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분석

카카오 주가/주식/실적

Finance Blog 2019. 5. 13.
728x90
반응형

카카오 주가/주식/실적


목차

1. 카카오는 무슨 회사??

2. 카카오 주가&실적

3. 카카오 연혁




1. 카카오는 무슨 회사??

카카오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됐습니다.

이후 카카오와 합병되며 2015년 카카오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 게임, 커머스,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2018년 12월 말 기준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엠, 카카오페이, 카카오아이엑스 등 93개 회사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주 현황입니다.

김범수(외 35인)이 카카오 주식의 32.32%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러 가기


온라인 광고 산업 특성

온라인 광고는 모바일과 PC 그리고 광범위하게는 디지털사이니지, IoT 등 뉴미디어 플랫폼까지 포함한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는 광고 상품 /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와 비즈니스, 비즈니스와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광고들을 총칭합니다.

PC와 인터넷 중심으로 성장을 시작한 태동기에는 사용자들의 검색어에 대응하는 연관광고를 상위에노출시키는 검색광고와 웹서비스 내의 주요 지면을 할애한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디지털 기술 및 디바이스, 인프라 환경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사용자들의 미디어 소비행태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상품 및 플랫폼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광고는 기존 광고매체 대비 정확한 마케팅 성과 확인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예산 분배가 용이한 장점이 있어서 대형 브랜드 광고주 뿐 아니라 중소형 사업자들 역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산업 성장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 광고시장약 5.5조원에 이르며 2017년 대비 15.5% 수준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동기간 전체 광고시장의 성장율은 6% 수준에 머물렀으며 온라인 광고를 제외한 광고시장의 성장은 1% 수준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2019년 역시 이러한 추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광고 시장은 6조원까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게임 산업의 특성

모바일 게임 산업은 대표적인 고위험-고수익 산업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연구개발비는 높으나 완성된 게임에 대한 수요의 예측은 어렵다는 점에서 위험이 큽니다.

반면 성공적으로 상용화될 경우 적은 추가비용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확산될 수있어 고수익이 가능하고, 캐릭터, 영화 또는 애니메이션 등 여러 분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게임 산업의 성장성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8년 국내 게임시장2017년 대비 6.5% 상승한 13조 9,904억원을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PC게임 시장의 경우 전체적인 하락세에 접어들고 있으나 모바일 게임이 꾸준히 성장하며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2016~2020)




음악 콘텐츠 산업의 특성

음악 콘텐츠 산업음반, 공연, 작곡, 출판, 저작권 관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방송/광고/영화 등의 배경음악 등 아티스트와 음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산업을 지칭합니다. 

음악상품의 경우 기획과 초기의 제작 및 마케팅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이 크지만 복제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대량 소비가 될 경우 수익률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속 가수 및 음반/음원의 인기도에 따라 수익률이 큰 폭으로 좌우되는 기획/제작사에 비해, 음반/음원 유통사의 경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 콘텐츠 산업의 성장성

2000년 이후 음반산업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디지털 음악산업2004년 음반산업의 규모를 추월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며 국내 음악 산업의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저작권법의 개정, 시행 등 저작권 보호를 위한 환경이 변화되고 있어 향후 디지털 음악산업은 전체 음악산업의 중심으로서 음악산업의 재성장기를 선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모바일메신저, 포털, 게임, 뮤직, 유료콘텐츠, 모빌리티, 커머스, 카카오페이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 서비스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카카오 모바일 에코시스템 안에서 다양한 사업들과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커뮤니케이션 라이프 도구이자,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의 중심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포털 (다음)

카카오는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www.daum.net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충성도 높은 사용자 와 높은 트래픽을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게임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의 모바일게임 사업부가 카카오에서 카카오게임즈로 통합되면서 카카오게임즈는 PC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퍼블리셔의 입지가 구축되었습니다.

또한 자체개발 모바일 게임을 시장에 런칭하여 양대마켓에서 인기순위 상위에 오르며 퍼블리셔를 넘어 개발사로서의 역량까지 입증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해외 진출, 플랫폼 투자, 게임 소싱 등 연관 사업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PC게임은 검은 사막이 국내를 필두로 북미/유럽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고 이어서 배틀그라운드 PC 퍼블리싱 또한 큰 성공을 이루며 안정적 매출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향후에도 A:IR 등 대작 게임 퍼블리싱 출시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뮤직 (카카오M, 멜론)

카카오는 2016년 3월 (주)카카오엠(구,(주)로엔엔터테인먼트)지분 76.40%를 취득하여 회사의 음악 콘텐츠 부문을 강화하였으며, 엔터테인먼트 등 신규 사업 부문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멜론은 국내 음악서비스 플랫폼 최초로, 시장 점유 50% 이상, 11년 연속 온라인 음악서비스 만족도 1위 등 대한민국 명실상부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음성인식 등 AI(인공지능) 연계 서비스가 화두로 등장한 가운데 멜론은 이미 2016년 국내최초로 음성인식 스피커 서비스 상용화를 이루어 냈으며,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뮤직은 내 뮤직룸 내에서 BGM을 구매하고 친구들과 공유하는 등 소셜과 음악을 접목한 음악 감상 서비스로, 보다 쉽고 간편하게 캐주얼한 감상을 원하는 사용자층을 타겟으로 만족감 있는 서비스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료콘텐츠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국내 1위의 만화, 소설,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종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카카오T)

카카오모빌리티는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위해서 2017년 8월 독립한 회사로 출범하였습니다.

2017년 10월 택시, 드라이버, 주차, 내비 등 이동 맥락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는 통합앱 카카오T를 출시하였고 빠르게 성장하는 이동의 수요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연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커머스는 카카오톡에서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쇼핑 관련 서비스오프라인 매장 위주의 카카오아이엑스(주)를 중심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어 고객들의 사용성 증가를 이끌고 있습니다.

온라인 송금, 결제 거래액이 빠른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2018년 5월 출시된 신규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매장결제'를 통해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가맹점도 적극적으로 확대하며 사용자 기반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신규사업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인공지능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설립한 카카오브레인과 본사의 AI조직을 중심으로 AI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AI기술과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파트너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AI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카카오는 블록체인을 미래 핵심 기술로 정의하고, 블록체인 사업 담당하는 자회사인 Ground X 등을 통해 다음 생태계의 기반이 될 거라고 예상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서비스 시장점유율

국내 주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월별 총 이용시간 점유율(모바일 메신저 상위 10위내 포함되는 메신저들의 서비스별 이용 시간을 각 서비스의 월별 총 이용시간 합계로 나누어 산출)을 살펴보면, 2018년 12월 기준 카카오톡 서비스의 시장점유율은 86%이며, 2013년 이후 유사한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출처: 코리안클릭)


www.daum.net2018년 12월 기준으로 월 1,991만명의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를 기록하며 국내 인터넷 포털의 상위권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8년 12월 기준 www.daum.net의 시작페이지 설정 점유율은 27% 입니다.

또한, 카카오의 검색서비스의 활성화 정도를 나타내는 PC 통합검색쿼리점유율은 2018년 12월 기준으로 15%를 기록하였습니다. (출처: 코리안클릭)

온라인 음원 서비스 시에서 2018년 4분기 평균 순방문자 기준 시장 멜론의 점유율(멜론, 엠넷닷컴, 벅스, 지니, 소리바다의 모바일 월별 순 이용자의 합계를 각 서비스별 순 이용자의 합계로 나누어 산출)은 약 59%입니다. (출처: 코리안클릭)




카카오의 2018년 12월 IFRS 비교재무제표 대비 매출액22.55% 증가, 영업이익55.89% 감소, 당기순이익55.9% 감소했습니다.

외형은 성장했으나 카카오 모빌리티, 카카오 게임즈 등의 서비스 마케팅으로 인해 광고선전비가 늘고 게임과 뮤직 등 콘텐츠 사업 부문 지급수수료 등의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부진. 향후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사업을 본격화하고 IP를 확장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2. 카카오 주가&실적

카카오 주가 차트

2018년 10월 말 최저점을 터치한 후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1분기 카카오 실적

국내 카카오톡 월간 활성 이용자(MAU) YoY 55만 명, QoQ 26만 명 증가

글로벌 230개국 16개 언어로 서비스


카카오가 주력하는 톡 중심의 사업 전략을 반영하여 2019년 1분기부터 매출 구분 변경


총 매출

1분기 총 매출 YoY +27% / QoQ +5%

- 플랫폼 부문 매출비중 44%, 콘텐츠 부문 56%




플랫폼 부문 매출 YoY +35% / QoQ +3%

콘텐츠 부문 매출 YoY +22% / QoQ +6%


플랫폼 부문

톡비즈 매출 YoY +43% / QoQ -1%

포털비즈 매출 YoY +4% / QoQ -3%

신사업 매출 YoY +172% / QoQ +32%


콘텐츠 부문 (게임, 뮤직)

게임 매출 YoY -11% / QoQ -6%

- 카카오 VX +5% (y) / -16% (q) 모바일 -33% (y) / -15% (q) PC +20% (y) / +5% (q)

뮤직 매출 YoY +9% / QoQ -2% 


콘텐츠 부문 (유료 콘텐츠, IP 비즈니스 기타)

유료 콘텐츠 매출 YoY +71% / QoQ +18%

- 픽코마 (일본) +177% (y) / +34% (q) 카카오페이지 +46% (y) / +12% (q)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 YoY +84% / QoQ +31% 


카카오 실적 요약




카카오의 사업 방향성과 비용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2019년 1분기부터 비용 구분 변경


영업 비용


이익

1분기 영업이익 YoY +173억원 / QoQ +234억원

- 신규 사업(모빌리티, 페이, 글로벌, AI, 블록체인)을 제외한 기존 사업 부문 영업이익 799억원

당기순이익 YoY +29억원 / QoQ +462억원


1분기 CapEx 매출 대비 6% / YoY +74%

인원 현황 1분기 기준 인원 합계 8,278명, 직전 분기 대비 1,003명 증가

- 연결 자회사 편입에 의한 증가가 주요 원인


카카오 연결손익계산서


카카오 연결재무상태표


카카오 손익계산서


카카오 재무상태표


이오스(EOS)에 대해 알아보러 가기


3. 카카오 연혁

1995년 (주)다음커뮤니케이션 설립


2006년 (구)카카오 전신인 (주)아이위랩 설립


2010년 카카오톡 아이폰앱 출시

카카오톡 안드로이드앱 출시

(주)아이위랩, (주)카카오로 사명 변경


2011년 카카오재팬 설립(일본 현지 법인)

이모티콘 서비스 오픈


2012년 보이스톡 서비스 최초 오픈(일본)

카카오스토리 서비스 오픈 (아이폰, 안드로이드 동시 릴리즈)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첨단로 242(영평동)로 본점소재지 변경

음성인식 전문기업 다이알로이드㈜ 지분 인수


2013년 다음 검색광고 플랫폼 독자 운영으로 전환

모바일 광고 플랫폼 기업 (주)티앤케이팩토리 지분 인수

스마트폰 런처 개발사 (주)버즈피아 지분 인수




2014년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플랫폼 DDN(Daum Display Network) 출시

다음 커뮤니케이션 - 카카오 합병 발표 (합병기일 2014.10.01)

다음카카오 통합법인 출범

투자전문회사 케이벤처그룹 설립

(주)키즈노트 지분 인수


2015년 케이큐브벤처스 계열사 편입

국민내비 김기사 '록앤올' 인수

카카오택시 출시

모바일 게임유통 채널 '카카오게임샵' 출시

'카카오'로 사명 변경


2016년 (주)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

카카오드라이버 기사용 앱 출시

카카오 계열 대규모기업집단으로 분류

프로필 카메라 앱 '카카오톡 치즈' 출시

카카오맵 출시

멜론 음악 DB와 연동한 카카오톡 프로필뮤직 기능 출시

웹버전 카카오 이모티콘샵 오픈


2017년 주식회사 카카오브레인 설립

카카오톡 주문하기 오픈

주식회사 카카오페이 설립

카카오모빌리티와 TPG간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카카오 코스닥 상장 폐지 및 유가증권시장 상장

카카오모빌리티 출범

카카오 T 출시, 모바일 주차 서비스 시작

카카오게임사업부문 카카오게임즈와 통합


2018년 블록체인 관련 자회사, Ground X 설립

카카오모빌리티, 카풀 스타트업 '럭시'인수

카카오모빌리티, AI 기반 배차 시스템 '스마트 호출' 서비스 개시

카카오 재팬 유상증자 참여

카카오와 카카오엠 합병

그라운드X,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공개

스마트홈 플랫폼 '카카오홈' 출시

카카오의 영상/음악 콘텐츠 사업 중 일부를 주식회사 카카오엠으로 현물출자 계약 통해 양도

인도네시아 콘텐츠 기업 '네오바자르' 인수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