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항공주 대한항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항공은 무슨 회사??
2. 대한항공의 성장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항공은 무슨 회사??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항공기 설계와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항공 우주사업, 기내식 제조 사업, 기내 면세품 판매 사업 등을 하고있습니다.
대한항공의 회장은 조양호 회장입니다.
2018년 4월 기준으로 항공기 164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10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로는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항공종합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주주현황입니다.
한진칼(외 9인)이 33%의 지분으로 최대주주이며, 국민연금공단이 12.5%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식의 외국인 보유율입니다.
현재 16.96%입니다.
2. 대한항공의 성장
대한항공의 주가차트입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흐름인데 상승 하락을 반복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제 대한항공이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연혁
1969년 대한항공공사의 민영화, 대한항공 설립
1971년 미주 항로 정기 화물노선(서울~동경~로스앤젤레스) 최초 개설
1972년 미주 항로 정기 여객노선(서울~동경~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최초 개설
1973년 유럽 항로 정기 화물노선(서울~파리)최초 개설
1975년 유럽 항로 정기 여객노선(서울~파리)최초 개설
1979년 서울~뉴욕 여객노선 개설
1981년 로스앤젤레스공항 대한항공 전용 화물터미널 준공
1983년 신예약발권시스템 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 (TOPAS) 운영
뉴욕 JFK 공항 대한항공 전용 화물터미널 개장
1984년 인천 운항훈련원 개관
1988년 김포 대한항공 전용 화물청사 개청
1989년 B747-400 1번기 도입
1990년 대양주 여객노선 취항 (시드니)
대한항공 전산센터 설립
1992년 대한항공 조종사 훈련 학교 첫 졸업생(조종사) 배출
남미 여객노선 취항 (상파울루)
1994년 중국 노선 취항 (북경)
1995년 100번째 항공기 도입 (B747-400)
1996년 제주 KAL 호텔 개청
1997년 A330-300 1번기, B777-200 1번기 도입
1998년 화물기 북한 영공 최초 통과
1999년 조양호 회장 취임
2000년 에어로멕시코, 에어프랑스, 델타항공, 대한항공 스카이팀 글로벌 제휴 체결
2003년 김포에 객실 승무원 훈련원 신설
2005년 대한항공 국제 항공화물 부문 1위 최초 달성
객실승무원 신 유니폼 착용 근무 시작
2006년 기내 엔터테인먼트 전문 월간지 '비욘드' 창간
2011년 A380 차세대 항공기 첫 운항
2012년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 구축 완료
HJ 나보이 콤플렉스 개관식
2013년 국영 체코항공 지분인수 계약 체결 (체코항공의 2대 주주로 등극)
2014년 신규 여객 시스템(PSS) 도입
2015년 B747-8i 차세대 항공기 국내 첫 도입
2016년 세계 최대규모의 항공엔진 테스트시설 완공
2017년 '꿈의 비행기' B787-9 국내 첫 도입
대한항공의 재무제표입니다.
당기순이익은 2017년 들어서면서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탄력적인 공급운영과 대체 목적지 판매 확대로 여객 매출이 증가했으며, 글로벌 경기 활성화에 힘입은 화물사업 실적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민항기 제조사업 및 군용기 성능개량사업의 생산 일정 순연 때문에 항공우주사업의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호텔사업도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사업, 화물사업, 항공우주사업, 기내식기판사업, 리무진사업 등을 하고있습니다.
대한항공의 항공기 현황
(2017년 4분기 기준)
매출액 11.8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6% 증가하였습니다. (+2999억원)
(2017년 4분기 기준)
(2017년 4분기 기준)
여객 수송량이 전년동기 대비 2.6% 증가하였습니다.
(2017년 4분기 기준)
여객사업현황
전체 수송객이 5% 증가했습니다. (한국발 수송객 17% 증가, 해외발 수송객 8% 하락)
노선별 수송 증감 (동남아 10% 증가, 구주 8% 증가, 대양주 4% 증가, 미주 4% 증가, 일본 2% 하락, 중국 4% 하락)
(2017년 4분기 기준)
여객 사업의 2018년 전망 및 계획
- 2018년 세계 항공 여객 수요는 전년 대비 6.0% 성장할 전망 (IATA)
-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항,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델타항공과의 JV 가시화 등
굵직한 이벤트들이 여객 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 2017년 사드 및 북핵 영향으로 장기간 부진이 지속되었던 중국, 일본 노선 등은
시장 동향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탄력적 공급 운영 계획
- 공급 증대 : 인천-마드리드/이스탄불/아오모리/삿포로
(2017년 4분기 기준)
(2017년 4분기 기준)
화물 수송량 전년동기 대비 5.3% 증가했습니다.
(2017년 4분기 기준)
화물사업현황
전체 수송톤 5% 증가 (한국발 2% 하락, 해외발 7% 증가)
노선별 수송 증감 (대양주 32% 증가, 일본 17% 증가, 미주 3% 증가, 구주 3% 증가, 동남아 2% 증가)
(2017년 4분기 기준)
화물 사업의 2018년 전망 및 계획
- 2018년 세계 항공 화물 수요는 전년 대비 +4.5% 성장할 전망 (IATA)
- 글로벌 경기 호조세(IMF 경제성장률+3.9% 전망) 및 미국의 법인세 감축 정책,
아시아 지역의 지속적인 IT기기 생산 출하 등으로 긍정적 항공 화물 시장 분위기
예상
- 항공화물 대상 품목 확대, 탄력적 공급조정을 통해 지속적인 흑자 사업 체제 구축
(2017년 4분기 기준)
영업비용 10.8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1% 증가 (+ 4227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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