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삼성제약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0. 7. 24.
반응형

삼성제약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1분기 기준입니다.

삼성제약이 오늘 15.13% 증가하면서 4,755원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내몽고에서 흑사병으로 불리는 페스트 의심 사례가 발견되고, 아프리카 콩고에서도 페스트 질병 사례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삼성제약은 페스트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급상승 한 것으로 보입니다.

 

흑사병 관련주/페스트 관련주(중국 흑사병)

흑사병 관련주/페스트 관련주(중국 흑사병) 웰크론 웰크론은 1992년 설립되어,기능성 극세사 섬유를 이용한 생활용품을 제조하며,나노섬유를 이용한 부직포 필터여제 및 방위산업 제품 제조업 ��

cashflow99.tistory.com

이것도 있고 요즘 제약주 바이오주들이 상승세에 있는 영향도 있어 보입니다.

 

바이오주/바이오 관련주

바이오주/바이오 관련주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오리지널 합성의약품의 복제약품을 제네릭, 바이오의약품의 복제 약품을 바이오시밀러로 지칭합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2030년까지 5대 ��

cashflow99.tistory.com

 

제약 바이오 관련주/제약주/제약관련주

제약 바이오 관련주/제약주/제약관련주 2019년에는 제약·바이오 업체들의 임상 결과 및 FDA 허가가 다양할 것으로 전망되어 기대감이 커지는 중입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임상 및 승인 모멘텀 다��

cashflow99.tistory.com

목차

1. 삼성제약 소개

2. 삼성제약 주가 및 재무

 

 

 

1. 삼성제약 소개

삼성제약

삼성제약은 1929년 삼성제약소를 절립하였으며 1954년 법인 설립되어,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삼성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며 노인성 질환 전문의약품 강화를 목적으로 신제품 발매 및 허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립선 치료제, 치매약물 등 전문의약품 4종에 대한 의약품 제조판매 품목허가를 완료하여 판매 중이며, 모회사와 리아백스주(테르모토타이드염산염)의 췌장암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삼성제약 대표이사는 김상재, 김기호 대표이사입니다.

삼성제약 주주

젬백스앤카엘(외 1인)이 삼성제약 주식의 16.3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제약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약 한 달 동안 외국인 보유율에는 큰 변화가 없었는데 최근 5일을 보면 외국인이 5일 연속 순매수를 했습니다.

 

삼성제약 경쟁사 비교

삼성제약과 경쟁사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삼성제약의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현대약품, 테라젠이텍스, 대한약품 순입니다.

 

 

영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제약산업정밀화학업종 중 매출원가율이 낮고 기술집약적이며 신제품 개발 여부에따라 고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질환별로 의약품이 다양할 뿐 아니라 기초원료에서 중간원료, 의약 완제품 등 모든 단계에서 제품의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제약산업은 빠른 고령화 및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 새로운 질병 및 전염병 발생으로 인하여 바이오 산업이 미래 핵심 전략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룰 것입니다.

 

제약산업의 성장성

점차 인구 연령구조의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노인인구의 증가, 소득증가에 따른 1인당 약제비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진료비용과 의약품비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의료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에 의하여 제약산업의 매출에 꾸준히 호재로 작용하였습니다.

 

2017년 기준 전체 진료비 69조 6,271억원 중 노인 의료비는 27조 1,357억원이며, 노인 의료비 비중은 2013년 34.5%에서 2015년 35.8%, 2017년 39.0%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습니다.

향후에도 고령화 진행 속도가 빠른 점을 고려할 때, 노인 인구 및 만성 질환자 증가에 따라 의약품의 근원 수요는 안정적일 전망됩니다.

 

국내 제약시장 규모

제약시장 경쟁요소

 

 

국내 제약시장에서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완제의약품 제조기업은 2016년 기준 353개로 시장규모를 고려시 참여기업들의 수가 과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그러나 약가 인하 정책 이후 영업 조직의 영업능력에 기초한 판매 및 유통망 관리, 해외다국적제약사와의 제휴활동, 연구개발능력 등 핵심역량 차이로 인하여 상위권 제약사들과 중하위권 제약사들의 사업역량 격차는 보다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국내 중상위권 내 일부 제약회사들은 내수위주, 제네릭과 해외 제약사의 오리지널 도입 판매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주요 제약산업 규제

 

조직도

바이오 사업부문

2015년 4월 삼성제약은 (주)젬백스앤카엘과 췌장암 치료제인 리아백스주에 대한 국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라이선스의 대가로 삼성제약에서 발행한 전환사채 50억원을 지급하였으며, 삼성제약은 리아백스주에 대한 국내 제조 및 공급, 판매할 권한을 받고, 임상시험 및 시판 후 의약품 안전관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기타 계약 조건으로 리아백스주에 대한 지식재산권 소유권과 국내 허가를 기초로 해외에서 허가를 신청하는 권한 및 해당 국가에서의 허가 이후 생산, 수입, 판매 등에 관한 권한은 (주)젬백스앤카엘에 있습니다.


리아백스주의 원료명인 GV1001은 폐암, 간암과 흑색종 임상 2상이 완료된 보편적인 항암면역치료제 입니다.

임상시험 단계별 성공확률은 71%, 44%, 69%로 이를 누적하여 환산하면 임상1상에서 3상까지 통과할 확율은 전체 신청건수대비 21.5%이며 신약신청에서 시판승인까지의 누적확율은 17.2%로 신약후보물질을 발견하였다 하더라도 임상시험 및 시판승인까지 모두 통과할 확율은 매우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삼성제약의 항암면역치료제 경우에는 통과확율이 낮은 임상 1,2상을 이미 완료한 상황이며 췌장암의 경우 Affitech사(전 Pharmexa AS)가 주도하여 영국 리버풀대학, 로얄리버풀, 브로드그린대학병원 NHS Trust와 "공급, 연구개발계약"을 체결하여 임상 3상을 진행 완료하고 2013 미국 ASCO 학회에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2014년 ASCO(미국 임상종양학회)에서 췌장암 임상 3상 (Telovac, 텔로백)에서 밝혀낸 GV1001과 바이오마커(eotaxin)의 상관관계를 규명한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2014년 9월 15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리아백스®주(코드명 GV1001)의 췌장암치료제 신약으로 품목허가를 승인 받았습니다.

 

GV1001

1. 항암면역치료제

항암면역치료제에 의한 치료법은 환자의 면역시스템을 강화하는 방법을 이용해 암을 치료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항암요법과 구분됩니다. 즉, 암에 대항하는 체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치료와 동시에 전이(Metastasis)를 막는 것이 항암면역치료제의 기본 목표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면역세포의 항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암항원의 발견 및 개발이 매우 중요합니다.


임상실험을 거쳐 안정성이 입증

-> 임상 1, 2상 임상시험에서 300명 이상의 환자를 치료한 결과 면역, 종양 및 암 반응에 심각한 부작용이 없어 안정성이 입증됐습니다.

 

2. 실용화 시 거의 모든 고형암 환자들에게 치료 적용이 가능합니다.
3. 세포치료제와 달리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췌장암 임상 진행상황 및 향후 추진일정

GV1001의 췌장암 임상(TeloVac Trial)의 경우 영국 리버풀의과대학을 포함한 51개 병원에서, 총1,062명의 환자를 모집, 완료 후 1년간 추적. 관찰기간까지 종료하여 미국 ASCO 학회에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부문

 

 

고령화 사회 진입과 함께 건강에 대한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일반 식품과 같은 보편화된 기능성 식품으로 안정성을 갖춘 동시에 쉽게 섭취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의약품 대비 까다로운 임상 절차를 거치지 않아 제품화가 용이하고, 의사의 처방 없이도 다양한 채널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도 강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제약업계 건강기능식품 사업이 신규 혹은 확대되는 추세이며, 이는 전문적이며 우수 품질관리에 대한 이미지로 기존 건강식품 업체보다 출시 시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줄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이미 2000년에 고령인구 비율 7.2%로 한국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향후 2017년 고령사회 진입 시점이 한국 베이비부머(1955년~1963년생) 시작 연령층의 고령층 진입 시점과 맞물리며, 초고령사회 진입 시점에는 베이비부머 마지막 연령층이 고령층으로 편입되기 때문에 이들이 한국 고령화에 중요한 가속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생산능력, 생산실적

 

삼성제약헬스케어(주) 합병

삼성제약은 건강식품 제조판매업을 진행하는 종속회사 삼성제약헬스케어(주)와 2019년 11월 소규모합병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인력과 자원의 활용을 효율화 하여 건강식품 제조판매 부문의 생산성과 실적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제약은 국내 최초 및 현재 유일 신규 제형인 액상캡슐(L.CAP) 제조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한국인삼공사, 김정문알로에 등 34종의 협력업체 신제품의 위탁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적 자사 브랜드 개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매출실적

건강식품 제조 판매업은 브랜드 수수료, 총판업체를 통한 판매영업, 인터넷을 통한 판매 및 홈쇼핑을 통하여 판매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제약의 기획제품, 브랜드를 거래처에 공급할 것을 약정하고, 거래처는 브랜드 및 제품을 타회사 유사품보다 우선적으로 선전 및 판매할 것을 약정합니다.
삼성제약과 거래시 계약서 작성, 발주 및 입고시 결재대금을 분할 지급 받고 제품 발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계층별, 직능별 교육강화 위주의 개인별 역량강화와 엄격한 품질관리, 품질보증을 기반으로 한 인지도 상승으로 매출 극대화를 노리며 새로운 원료 발굴, 개별인정형 원료개발등을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요구에 맞는 시장상황을 분석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판촉활동을 활발히 추진합니다.

 

 

판매경로

유통별 판매경로는 지역별 판매조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지방 도,소매영업부는 각각의 도매약품,소매약국에 유통되며 병원부는 서울 및 지방병원부에서 각 지역의 종합병원,도매상,병원,의원에 유통됩니다.

그리고 특판부는 의약부외품 등을 대리점망 및 편의점등을 통하여 유통됩니다.
매출액 비중은 1:1(도매:소매) 정도 입니다.

 

 

계약 총괄표

 

리아백스주 라이센스 계약

-리아백스주의 국내품목허가 라이센스
-리아백스주의 제조 및 공급, 판매 라이센스
- 지급금액: 50억원
- 계약조건 :
· 췌장암 치료제 리아백스주에 대한 국내 제조 및 공급 판매권한 라이센스
· 삼성제약㈜은 매출총액에 따라 당사에 로열티를 지급
· 리아백스주에 대한 지식재산권 소유권과 국내 허가를 기초로 해외에서 허가를 신청하는 권한 및 해당 국가에서의 허가 이후 생산, 수입, 판매 등을 할 수 있는 권한은 당사에 있음.

연구개발비용

 

연구개발 현황(좌), 연구개발 완료 실적(우)

 

지적재산권(특허권)

 

2. 삼성제약 주가 및 재무

 

 

삼성제약 주가 차트

삼성제약의 주가가 3월 코로나로 인한 하락 이후 반등하고 횡보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이틀 전부터 상승조짐을 보이고 오늘 급등하였습니다.

최고 27.6%까지 상승하였다가 종가는 15.13%로 4,755원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페스트 관련주 테마로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제약 주가 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8,188원, 2017년 5,496원, 2018년 4,763원, 2019년 5,180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1분기에는 4,525원을 기록했고, 현재 7월 4,755원을 기록 중입니다.

 

삼성제약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4.2% 증가, 영업손실은 4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했습니다.

현재 의약품의 가격은 복잡한 구조로 변형되어, 과다 경쟁으로 인한 매출이익감소 및 비용증대로 영업이익률이 악화되었습니다.

매출액 감소 및 판관비 증가로 경영난이 예상됩니다.

2015년 4월 젬백스&카엘로부터 국내 판권을 이전 받은 리아백스주의 임상 진행 중입니다.

 

 

포괄손익계산서
삼성제약 제품

 

 

삼성제약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