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모두투어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8. 6. 11.
728x90
반응형

모두투어에 대해 알아보자


여행주 모두투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두투어는 무슨 기업??

2. 모두투어의 성장

3. 모두투어 사업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두투어는 무슨 기업??

모두투어는 우종웅 대표이사가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모두투어는 1989년 해외 여행 자유화가 시작된 직후 해외여행상품을 기획하여 전국의 여행 대리점에 유통시키는 국내 최초의 여행 도매업체로 출범한 기업입니다.

충성도가 높고 거래실적이나 영업능력이 우수한 소매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모두투어 전문판매 베스트 파트너 대리점 자격을 주어 모두 CRS, 모두 플래너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우량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저가 항공사들이 좌석 공급을 확대하고 있어 우호적인 사업환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모두투어의 주주현황입니다.

우종웅(외 13인)이 15%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두투어의 계열사와 제휴사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두투어의 계열사들입니다.

(주)투어테인먼트, (주)모두투어 인터내셔널, (주)크루즈인터내셔널, (주)호텔앤에어닷컴, (주)자유투어




이제 제휴사들을 보겠습니다.

금융권에는 삼성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비씨카드, 롯데카드 등이 있습니다.


일반기업에는 공무원연금공단, 이제너두, 베네피아, 현대아산, 한국전력공사, 조아제약, HP, 한화그룹 등이 있습니다.


대형할인점 및 홈쇼핑에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에는 위메프, 이베이(G마켓/옥션), 11번가, 신세계몰 등이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는 네이버, 다음이 있습니다.


2. 모두투어의 성장





모두투어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인데 2017년 들어서부터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모두투어가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투어 연혁


1989년 (주)국일여행사로 법인 등록 취득

국외여행 인가 취득(서울)


1990년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가입


1991년 KATA(Korea Association of Travel Agents) 가입


1996년 MODETOUR 브랜드 로고 특허청 상표등록 (등록번호 031942)


1998년 모두투어 자체 홈페이지 개설 'www.modetour.co.kr'


1999년 자체 전산업무 시스템 '모두웨어' 구축


2000년 이글아이(세계여행정보서비스 제공 사이트) 구축



2001년 우종웅 대표이사 회장취임


2003년 Unicef 한국위원회와 '사랑의 동전 모으기' 정식 업무 협약 체결


2005년 '(주)모두투어네트워크'로 법인명 변경

코스닥 상장


2006년 괌 지사, 사이판 지사 개설

전라북도 업무제휴

올리브나인 - MBC 합작법인 자회사 투어테인먼트 설립


2007년 한화그룹 여행서비스 위탁대행 체결

아주오토렌탈(주)와 MOU 체결

런던지사 설립


2008년 하이마트여행사 단독 제휴 체결

이마트/홈플러스와 영업제휴 체결

제주 특별자치구와 MOU체결

오퍼스트래블과 업무제휴 체결

파리지사 설립

인바운드전문법인 (주)모두투어인터내셔널 설립

하나로텔레콤과 MOU체결

호텔예약전문법인 (주)모두투어에이치앤디설립


2009년 홍기정 부사장, 사장 취임

일본 탑투어와 업무협약 체결

한국관광공사와 굿스테이 업무협약

코레일투어서비스와 MOU


2010년 TJB대전방송과 MOU체결

일본지사 설립

한국교직원공제회 교원나라와 MOU 체결

외환카드와 모두투어 마일리지 계약 체결

크루즈인터내셔널 인수

롯데카드와 모두투어 마일리지 계약 체결

경상남도와 업무제휴 체결




2011년 서울역 공항철도 내 여행안내센터 오픈

하와이 여행정보센터 오픈

북경지사 오픈

대구은행과 MOU 체결

부경대학교와 산합협력 체결

동강시스타리조트와 MOU 체결

두성특장차와 MOU 체결

삼성카드와 MOU 체결


2012년 제주 로베로 호텔 인수

(주)모두관광개발 설립

중국 산동성 여유국과 MOU 체결

한옥민 부사장 CCO(최고 고객 책임자) 임명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MOU 체결

MBC시트콤[스탠바이] 제작지원

괌, 사이판 PIC 투어데스크 설치

중국 하남성 여유국과 MOU 체결

모두투어 제 1회 한중 예인전 개최

중국 하북성 여유국과 MOU 체결

중국여행사 총사[CTS]과 MOU체결

B2B 항공예약 부킹시스템 [MODE ABS] 오픈

제주 한라병원과 MOU 체결

KBS 드라마 [착한남자] 제작지원

아벤트리 종로 관광호텔 개관

롯데 JTB와 MOU체결

JTBC드라마 [우리가 결혼할 수 있을까] 제작지원

모두투어 견학프로그램 오픈

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와 MOU체결


2013년 한양대 호스피탈리티와 MOU

중국 산동성 여유국과 MOU

한옥민 부사장, 사장 취임

MBC 간판 예능 '일밤 - 아빠! 어디가?' 뉴질랜드 편 제작 지원


2014년 부동산투자회사 모두투어리츠 설립

KBS드라마 [태양은 가득히] 제작지원

서울호텔관광전문학교 인수

여행산업분야 장애인 고용 활성화 및 직무개발 위한 협약

한국농어촌공사와 MOU 체결

양병선 전무, 부사장 취임

아웃도어기업 LS네트웍스와 MOU 체결

강원도와 MOU 체결

스타즈 호텔 브랜드 출범


2015년 스타즈 호텔 명동2호점 오픈

장가계 지사설립

울산북구청과 MOU 체결

고흥군과 MOU체결

순천시와 MOU 체결

CTrip과 항공권 판매제휴

(주)자유투어 자회사 편입

큐슈 지사설립

평창군과 MOU 체결

스카이 스캐너와 항공권 판매 업무제휴

상해 지사설립

KB국민카드와 모두투어 마일리지 계약 체결


2016년 유인태 전무, 부사장 취임

장가계 여유집단 MOU 체결

스타즈 3호점(동탄) 오픈

제주방송과 업무 협약

KAYAK과 항공권 판매 제휴

예산군과 MOU

서안지사설립


2017년 신한은행 MOU 체결

두타면세점 MOU 체결

SBS 예능 '미안하다 사랑하지 않는다. 남사친 여사친' 제작 지원

교보문고 MOU 체결

호텔운영법인 모두스테이 설립

브랜드 아이덴티티 변경

스페인 바르셀로나 지사 설립

KBS 드라마 '흑기사' 제작 지원

중화 TV 예능 '술맛 나는 여행 주유천하' 제작 지원


모두투어의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건비를 비롯한 판관비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되었고, 외환손익이 적자전환하며 비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2018년 5월 실적입니다.

5월 Review : 해외여행상품 (패키지+티켓+단품) 성장률 -0.8%



해외 총 송객인원 (패키지+티켓) 성장 6.6%, 송객인원 21.4만명

패키지 인원 성장률 18.1%, 12.4만명. 3개월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 2018년 2월 이후 성장률 매달 상승.

(18년 2월 -8% → 3월 +10% → 4월 +14% → 5월 +18%)

티켓 인원 성장률 -6.1%, 9만명. 전년 동월 YoY 39.8%에 대한 부담. 전월 대비 성장률 소폭 개선.

패키지는 2월, 티켓은 4월을 저점으로 반등한 후 지속적으로 성장률 개선 중.


지역별 성장 (YoY)


중국 +100.3% 일본 +14.8% 유럽 11.3% 동남아 +4.2% 남태 -0.2% 미주 -11.5%

중국 +100.3%, 직전월인 4월 +77% YoY에 이어 더 높아진 성장률. 수요 회복 속도 가속화.

일본 +14.8%, 최근 2년 동안 두 자릿수 성장 지속. (2년 평균 YoY 약 30%)

유럽 +11.3%, 4개월만에 두 자릿수 성장률 복귀. 장거리 지역 중 가장 높은 성장성.

동남아 +4.2%, 직전월보다 소폭 개선된 성장률. 전년 동월 YoY +56%의

남태평양 -0.2% 미주 -11.5%, 회복 속도는 다른 지역에 비해 다소 느리지만 점진적 회복 중.

중국과 미주를 제외한 전 지역이 강한 역기저(56%~20% YoY)의 부담이 있었으나, 근거리 지역이 성장

주도. 다소 부진했던 장거리 중 유럽이 가장 빠르게 두 자릿수 성장으로 전환.


6월은 4월말 시점 예약률 대비 상승. 2018년은 출발시점이 가까워 질 수록 예약률이 상승하는 현상 지속.

근거리 위주의 성장을 보였던 1분기와 달리 2분기는 5월부터 유럽이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며 장거리의

성장도 동반. 이에 따라 2분기는 1분기 보다 높은 볼륨 성장 기대.


3분기인 7월과 8월은 본격적인 여행 수요 반등이 나타나기는 아직 이른 시점. 특히 8월은 전년 동일 시점

기준 예약률 30%로 역기저 부담. 2018년 하반기의 본격적인 여행수요는 6월 전국지방선거와 러시아 월

드컵 등의 대형 이슈가 종료된 후 부터 보일 것으로 예상.


3. 모두투어 사업


모두투어가 하는 사업에는 여행사업, 호텔사업, 교육사업이 있습니다.

여행사업

모두투어는 대표적 해외 여행 거점인 유럽의 런던, 파리, 일본의 동경과 큐슈, 중국의 북경, 장가계, 상해, 서안에 지사를 운영 중입니다.





호텔사업

모두투어는 국내외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호텔과 리조트를 발굴하여 위탁 운영함으로써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호텔브랜드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존 여행사업과의 시너지효과를 도모하여 10만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객실확보 및 경쟁력있는 상품구성으로 관광호텔레저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합니다.

모두투어 호텔사업을 하는 계열사들입니다.


교육사업

모두투어는 '호텔관광산업 인재양성을 통한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산업현장 밀착형 취업교육과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해 전력하고 있습니다.

(주)서울호텔관광직업전문학교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