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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분석

카카오 주식 (3분기 실적, 생태계, 사업)

Finance Blog 2018.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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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주식 (3분기 실적, 생태계, 사업)


오늘은 2018년 3분기 기준 카카오 주식 (3분기 실적, 생태계, 사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 생태계

2. 카카오 사업

3. 카카오 2018년 3분기 실적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 생태계

카카오톡 월간 활성이용자

국내·외 활성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 3분기 기준 국내 활성이용자 약 4366만명


전 생태계를 아우르는 모바일 서비스

광고, 커머스, 모빌리티, 게임, 웹툰/웹소설, 뮤직/비디오, IP사업, 테크핀, AI 등등


카카오만의 성공 방정식

- 카카오톡, 포털, 이동, 금융, 커머스 등 모든 생활 영역을 아우르는 이용자 기반

- 생태계 내 이미 확보된 다양한 연령층, 전국적 이용자를 대상으로하는 신규 서비스 마케팅

- 최소한의 신규 이용자 유입 비용

- 독보적인 모든 생활 영역의 이용자 데이터 기반




다음 시대 진입을 대비한 포트폴리오 정비 및 글로벌 파트너십 확보

- 카카오뱅크 인가

- 로엔엔터테인먼트 지분 인수

- 포도트리 투자 유치

- 카카오페이 투자 유치

- 카카오 모빌리티 투자 유치

- 카카오 GDS 발행


hey kakao 3.0




2. 카카오 사업


<광고: 혁신적인 광고 상품/플랫폼으로 시장 대비 높은 성장세 지속>

카카오톡의 '연결'을 중심으로한 비즈니스 플랫폼 제공


메신저 등 버티컬에 적용된 신규 모바일 광고의 빠른 성장세


광고 지면 판매 -> 이용자 DB를 기반으로 한 오디언스 바잉



<게임: 글로벌 종합 게임 기업으로 진화>

모바일 게임 누적이용자 5.5억명

배틀그라운드와 검은사막 - 이용자 접점 확대, 안정적 서비스

블루홀 신작 A:IR - 국내, 북미, 유럽 런칭 준비

카카오프렌즈 국내 캐릭터 선호도 1위

HTML5 스낵게임 확장



<뮤직 / 동영상: 독보적인 뮤직 & 콘텐츠 플레이어>

국내 최고 뮤직 플랫폼인 멜론은 2018년 9월 1일 합병 완료했으며, 월정액 가입자은 전 분기 대비 15만명 증가한 493만명 입니다.

기존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카카오가 흡수합병 하면서 카카오M이 되었습니다.

아이유, 더보이즈, 몬스타엑스 등의 아티스트가 있습니다.




<웹툰 / 웹소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적용으로 견조한 성장>

카카오페이지

2018년 9월 말 기준 누적가입자 2000만명이며, 월 활성 이용자550만명입니다.

2018년 3분기 거래액약 590억원입니다.


픽코마

카카오재팬이 2016년 출시한 만화 플랫폼이며, 일본 IOS 도서 부문 인기 1위, 매출 2위입니다.

2018년 9월 말 기준 누적다운로드 1150만이며, 월 활성 이용자 370만명입니다.

2018년 3분기 매출액약 150억원입니다.


카카오페이지 지식재산권 확장 성공 사례

'김비서가 왜 그럴까'는 웹 소설 조회 5천만 건 초과 후 웹툰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웹툰 조회 2억 건 초과 후 드라마 제작 결정.

드라마 방영 후 웹툰, 웹소설 매출이 재상승 했으며, 텐센트 웹툰 플랫폼 '동만'에서 매출 1위를 등극했습니다.




<커머스: 독보적인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

카카오톡 선물하기

- 2011년 출시된 카카오톡 최초 수익모델로서 성장세 지속

- 선물의 의미와 목적에 맞는 차별화된 경험과 서비스 제공

- 이용자의 연령대 확장(30s~50s) 으로 구매자별 매출 증대


견조한 거래액 성장세


2018년 12월 독립법인 '카카오커머스' 설립 예정

-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 스토어, 카카오스타일, 카카오장보기, 카카오파머, 다음 쇼핑 분리

-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조직 체계를 확립

- 커머스 서비스 이용자들에게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제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최적화된 쇼핑 정보와 편의성 제공

- 사업자에게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로 진출하여 효율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인프라 서비스솔루션 지원



<카카오프렌즈 IP: 새로운 IP 비즈니스 전성시대>

국내 캐릭터 선호도 조사 1위


플래그십 매장

- 2016년 7월 첫 플래그십 매장 오픈

- 매장 오픈 초기 일 방문자 1만명 이상




<모빌리티: 이동시장의 혁신을 주도하는 종합모빌리티플랫폼>

국내 최대 택시호출 서비스

이용자 기준 시장점유율 : 97%

등록이용자 : 2000만명

최대 택시 일 콜수 : 260만

신용카드 등록자 수 : 500만명


카카오 T: 모든 이동서비스를 망라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 택시, 블랙, 대리, 주차 등 모빌리티 3분기 매출 전 분기 대비 45% 증가

-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한국 서비스에 카카오내비 탑재



<테크핀: 포괄적인 모바일 금융 서비스 제공>

카카오페이

가입자 기반 : 2500만

국내 순수 종합 테크핀 플랫폼으로서 간편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자동결제, 인증서비스, 페이카드, 오프라인 매장결제, QR 결제 제공


카카오뱅크

- 2017년 7월 27일 출범 이후 견조한 성장

- 2018년 10월 16일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 제정, 2019년 1월 17일 시행




3. 카카오 2018년 3분기 실적

매출 구분

광고 - 포털, 메신저, SNS, 쇼핑, 기타

콘텐츠 - 게임, 뮤직, 웹툰/소설, 이모티콘

기타 - 커머스, 모빌리티, 핀테크, 기타



총매출

총 매출 3분기 YoY +16% / QoQ +2%

광고 +10% (y) / +0.4% (q) 콘텐츠 +17% (y) / +1% (q) 기타 +23% (y) / +5% (q)


광고 매출

총 광고 매출 3분기 YoY +10% / QoQ +0.4%

카카오 플랫폼 +49% (y) / +21% (q) 다음 모바일 -4% (y) / -11% (q) 다음 PC -8% (y) / -9% (q)


콘텐츠 매출

총 콘텐츠 매출 3분기 YoY +17% / QoQ +1%

유료 콘텐츠 +57% (y) / +17% (q) 뮤직 +11% (y) / +4% (q) 게임 +6% (y) / -11% (q)




콘텐츠 매출 : 유료 콘텐츠

총 유료 콘텐츠 매출 3분기 YoY +57% / QoQ +17%

이모티콘 외 기타 +11% (y) / +11% (q) 픽코마(일본) +145% (y) / +39% (q) 카카오페이지 +53% (y) / +13% (q)


콘텐츠 매출 : 게임

총 게임 매출 3분기 YoY +6% / QoQ -11%

기타 - 카카오 VX +6% (q) 모바일 -27% (y) / -17% (q) PC +40% (y) / -8% (q)


기타 매출

총 기타 매출 3분기 YoY +23% / QoQ +5%

기타 +6% (y) / +0.1% (q) 커머스 +35% (y) / +8% (q)


이익

3분기 영업이익 YoY -35% / QoQ +11% 당기순이익 YoY -81% / QoQ -67%

모빌리티, 페이, 글로벌, AI, 블록체인 등 중장기적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신규 사업 관련 영업손실 446억원


CapEx

2018년 3분기 CapEx 누적 매출 대비 5% YoY +47%

프로그램구입비 등 무형자산 YoY +51%, 서버•네트워크 기계장치 등 유형자산 YoY +45%




인원 현황

2018년 9월 말 기준 인원 합계 6,937명

카카오M 합병 영향으로 카카오 본사 전 분기 대비 419명 증가, 신규 사업 인원 증가로 연결 기준 331명 증가


연결손익계산서


연결재무제표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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