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주식 정보(테마주,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9. 1. 23.
728x90
반응형

수소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수소차 관련주들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274619

이엠코리아의 주가는 2018년 12월 11일부터 2019년 1월 18일까지 한달여 기간 동안 3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이엠코리아를 포함한 수소차 관련주들이 계속 오르는 이유는 1월 16일 '제 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 발표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사진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1/2019012101538.html

경기도에서 2022년까지 전기·수소차를 3만3000대 푼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수소차 관련주들을 쭉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기아차


2020년 첫 수소차 출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현대차그룹의 자회사로 현대자동차와 함께 국내 자동차 시장을 견인합니다.

1944년 설립되어 1973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습니다.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등)와 미국, 슬로박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30만대 규모입니다.

2018년 1~9월 국내시장에서 전년동기비 1.7% 증가한 39만2천대를 판매하여 29.5%의 시장 점유율(수입차 포함)을 기록, 미국에서는 1.3% 감소한 45만2천대를 판매해 3.5%의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현대차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수소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및 설비 확대 등에 총 7조6000억원을 투자하고 5만1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현대차를 포함한 국내 56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현대차는 소형 SUV인 코나, 제네시스 G70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2018년에는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습니다.

2018년 1~9월 한국시장에서 현대차는 전년 동기비 1.4% 증가한 52만 6천 대를 판매하여 46.4%의 시장 점유율(수입차 제외)을 차지합니다.




이엠코리아


신재생에너지 및 잉여전력 등을 이용해 수전해 장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수소충전소 운영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P2G 기반 ON-SITE 방식의 수소충전소 구축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는 2003년 3월 20일 공작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공작기계는 기계를 만드는 기계(Mother Machine)로서 자본재산업의 핵심 산업이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제조업 경쟁력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산업으로 전·후방 산업관련 효과가 매우 큽니다.

이엠코리아가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수소연료전지 관련사업, 태양광발전 관련 사업 등이 있습니다.


지엠비코리아


현대기아차의 'YF 소나타', 'K5'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부품인 전동식 워터펌프(EWP)를 개발해 양산하고 있습니다.

또, 수소연료 전지용 전동식 워터펌프(LMFC용 EWP)와 전기자동차용 전동식 워터펌프 (EV용 EWP)도 양산하고 있습니다.


지엠비코리아는 1979년에 자동차부품 및 기계공구류의 제조/가공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1982년 체결된 일본GMB와의 합작투자계약에 의거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기업으로 기획재정부에 등록하고, 상호를 한국GMB공업주식회사에서 지엠비코리아 주식회사로 변경했습니다.

기술/제품개발,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7,000억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WIND 7000)

미국과 중국이 자동차 산업성장을 견인할 전망으로 지엠비코리아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동양피스톤


동양피스톤은 자동차용 배기시스템 전문 기업 우신공업과 수소전기차용 인클로저(enclosure) 사업 인수를 위한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2018년 11월 28일 공시했었습니다.

새롭게 인수하게 된 인클로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스택(stack)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부품입니다.


동양피스톤은 1977년 6월 설립됐습니다.

연결실체 기준으로 내연기관용 엔진피스톤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피스톤 전문기업입니다.

최근 자동차용 배기시스템 전문기업 우신공업수소전기차용 인클로저 및 매니폴드 사업 인수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우신공업이 생산하던 인클로저와 매니폴드는 수소전기차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묶음을 구성하는 핵심부품입니다.


S&T모티브


S&T모티브가 현대차와 기아차가 출시하는 수소전기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모터를 공급하면서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기아차의 EV 출하 급증이 예상되어 S&T모티브의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T모티브는 한국GM의 최대 부품공급업체 중 하나로 차량용 샤시, 에어백, 모터, 네비게이션 등의 차량용 부품과 개인용 복합화기 등의 방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차량용 부품의 경우 기술력 및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GM의 핵심부품 공급뿐만 아니라 GM, PSA, 다임러,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고, 방산 역시 안정적 매출을 시현 중입니다.




인지컨트롤스


인지컨트롤스는 수소차 등에 사용되는 멀티밸브와 관련해 국내 시장 약 90%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에 수소차 온도를 제어하는 부품(TMS) 모듈을 공급 중이므로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인지컨트롤스는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며 종속회사인 소주인지기차배건유한공사 등을 통해 전자부품 사업을 영위합니다.

국내 자동차용 엔진온도제어 부품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90% 이상을 보이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품도 국내시장에서 4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엔진 부품의 연구개발 활동에도 많은 투자를 진행하여, 자동차 시트용 럼버, 볼스터, 통풍 시스템 및 헤드램프용 바이펑션 모듈 등을 신규 개발했습니다.


코오롱인더


2017년부터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코오롱패션머티리얼은 2010년부터 국책과제에 참여해 8년 동안 연구개발에 투자한 결과 2017년에 수소연료전지용 분리막 원천기술을 확보했습니다.




코오롱인더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1월 5일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했습니다.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계열회사는 국내 39개, 해외 32개사입니다.

원료, 중간재 및 소비재까지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경기변화에 대해 유동적이고 즉시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실적의 안정세가 양호한 것이 장점입니다.


삼보모터스


삼보모터스는 현대차와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 개발을 했습니다.


삼보모터스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 제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입니다.

삼보모터스는 제증명서 자동발급기(KIOSK)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87년 9월 25일에 설립했으며 총 7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 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 기아차 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2018년 중순부터 수소버스 연료전지 분리막 국산화 과정에 참여해 현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 분리막은 미국 고어사가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는 전자 및 전기기기 부품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21일에 한국거래소에 상장됐습니다.

상아프론테크는 2차전지, OA, DISPLAY, PCB, 반도체, 자동차, 의료기기 사업부문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는 2차전지 Cap Ass`y 부품인 Gasket, Insulator 등을 생산하여 고객사 및 고객사의 협력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주문량에 따라 해마다 점유율이 변동합니다.




일진다이아


수소탱크를 생산합니다.


일진다이아는 2004년에 설립되어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공동 개발한 초고압, 고온 공정기술로 생산하는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를 제조, 판매합니다.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와 연관제품 제조,판매하고 있는 회사로서 국내에서 일진다이아가 유일하며, 세계적으로도 소수의 회사만이 제품을 생산, 판매 중입니다.

일진다이아가 제조하는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기계, 금속, 자동차, 건축, 토목, 광산, 전자산업, 태양광, LED 등 거의 모든 산업에 핵심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뉴로스


수소 차량용 공기 압축기를 개발합니다.


뉴로스는 블로워로 불리우는 오폐수 처리용 송풍기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블로워 산업은 설비투자 및 건설산업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민감한 편입니다.

주요 판매처는 크게 국내, 미국, 유럽, 일본, 중국 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기베어링 방식의 터보블로워가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래 세계시장에서의 채택이 점차 증가하고 뉴로스의 경우 수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습니다.


우리산업


실내 난방을 하는 PTC 히터를 현대차의 수소차 모델에 공급합니다.


우리산업은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입니다.

우리산업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했습니다.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국외 수출 거래선은 DENSO, VALEO, BEHR, DELPHI 등입니다.

중국(천진, 대련), 인도, 태국, 미국, 슬로바키아, 헝가리, 멕시코 등 현지법인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영업활동을 확대 중입니다.


풍국주정


풍국주정의 자회사인 에스디지가 수소에너지 사업을 합니다.


풍국주정은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고 품질의 수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신 지시 분석기를 통한 성분 분석 등 품질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주정품질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한온시스템


현대차에 친환경차 공조부품을 공급합니다.


한온시스템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입니다.

본사의 대전공장, 평택공장 및 울산공장 모두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북미, 유럽, 남아시아 등 총 40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된 글로벌 열 관리 솔루션업체입니다.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성창오토텍


수소차에 필요한 부품을 현대차, 기아차에 납품합니다.


성창오토텍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주요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인버터 등과 같은 자동차공조부품 및 전지전장부품입니다.

성창오토텍의 클러스터 이오나이저현대, 기아차 등 국내외 완성차에 적용, 향후 신차에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자동차 첨단 및 핵심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현지 법인을 통해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유니크


유니크는 현대차의 수소차 핵심 부품인 수소제어모듈을 독점 공급합니다.


유니크는 1976년에 설립, 김해 제조공장에서 20여종의 차량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파워텍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의 약 80% 이상을 점유 중입니다.

2002년부터 청도유니크부건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


수소충전소 사업을 합니다.

인천에 국내 최초 상업용 수소충전소가 구축을 하고 있으며 4월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원유정제공정 및 석유화학공장의 원료 생산공정에서 산업용가열로(Fired Heater)의 설계, 제작, 시공의 전과정을 수행하는 엔지니어링업을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산업용가열로(Fired Heater)는 정유공장의 원유정제공정 및 석유화학공장의 원료 생산공정에 필요한 열을 공급하는 필수설비입니다.

2017년 태국 시장 본격진입을 위한 노력으로 태국 최대 석유/화학 업체인 THAI OIL사에 업체(Vendor)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라이트론


라이트론의 자회사 메타비스타의 이사진들이 개발한 대용량 액체수소 저장기술이 미국 항공우주국(이하 NASA)에 채택됐습니다.


라이트론은 광송수신용 모듈 및 광소자부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RFoG 광모듈 시장점유율은 약 30%입니다.

신규 사업인 고화질 Broadcasting 전송을 위한 사광 모듈은 화상 전송이 확대됨에 따라 기존의 방송 전송망의 새로운 응용 분야로 사업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모듈뿐 아니라 광 모듈 기술과 부분적으로 시스템적인 기술을 융합한 지능형 광 모듈 개발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엔케이


중국 내 자회사 NKSH 안커제능과 MOU 체결한 바 있으며, 수소튜브트레일러 등 각종 용기를 독점 공급합니다.

2020년까지 165개소 충전소에 납품할 계획이며 약 2475억원 규모입니다.


엔케이는 198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고정식 소화장치 부문,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 고압가스 용기부문이 있습니다.

엔케이의 주요제품은 고정식 소화장치이며 이는 선박건조에 소요되는 선체의장부의 부품 중 화재의 진압을 위하여 필요한 장치입니다.

환경규제와 관련한 IMO협약에 따라 선박의 배기가스 저감장치 및 순환식 배기가스세정시스템 장착 의무화로 신규 시장 매출 증가가 기대됩니다


키오스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러 가기

치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러 가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