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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흥아해운 주가/주식/소개 (19.2분기 기준)

Finance Blog 2019.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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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아해운 주가/주식/소개 (19.2분기 기준)


목차

1. 흥아해운 소개

2. 흥아해운 주가 및 재무


1. 흥아해운 소개

흥아해운은 1961년 12월 설립되어 1976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아시아지역내에서의 컨테이너화물 및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컨테이너야드 임대와 부동산 임대업을 행하고 있음.

흥아해운이 직접 투자한 계열회사중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계열회사는 23사(국내 12개, 해외 11개)임.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하스매니지먼트, 파이오니어탱커서비스 등 총5개임.


흥아해운 대표이사이윤재 대표이사입니다.


흥아해운 주주 현황




흥아해운 외국인, 기관별 순매매량

최근 한 달간 외국인 지분율은 4.39%에서 2.86%로 감소했습니다.


흥아해운 종속회사

(주)하스매니지먼트, (주)파이오니어탱커서비스, 흥아선무(중국)유한공사, 흥아물류(상해)유한공사, (주)중흥통상


흥아해운 최근 3사업연도 매출실적




해운업의 특성

해운업은 선박의 공간을 이용하여 화물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필요로하는 장소에 운송 ·전달하는 서비스 산업으로서, 지정학적 위치와 국민경제의 대외지향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해운업의 존재가 국민경제 안정과 국가안보에 필수적인 산업으로서 발전해 왔고, 산업혁명 이후 국가간 교역량의 증가로 오늘날 중요한 수송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역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세계를 무대로 산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산업으로서 세계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고, 세계 경기변동과도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갖고 있어 타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 역시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경제 성장의 일익을 담당하는 해운업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 부흥시켜야 되는 국가 중추의 기간산업입니다.


주요 해운회사별 최근 3사업연도의 매출실적


흥아해운 현황

흥아해운의 주력 항로인 동남아, 중국 및 일본의 연근해 항로는 용선료 인상, 연료비 상승, 터미널 체선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릉 위해 흥아해운은 타 선사와의 공동운항 및 유류할증료 도입, 고수익 화물의 집하를 강화 함으로써 수지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각고의 노력을 펼쳤음에도 세계경제 전반의 둔화와 고유가, 저환율등 외부적인 요인과 함께 운임의 하락으로 인해,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의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게다가 최근 강화되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과 여전히 상존하는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금년에도 어려운 시장환경이 예측되고 있어 수년 째 지속되고 있는 불황과 그 불황을 이겨내기 위한 선사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우리회사는 지난 한해 우리를 이끌었던 비상경영 정신과 자세를 더욱 강고히 다지고,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시장상황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내실을 다지고, 운항원가에 대한 세밀한 점검을 통해 사각지대의 비용을 절감하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흥아해운과 장금상선간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을 통합한 통합법인의 설립이 진행되고, 또한 공동으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그동안의 적자를 해소하고, 항로개편 등의 수익성 개선에 각고의 노력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생산능력


해운업 시장의 특성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해상 운송서비스 산업으로서 대량수송, 원거리수송, 운송비의 저렴성, 운송로의 자유성, 세계가 단일시장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운업은 세계경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경제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면서 무역, 철강,석유, 화학, 조선업, 해상보험업 등 타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커 한 나라의 국가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해운업은 선대 대형화와 북미, 구주, 동남아, 일본 등 전략적인 제휴로 인한 선사들의 경쟁심화로 상당한 수급 불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날로 심화되는 경쟁에 살아남기위해 선사들은 신규사업 및 새로운 항로개발과 함께 공동운항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함은 물론 화물추적, 운항스케쥴, 운임률, 운송계약, B/L업무, 통관업무 등에 있어서 인터넷에의한 사이버화를 실현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9.11테러 이후 강화된 미국의 무역안전조치를 세계관세기구(WCO)차원에서 수용하면서 무역안전과 원활화를 조화시키기 위해 세계 각국의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도입이 확산되면서, 국내에서도 관세청이 만든 <AEO 가이드라인>에서 요구하는 법규준수와 안전관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킨 업체에게 AEO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생산실적


진행 중인 투자


2. 흥아해운 주가 및 재무

흥아해운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감소, 영업손실은 80% 증가, 당기순손실은 17.4% 감소.

이는 흥아해운의 주력 항로인 동남아, 중국 및 일본의 연근해 항로에서의 용선료 인상, 연료비 상승, 터미널 체선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가 악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임.

흥아해운은 타 선사와의 공동운항 및 유류할증료 도입, 고수익 화물의 집하를 강화 함으로써 수지개선 노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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