다.

일반 소비자의 의식주에 있어 소비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구매주기가 짧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필수재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수요가 꾸준하지만 전체 생활용품 시장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습니다.




생활용품 산업 성장성

생활용품 시장은 전형적인 성숙시장으로 급격한 산업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으나, 프리미엄,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제한된 수요 안에서 프리미엄, 친환경 제품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유통채널이 대형마트, 할인점 위주의 오프라인채널에서 벗어나 H&B스토어 및 온라인으로 변화하며 이에 해당 채널에 특화된 전용제품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생활용품 산업의 주요 전략이 되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 생활용품 시장의 경우 성숙시장으로 매우 안정된 시장입니다.

제한된 시장규모내에서 신규 중소형 업체 및 다국적 생활용품 기업들이 진입함에 따라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아직 생활용품 주요 카테고리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대형 생활용품 3~5개 업체가 시장점유율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과점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3년간 국내 생활용품 시장 내 세탁, 주방세제, 치약/칫솔, 샴푸 카테고리에서 애경산업 시장 점유율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매출실적


판매업무 관련 조직 현황



2. 애경산업 주가 & 재무

애경산업 주가 차트입니다.


애경산업의 2018년 12월 IFRS 비교재무제표 대비 매출액11.24% 증가, 영업이익59.23% 증가, 지배주주순이익59.71% 증가했습니다.

화장품 사업 내 상대적으로 마진이 높은 면세점과 해외수출 채널의 고성장과 함께, 생활용품 구조조정을 통한 이익 개선등으로 외형 성장및 수익성이 확대됐습니다.

화장품 Age20's 외 특색있는 신규 브랜드 출시 및 중국 현지 오프라인 입점 확대를 통해 견조한 실적 상승이 전망됩니다.


애경산업 주식의 외국인, 기관 지분율입니다.

최근 20일간 외국인 매수량이 매도량보다 많았으며, 기관 또한 매수량이 더 많았습니다.




3. 애경산업 2019년 1분기 실적

2019년 1분기 실적 요약

전사 매출액 1,788억원 YoY 5.8% 성장, 영업이익 230억원 YoY 5.3% 증가

- 화장품 : 매출액 897억원 (YoY +9.8%), 영업이익 182억원 (YoY -6.8%)

- 생활용품 : 매출액 891억원 (YoY +2%), 영업이익 48억원 (YoY +106.2%)


화장품 사업 실적

매출액 897억원 YoY 9.8% 성장, 영업이익 182억원 YoY 6.8% 감소

- 수출 및 면세 채널 판매 증가에 따른 Top-line 성장

- 홈쇼핑의 방송 환경 변화 및 Age20's 시즌 업그레이드 연기로 홈쇼핑 채널 매출 감소

-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브랜드 투자 및 연구개발확대에 따른 투자비용 증대영업이익 하락




생활용품 사업 실적

매출액 891억원 YoY 2.0% 성장, 영업이익 48억원 YoY 106.2% 증가

- 소비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 및 채널 전용제품 개발 지속

- 신규 카테고리 투입 및 기능성 제품 판매 확대에 따른 Personal care 비중 확대

- 디지털 채널 비중 확대로 영업이익 개선

- 효율적인 비용 투입으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


연결재무상태표


연결포괄손익계산서


4. 애경산업 연혁

2019년 1월 AGE 20's 시그니처 에센스 커버 BB크림 출시

루나 '롱래스팅 팁 컨실러' 올리브영 2018 베스트 어워즈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 3위 수상

남성스타일링 브랜드 스니키 캐릭터 '스닉독'출시


2월 AGE 20's 태국 진출

프리미엄 솔트 덴탈케어 브랜드 살라리움 론칭

자연주의 브랜드 소소풀 론칭


3월 AGE 20's 중국 티몰 브랜드상 수상

AGE 20's 베트남 진출

스니키 매트 헤어 왁스 출시


4월 AGE 20's 뉴 모델 이나영 발탁

루나 '코어 핏 파운데이션' 홈쇼핑 진출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 LX 출시

AGE 20's 4년 연속 파운데이션 부문 1위 수상

어린이날 맞이 600상당의 학용품 지원


5월 AGE 20's 크리스탈 블로썸 립스틱 출시

뷰티 패션가발 브랜드 핑크에이지와 MOU 체결

한부모가정 등에 20억원 상당의 물품지원


<대표이사 변경>

2015년 3월 23일 고광현 -> 안용찬, 고광현 각자대표


2017년 8월 1일 안용찬, 고광현 -> 고광현 단독대표


2017년 9월 22일 고광현 -> 채동석, 고광현 각자대표


2018년 1월 8일 채동석, 고광현 -> 채동석, 이윤규 각자대표



5. 애경산업 코스피200 편입

출처 :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52116161314401

애경산업, 휠라코리아,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일현대시멘트 4종목이 코스피200에 편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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