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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8.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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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로템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www.hyundai-rotem.co.kr/

오늘은 현대로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로템은 무슨 회사??

2. 현대로템의 성장

3. 현대로템 소식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로템은 무슨 회사??

현대로템은 김승탁 대표이사가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철도, 중기, 플랜트부문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국내 철도시장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고속철도망의 증가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현대로템의 국내 철도차량시장 점유율은 수주금액 기준으로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시장 점유율은 수출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하여 약 2~3%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로템의 주주현황입니다.

현대자동차(주)(외 3인)이 43%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주식의 외국인 지분율입니다.

현재 14.84%입니다.


현대로템은 위에서 말했듯이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철도부문에는 철도차량, 철도시스템, 철도서비스가 있습니다.

방산부문에는 차 및 계열전차, 차륜형장갑차, 모의훈련장비, 기타제품, 미래무기체계가 있습니다.

플랜트부문에는 제철설비, 시멘트설비, 물류설비, 발전설비, 환경설비, 프레스, 자동차생산설비, 공항설비가 있습니다.




철도부문

철도부문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철도부문 중 철도차량에는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자기부상열차, 트램, 디젤동차, 기관차, 객차, 전장품이 있습니다.


코레일 ITX-새마을 전동차 모습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HEMU-340X 모습


부산 - 김해 경전철 모습


인천국제공항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모습


무가선 저상트램 모습




아일랜드 디젤동차 모습


이제 철도부문 중 철도시스템을 살펴보겠습니다.

철도시스템 중 신호시스템입니다.

현대로템의 철도 신호 시스템

1. 국제 규격에 따라 설계·검증된 시스템으로 다수의 철도차량과 인터페이스 노하우 보유

2. 충돌 및 탈선 등 사고 방지 Fail-Safe 설계를 기반, 수송능력과 승객서비스 향상을 위한 최적화 시스템 적용

3. 차상, 지상, 사령 설비로 구성되어 차량위치 감지, 차량보호, 제한속도제어, 차량운영 및 모니터링 기능

이렇게 3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중 통신/AFC입니다.

현도로템의 통신/AFC

1. 차량운전을 위한 통신채널과 효율적인 역무기능을 지원하는 설비

2. 신뢰성 있는 네트워크 운영과 향후 확장이 용이한 통신설비 계획

3. 안전한 차량운행과 편리한 이용을 위해 고품질 통신 및 AFC 설비 제공

이렇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중 전력입니다.




현대로템의 전력

1. 차량 및 주요 설비의 전원을 공급하는 설비

2. 송변전 / 전차선 / SCADA 및 일반 전기로 구성되며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시스템 제공

3. 유지보수의 편리성, 설비기기의 친환경성을 고려한 장비선정과 향후 증설이 용이한 최적의 설계 제공

이렇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중 기계/PSD입니다.

현대로템의 기계/PSD

1. 승객의 편의와 안전을 증대시키는 설비

2. 종합 사령실을 통한 시설물 제어 및 감시 가능

3. 신기술 및 표준화된 시스템과 부품의 모듈화로 에너지 절감 시스템 구축

이렇게 3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중 검수입니다.

현대로템의 검수

1. 일상점검 및 경정비, 중정비를 담당하는 각종 장비 및 Tools 공급

2. 효율적인 검수정보 시스템 구축과 적절한 배치로 차종별 검수설비 제공

이렇게 2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중 시스템 엔지니어링입니다.

현대로템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1.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지식, 기술, 도구 및 노하우 적용

2. 시스템 성능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및 시스템 통합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 지원

이렇게 2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이제 방산부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K2전차의 모습


8X8 차륜형장갑차(K808, 보병전투용) 모습


전차 소부대 전술모의훈련장비 모습


중장비 수송용 트레일러


미래전투차량 모습




방산부문의 실적들입니다.


이제 플랜트부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로본체설비 모습


제강설비 모습


연속주조기 모습


열연설비 모습


산소공장 모습


시멘트 설비의 모습


복합화력발전소 모습


석탄화력발전소 모습





가연성 방사성폐기물 유리화 모습


현대제철 정수처리 설비 모습


현대오일뱅크 폐수처리설비 (탈취설비) 모습


중국 기아차 3공장 5400톤 트랜스퍼 프레스 모습


포드 인도공장 고속탠덤 라인 모습


성우 아산 2600톤 2D/3D 트랜스퍼 프레스 모습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 블랭킹 라인 모습


현대 하이스코 800톤 핫 스탬핑 프레스 모습


현대제철 1000톤 서보 프레스 모습


원키트 시스템 모습


자동창고 모습


파워 트레인용 운반설비 모습


Steel Wall Type 탑승교 모습


수하물 컨베이어 시스템 모습


2. 현대로템의 성장





현대로템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인데 큰 변화없이 횡보하다가 최근 남북정상회담 등의 소식으로 급등하였습니다.


이제 현대로템이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로템 연혁


1977년 회사창립


1979년 국내 최초 디젤기관차 생산 및 납품

플랜트사업 시작


1984년 한국형 K1전차 개발


1985년 스테인리스 전동차 납춤 (부산시 1호선)


1988년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 성공


1990년 인도네시아 가변전압 가변주파수(VVVF) 전동차 수주


1992년 K1 교량전차(AVLB) 및 구난전차(ARV) 개발


1996년 필리핀 마닐라 경전철 수주 (경전철 최초 수주)


1997년 K1A1 전차 개발


1998년 경부고속전철(KTX) 국산화 생산 착수


2000년 열차종합제어장치(TCMS), 열차자동제어시스템(ATC/ATO) 개발


2001년 K1A1 전차조종 시뮬레이터 개발

터키 이스탄불 전동차 92량 수주

K1A1 전차포술 시뮬레이터 개발

인도 델리 DMRC 전동차 수주

현대자동차그룹 편입



2002년 <주식회사 로템>으로 사명 변경

<로템 전동차> 산업자원부, 차세대 일류상품 선정

제39회 무역의 날 ‘1억불 수출탑’ 수상

국내 최초 알루미늄 전동차 개발


2003년 신형 제독장비(KDS-1) 개발

세계 최초 리니어 서보 모듈 트랜스퍼 프레스 개발

브라질 살바도로 지하철 1호선 전동차 수주


2004년 <한국형 고속전철> 산업자원부, 2003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선정

이란 디젤동차 120량 수주


2005년 <크로스바 트랜스프레서> 산업자원부, 차세대 일류상품 선정

아일랜드 디젤동차 수주

서울시 지하철 9호선 E&M 턴키사업 수주

캐나다 RAV 무인운전 경전철 수주


2006년 미국 펜실베니아주 남동교통국(SEPTA) 전동차 수주

미국 캘리포니아주 137량 / 플로리다주 24량 이층객차 수주

전라호남선 고속전철(KTX-산천) 100량 수주

부산-김해 무인운전 경전철 E&M 턴키사업 수주


2007년 <현대로템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전라호남선 고속전철(KTX-산천) 90량 수주

현대제철 일관제철 연주설비 수주

브라질 상파울로 지하철 4호선 전동차 수주

신분당선 무인운전 전동차 신호시스템 수주

K2전차 시제품 출고


2008년 K2 전차 개발

전라호남선 고속전철(KTX-산천) 50량 수주

터키 마르마라이 전동차 440량 수주

현대자동차 러시아공장 풀라인 자동차생산설비 수주

터키 투바사스(Tuvasas) 디젤동차 기술이전 및 부품 공급계약 체결

터키 오토카르(Otokar) 전차개발 기술협력 계약 체결

미국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SEI) CMMI Level 3 인증 획득

오만 무스캇市 수처리 플랜트 수주

중국 심천 메트로 3호선 전장품 공급계약 체결

미국 보스턴 MBTA 2층 객차 수주


2009년 그리스 아테네 2ㆍ3호선 전동차 수주

인도 방갈로 전동차 150 량 수주

인천도시철도 2호선사업 공급계약 체결 (74량)

한국철도공사 경춘선 좌석형 전기동차 수주 (56량)



2010년 K2전차 양산계약 체결

터키 전기기관차 수주

우크라이나 고속전동차 수주

미국 덴버전동차 수주

방글라데시 디젤기관차 수주

서울시 지하철 9호선 추가 수주

포드 태국공장 의장 운반설비 수주

현대자동차 체코공장 5400톤 트랜스퍼 프레스 수주

현대제철 당진 일관제철소 수주


2011년 한국철도공사 간선형(150km/h) 전동차 수주

현대제철 당진 일관제철 수주(제선, 제강, 연주, 압연, 부대설비)

하이스코 당진 신설 냉연설비 일괄수주

르노 모로코, 루마니아 5,400톤 탠덤 프레스라인 수주

현대자동차 북경공장 5,400톤 트랜스퍼 프레스 수주

능동파괴체계 개발

소부대전술모의훈련장비 1차 양산 수주


2012년 호남고속전철 수주

터키 이즈미르 전동차 수주

포드 자동차 인도공장 생산설비 수주

1000톤 서보프레스 국산화 개발

차세대 고속열차 HEMU-430X 출고

인도 하이드라바드 전동차 수주

이집트 카이로 전동차 수주

홍콩 전동차 수주


2013년 인도 델리메트로 3기 전동차 수주

브라질 상파울로 교외선 전동차 수주

김포 도시철도 차량 / E&M 사업 수주

K1전차 및 K1A1전차 성능개량 사업 수주

한국중부발전 신보령 1,2호기 석탄취급설비 수주

대만전력청 Talin 석탄취급설비 수주

현대제철 고로 3기 화입

유가증권시장 상장


2014년 터키 무인전동차 68량 수주

K2 전차 2차 양산 계약 체결

카타르서 3500억 하수처리설비 수주

성남여주선ㆍ동해남부선 전동차 22편성 수주

제너럴모터스(GM) 랜싱공장 프레스설비 1차분 공급계약 체결

터키 이즈미르시에 첫 트램 수주

원강선(원주~강릉) 고속철 150량 수주

한국형발사체 추진기관시스템 시험설비 수주

수서발 KTX 고속철 100량 수주

250km/h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개발


2015년 텐덤 프레스 전용 고속 이송장치 국산화 성공

현대제철 당진공장 특수강 설비 완공

K2 전차 1차 양산 종료

차륜형 전투차량 운용시험평가 종료

코트디부아르 아비장 도시철도 사전공사 수주

터키 안탈리아 트램 수주

서울시 9호선 전동차 70량 수주

브라질 현지 철도차량 생산공장 착공


2016년 브라질 현지 철도차량 생산공장 완공

필리핀 마닐라 지하철 턴키사업 수주

호주 이층전동차 사업 수주

코레일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수주

차륜형 장갑차 체계개발 완료

차륜형 장갑차 초도양산 계약 체결

한국중부발전 보령화력 3부두 석탄취급설비 수주

현대제철 순천 단조 정상화 설비 공급


현대로템의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액이 계속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16년들어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나 2017년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흑자는 유지함.)

그리고 당기순이익도 마찬가지로 2016년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다시 적자전환을 하였습니다.

지난 해 크게 부진했던 철도부문 수주, 특히 해외수주가 올 들어 회복추세에 있어 실적 개선의 기대감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전년동기와 비교를 해보면

매출, 영업이익, 수주가 모두 감소했고, 철도, 방산, 플랜트, 기타 부문의 매출이 거의 감소했습니다.


1분기 매출 전년 동기대비 19% 감소, 전기 대비 30%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전기 대비 영업흑자 전환하였습니다.

철도, 플랜트 부문 매출 감소에 따른 수익성 둔화가 따랐고, 2분기 글로벌 전략시장 수주 재개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신규수주 현황입니다.


철도부문의 실적현황입니다.

신규수주 부분은 해외 프로젝트 발주 지연 및 예상 수주 이월 등으로 전녀 동기대비 감소하였습니다.

동아시아, 동유럽 등 전략 시장개척 지속 전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매출부분은 16년도 수주물량 생산투입 순연 영향 지속되며 전년대비 매출액이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 부분은 매출감소 및 전기대비 원화강세로 수익성이 감소하였습니다.


방산부문의 실적현황입니다.

신규수주 부분은 기타 방산시험 설비 및 소형부품 장치 등이 있습니다.

제품 및 수요처 다변화를 통한 사업확대를 추진 중입니다.

매출부분은 차륜형 장갑차 2차양산 생산을 통한 K2전차 생산 차질 영향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K2전차 사업 정상화 노력을 병행하여 추진 예정이라고 합니다.

영업이익 부분은 K2전차 생산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플랜트부문의 실적현황입니다.

신규수주 부분은 KMI, 현대제철 등 계열사 중심의 수주입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고객다변화 추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매출 부분은 글로벌 완성차 프로젝트 종료 영향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하였습니다.

향후 현대제철 환경설비 및 KMI프레스 등 계열사 매출 증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부분은 고수익성 프로젝트 종료에 따른 매출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소폭의 적자 전환을 하였습니다.

해외EPC사업 안정화 추세에 따른 연간 손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수주잔고입니다.


3. 현대로템 소식




현대로템은 2018년 5월 18일에 방글라데시 디젤전기기관차 10량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주 디젤전기기관차는 410억원 규모로 국내 창원공장에서 제작하여 2020년까지 납품한다고 합니다.

이 납품된 차량은 방글라데시 다카 ~ 치타공 노선에 투입되어 여객, 화물열차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수주전은 중국과 스페인 등 주용 업체들을 제치고 현대로템이 따낸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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