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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아시아나항공 주가/주식/소식(박삼구 회장 퇴진)

Finance Blog 2019.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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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주가/주식/소식(박삼구 회장 퇴진)

 

목차

1. 아시아나항공은 무슨 기업?

1-1. 아시아나항공 주가

2. 아시아나항공 연혁

3. 아시아나항공 소식

 

 

1. 아시아나항공은 무슨 기업?

아시아나항공항공운송사업을 영위 중이며 주요 종속회사는 정보통신 부문의 아시아나 IDT, 항공운송지원 서비스 부문의 아시아나에어포트 등이 있습니다.

2018년 9월 기준 여객기 70대화물기 13대로 총 83대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차세대 항공기인 A350기종은 2018년 4월, 7월 각 1대를 도입하여 총 6대를 운영 중입니다.

정보통신부문에서 아시아나항공은 항공 3사 및 고속버스, 터미널을 관계사로 보유하여 경쟁력 있는 IT 인프라와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최대 주주 현황

금호산업(주)가 아시아나항공 주식의 33.47%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박삼구, 김수천, 조규영, 오근녕 님을 합하면 최대 주주는 총 33.48%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종속회사

  • 아시아나IDT(주) -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금호연건(중국)유한공사 - 소프트웨어 개발 / 판매
  • 아시아나세이버(주) - 컴퓨터 예약서비스 중계
  • Asiana Staff Service, Inc - 항공 예약/공항/화물/탑승 업무 수탁
  • 아시아나에어포트(주) - 항공화물 하역 및 지상 조업
  • 아시아나개발(주) - 항공운수유지 서비스업
  • 금호리조트(주) - 관광숙박시설 운영업
  • 에어서울(주) - 골프장 운영업
  • 금호사옥(주) - 부동산 임대업
  • 금호티앤아이(주) - 기타 금융업

아시아나항공 사업부문별 특성

항공운송부문 산업 특성

항공운송업은 대규모 투자부담 및 인허가 문제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운임료가 비싼 관계로 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러나 고속, 장거리 운송에 있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경쟁력이 있습니다.

항공운송업은 특성상 경기변동환율 등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항공운송업은 여객과 화물로 나뉩니다.

여객 수요는 경기동향 및 소득수준에 연동하며, 일시적으로 위축된 수요는 외부 장애요인이 해소되면 급속히 반등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화물은 주요 수송품목이 반도체, 전자기기, 자동차 부품 등으로 화물수요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한국시장 점유율

 

정보통신 부문 산업 특성

IT 서비스 산업의 특성은 경기에 대한 민감도가 타 산업대비 비교적 높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경기가 둔화되는 시점에는 기업 경쟁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다른 설비투자보다 IT투자를 먼저 축소시키고, 경기가 회복될 시점에는 IT투자 보다는 다른 설비투자 확대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공운송지원서비스 부문 산업 특성 

아시아나에어포트는 현재 인천, 김포, 부산, 제주, 광주, 진주, 여수, 무안의 8개 공항에서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하여 외항기에 지상, 화물 및 급유조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에어포트는 항공기가 공항에서 대기하는 동안 항공기에 제공하는 용역서비스 사업으로 항공기 유도, 견인, 급유, 수화물 상/하역, 항공기 내,외부 청소, 기타 지상조업관련 서비스 등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관계로 항공기 운항이 회사의 수익창출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기타부문 

금호리조트(주)가 영위 중인 리조트사업은 레저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영역이 다변화되는 추세이고, 동종업계간 공급과잉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골프장은 신규 골프장 과잉공급과 국내경기 침체수요증가추세 감소 등으로 인해 가격인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으로 입지성, 부동성, 부증성 등의 특성과 고정비가 높아 국내외 경기변동, 유가 등 외부변수의 영향이 큰 사업구조입니다.

사업부문별 주요재무정보 (2017년)
사업부문별 주요재무정보 (2018년 3분기 기준)

 

 

1-1. 아시아나항공 주가

아시아나항공 주가 차트

아시아나항공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9년 3월 28일 종가는 3,520원으로 전일 대비 2.92% 상승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주가 차트를 조금 확대해서 최근 주가를 보겠습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접근해봤을 때

표시한 2곳을 보면 집게바닥형 패턴상승 장악형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집게 바닥형

저점이 동일하여 생기는 집게 바닥형입니다.

 

상승 장악형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보통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납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아래로 주가가 떨어졌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2018년 3분기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13.57%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 14.8% 감소당기순이익 198.92% 증가했습니다.

한국 항공운송시장의 여객 수송인원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8,799만명을 기록하면서 매출액 상승을 보였습니다.

항공화물 운송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10,606억원 달성했습니다.

 

2019년 3월 26일 공시한 아시아나항공 영업(잠정) 실적


아시아나항공 2018년도 연결 재무요약

연결 자산총계 : 8조 1,911억원 (-5.4%)

연결 부채총계 : 7조 989억원 (-3.5%)

연결 자본총계 : 1조 931억원 (-15.9%)

연결 부채비율 : 649.3% (83.4%p)


아시아나항공 2018년도 별도 손익 및 재무요약

매출액 : 6조 2,012억원 (7.1%)

영업이익 : -350억원 (적자전환)

법인세차감전순이익 : -1,223억원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 -962억원 (적자전환)

자산총계 : 6조 9,250억원 (-2.8%)

부채총계 : 6조 1,680억원 (-1.4%)

자본총계 : 7,569억원 (-12.8%)

부채비율 : 814.9% (94.6%p)

 

 

2. 아시아나항공 연혁

아시아나항공의 최근 5년간 주요 연혁을 보겠습니다. 

2014년 김수천 사장 취임
임직원 1만명 돌파
인천-지난 취항
A380 1호기 도입
다우존스경영지수(DJSI) 항공운송산업 최우수 기업 선정(6년 연속)

2015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국내/국제항공부문 1위 석권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대회 지속가능성지수 항공업종 1위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기업 사회공헌 부문 국무총리 표창
다우존스경영지수(DJSI) 항공운송산업 최우수 기업 선정(7년 연속)

2016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항공 全 부문 1위 달성
누적 탑승객 3억명 달성
에어서울 취항(김포-제주 노선)
Skytrax 세계 최고 이코노미 클래스/기내식/좌석 등 3개 부문 수상
통합안전정보관리시스템 도입

2017년 아시아나클럽 회원 2천만명 돌파
A350 1호기 도입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항공부문 1위 수상(8년 연속)으로 국내 3대 서비스 평가 석권(3년 연속)
재중 한국 CSR 모범기업상 수상

2018년 부산-다낭 신규 취항
국가고객만족도(NCSI) 국내항공부문(6년 연속)/국제항공부문(4년 연속) 1위
인천-베네치아 신규 취항
인천-바르셀로나 신규 취항

 

3. 아시아나항공 소식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인 박삼구 회장이 경영에서 물러납니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감사보고서가 한 때 '한정' 의견을 받은 데 따른 금융시장 혼란에 대해 책임을 지기 위한 것이란 게 그룹 측의 설명이다.

참고 :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3/189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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